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제대로 알고 하자 - 마케팅 정석
김병욱 지음 / 타래 / 201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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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독자 대상은 일반인은 아닌 듯 하다. 일반인들이 일상 생활에서 접하는 마켓팅의 예를 들어서 마케팅의 개념을 설명하고자 하는 책이 아니라, <마키팅, 제대로 알고 하자>라는 제목 그대로 마켓팅을 실제로 적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마케팅의 기본 개념을 배우기에 적합한 책이며, 그러한 사람들을 위해서 저자가 책을 저술하지 않았나 싶은 생각이 든다. 책 자체의 분량은 그렇게 많지 않으나, 나열식으로 서술되어 있고 나같은 일반인들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용어들이 너무나 많이 있어, 단순히 마케팅이 무엇인지 호기심에 읽었을 경우에는 그다지 머리 속에 체계적으로 정리가 되지 않았을 것 같다.

 

책은 첫장에서 마케팅의 변화와 발전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다. 우선 해외에서 마케팅의 발전 시대에 대해서 정리하고 우리나라에서의 마케팅의 변화에 대해서 정리하고 있다. 또한 21세기 이전의 마케팅의 문제점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다.그 특징은 기능상의 특징과 편익에 치중하는 경향을 가지고, 경쟁 범위를 좁게 설정하고, 고객을 합리적인 의사 결정자로 가정하는 점인데 그러한 가정이 사실이 아닌 경우도 있기 때문에 한계를 가진다고 한다.

 

두번째 장에서는 마케팅 전략의 구성요소와 핵심포인트를 정리하고 있다. 마케팅 전략 수립 시에 고려해야 할 사항은 시장 내 자사의 포지션, 기업의 사명, 정책, 목표, 자원, 경쟁사들의 마케팅 전략, 표적시장 내 고객들의 구매 행동, 자사 상품의 현재 및 예상되는 단계, 일반적인 경제 여건이 등이 있다고 한다. 그리고 적용할 수 있는 수많은 마케팅 기업에 대해서 정리하고 있다.


마지막 장에서는 마케팅 믹스전략의 실천 방법에 대해서 정리하고 있다. 우선 마케팅 믹스 전략의 범위와 고려요소에 대해서 정리하고 마케팅 STP 전략을 구성하는 시장 세분화(Segmentation)-표적시장 선정(Targeting)-포지셔닝(Positioning)에 대해서 설명을 한다. 마케팅 믹스 전략에서는 제품전략(Product), 컨조인트 분석(Conjoint Analysis), 가격 전략(Pricing), 커뮤니케이션 전략(Promotion), 유통전략(Place), 내외부고객 관리 전략(People)에 대해서 정리하고 있다.
 
일반인들이 읽는 책이라기 보다는 전체적으로 교과서나 논문과 같은 느낌이 드는 책이었고, 실무자나 마케팅을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은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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