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이 목표일지라도 행복이 우선이다
김병완 지음 / 아비모 / 201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공이 목표일지라도 행복이 우선이다'라는 제목이 책의 모든 내용을 함축해서 담고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누구나 행복하기를 원하고 성공하기를 원한다. 사실 성공하기 원하는 궁극적인 이유는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함일 것이다. 그러나 기존의 자기계발서나 상식은 미래의 성공을 위해서는 현재의 고통을 감내하고 설령 불행할 수 있지만 이를 참아내고 노력하면 성공을 할 수 있고 그에 대한 보상으로 행복을 얻을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이 책의 저자는 과감이 그러한 주장에 반론을 제기한다. 성공은 행복을 위한 조건이 아닐 뿐만 아니라, 행복하면 자연스럽게 성공이 따라 온다는 것이다. 또한, 행복을 위해서는 현재 가진 조건과 상관없이 행복하겠다는 마음만 먹으면 충분하다는 것이다. 어찌보면 과격하고 허황된 주장같으나 개인적으로 책을 읽다보면 저자의 주장에 공감하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나도 하루 하루에 소소한 행복을 느끼면서 살아가고, 일을 즐기고 다른 사람을 도움으로 기쁨을 얻어가며 살아가야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사회는 끊임없는 경쟁과 다른 사람과의 비교로 하루하루를 지치면서 불행하게 사는 사람이 꽤나 많을 것 같다. 사실 나도 그러한 생각에 우울함을 느낀 적도 종종 있었다. 그러나 그러한 생각을 가지는 것이 행복이나 성공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다. 또한, 행복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