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 코틀러의 굿워크 전략 - 세상과 소비자의 마음을 얻고, 함께 성장하라!
필립 코틀러 외 지음, 김정혜 옮김 / 와이즈베리 / 2013년 1월
평점 :
절판


이 책의 저자인 필립 코틀러는 '마케팅의 아버지'로 불리는 세계적 마케팅 대가라고 한다. 효과적인 기업의 사회참여 사업과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기 위해 열과 성을 다하는 기업은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서 그 기업의 수익 또한 늘어난다고 한다. 이 책은 기업의 사회 참여 사업에 대해서 구체적인 방법과 기존의 사례와 효과에 대해서 아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있다. 기업의 마케팅을 기획하는 사람들에게 아주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또한 책의 마지막 장에서는 비영리 단체와 공공기관이 기업으로부터 지원을 이끌어내는 법에 대해서 정리하고 있다. 기업은 사회참여사업의 비용을 담당하면서 매출이 신장되는 효과를 기대할 것이다. 비영리 단체가 이러한 기업의 심리를 파악한다면 보다 쉽게 기업으로부터 지원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일을 비영리 단체에서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지난 10년간 공익을 후원하는 기업의 투자와 기부가 증가했고, 착한 일을 하기 위한 기업의 사회적 규범이 자리를 잡았고, 기업 내부적으로토 기부가 의무에서 잔력으로 인식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사회참여 사업의 효과로는 매출과 시장점유율 증가, 브랜드 포지셔닝 강화, 기업 이미지와 영향력 향상, 직원들을 끌어들이고 동기를 부여하며 보유하는 능력 증가, 운영비 감소, 투자자와 금융 애널리스트들에게 미치는 긍적적 영향력 증가가 있으며, 이와 같이 기업들에게도 도움이 된다.

 

이렇게 착한 일도 하고 성과도 올릴 수 있는 사회참여 사업은 6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공익캠패인, 공인연계 마케팅, 기업의 사회 마케팅, 기업의 사회공원 활동, 지역사회 자원봉사, 사회책임 경영 프랙티스로 분류하고 각각을 한개의 챕터로 구체적은 사례들과 효과 방법들을 정리하고 있다. 책에서 다루는 사례들이 미국에서 있었던 일들이라 대부분 들어본 적이 없었으나, 신발을 하나 사면 하나를 기부하는 탐즈슈즈나 우리나라에서는 탈취제로 활용하라고 하는데 미국에서는 퇴비용으로 커피 원두 찌거기를 스타벅스에서 무료로 나눠준 경우가 기억에 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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