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답해서 떠났다 - 220일간의 직립보행기
최경윤 지음 / 지식노마드 / 201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답답해서 떠났다'라는 책의 제목이 이 책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제목이라고 생각된다. 우선 저자는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 지 알기 위해서 휴학을 했다가 '지금'을 즐기는 방법을 알지 못해서 답답해 하다가 모든 것을 내려놓을 수 있는 여행을 결심했다고 한다. 그래서 1. 계획 없이 떠나자! '지금'에 충실하자. 2. 이 세상 속, 내가 어떤 가치를 가진 사람인지 알아내자. 3. 사람과 소통하는 법을 배우자. 4. 웃자. 이 4가지 만을 계획하고 7개월간 인도와 남미를 여행했다고 한다. 자신이 어떠한 사람인지 몰라서 여해을 떠났다는 점에서 제목이 책을 잘 설명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책의 제목이 책의 형식을 잘 설명해준다고 생각한다. 이 책은 여행 가이드북 내지 여행기와는 거리가 멀다고 생각된다. 저자는 자신을 알기 위해서 여행을 떠났지, 관광을 위해서 여행을 떠나지는 않았다고 생각된다. 이 책은 여행을 하면서 느낀 점을 일기장을 바탕으로 정리한 책이기 때문에, 누군가에서 여행의 팁을 알려주기보다는 여행을 통해서 성찰하고 고민한 내용들이 주로 담겨져 있다. 유명한 여행지에 대한 설명과 사진은 많이 담겨져 있지 않다.

 

그리고 나는 여자임에도 홀로 7개원 간의 떠날 수 있다는 용기에 경의를 표하고 싶다. 더군다나 그리 치안이 좋지 않다고 생각되는 인도와 남미를 홀로 다니는 것은 굉장한 용기가 필요한 듯 싶다. 처음 도착한 인도에서 오토릭샤꾼에게 사기를 당하고, 자신을 밟아달라는 변태를 만나고도 귀국하지 않고 여행을 계속한 것은 대단한 것 같다. 그리고 저자는 처음 만난 사람과도 대화하고 어울리는 면도 대단한 것 같다. 나는 저자와 같은 여행을 하지는 못하겠지만 어디론가 여행을 가고 싶어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