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잠수네 아이들의 소문난 교육로드맵 ㅣ 잠수네 아이들
이신애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2년 11월
평점 :
요즘 아이를 키우면서 이런 저런 양육서들을 많이 읽고 있는데 이 책은 아이 교육의 총괄적인 교육로드맵을 짜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이 책에서도 교육 과정과 대학 입시 방법은 때때로 변하고 있으므로, 그것에 휩쓸리기 보다는 아이의 꿈을 키우고 자신감을 높히고 공부하는 습관을 가지도록 하기를 권하고 있다. 그런 사람으로 아이가 자란다면 설령 좋은 대학을 가지 못하더라도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를 좋은 대학을 보내려고 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아이의 꿈이 쉽게 다가가기 위한 것 아닐까 싶다.
그리고 공부를 시키는 적절한 시점이 있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 유아기는 아이와 애착을 키우고 한글책 위주로, 초등 저학년은 한글책과 영어 위주로, 초등 고학년는 영어 중심적으로, 중학생은 수학 위주로 공부할 것을 권하고 있다. 다른 다큐에서 외국어를 배울 수 있는 지능이 발달하는 시키가 초등학교 3학년 정도라는 것을 본 적이 있는데, 이 책에서 권하는 시기와 일치하기 때문에 이 책에 대한 신뢰도가 더 높아졌다.
그리고 가장 효율적인 선행학습은 책 읽기 이고, 이를 위해서 책 읽기를 즐기는 아이로 키우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또한 이렇게 책을 읽음으로써 읽기 능력을 키우게 되면 공부의 저력까지 키울 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 장에는 구체적으로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공부법을 제시하고 있어 아이를 지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전체적으로 책 읽기를 강조하고 있는데, 특별부록으로는 200페이지 가깝게 각 시기에 알맞는 책들을 소개하고 있다. 다 사줄 수 없겠지만, 최대한 많이 빌려서 책을 읽히도록 하려고 한다. 책 읽기를 중심으로 아이의 교육을 시키려는 부모들에게 이 책은 큰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