장점으로 승부하라 (양장)
랴오유칭 지음, 김진아 옮김 / 가나북스 / 2013년 2월
평점 :
절판


보통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장점을 크게 보고 부러워하면서 자신의 장점을 잘알고 파악하는 경우는 별루 없는 듯 하다. 다들 자신의 단점을 고치거나 부족한 스펙을 보완하기 위하여 많은 공을 들이지만, 장점을 찾거나 키우는 데 노력을 하지는 않는다. 물론 나도 내 장점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알지 못하나, 내 단점이 무엇인지는 꽤나 많이 알고 있다. 그러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은 너무나 고통스러우며 원래 못하는 것이었기에 노력에 비해 향상이 더딘 듯 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장점으로 승부하라.'라는 제목의 책은 삶을 살아갈 방향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되는 기회를 준다.

 

내 생각에는 장점으로 승부하는 데 주저하게 되는 이유는 크게 두가지인 듯 하다. 하나는 장점만에 집중하는데 불안함이 있기 때문이다. 장점이 별 소용없고, 단점 때문에 큰 문제가 생길 것 같은 걱정이 있다. 책의 초반에는 장점에 집중해서 성공한 여러 사례가 제시되어 있고, 장점인 포핸드만 집중해서 세계최고가 된 중국탁구와 다른 팀들의 여러 장점을 배우려고 하다가 실력을 발휘 못한 중국축구의 사례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 나는 책을 읽다 보니 이러한 불안함을 버리고 장점에 집중해야한다는 저자의 주장에 설득되게 되었다.

 

장점으로 승부하는 데 주저하게 되는 다른 이유는 바로 장점이 무엇인지 잘 모르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어릴 때 부터 공부만을 강조하며 다른 장점들을 찾는 노력에 소홀한 것 같다. 나 같은 경우에도 그럭저럭 했던 공부 외에는 나의 장점이 무엇인지 아직도 잘 파악하고 있지 못하다. 책에서는 자신만의 장점을 찾고 키워갈 수 있는 방법들을 설명하고 있다.

 

책의 후반에는 인생을 살아가면서 필요한 마음가짐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책은 장점이라는 키워드와 관련시켜서 설명을 하려고 하나 그것을 신경쓰지 않아도 인생을 사는데 도움이 될만한 내용들을 담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