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소왓? So What - 왜 내 말이 안통하지 ㅣ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다리 1
정경호 지음 / 사이다(씽크스마트) / 2012년 11월
평점 :
사람은 혼자 살아 갈 수 없다. 또한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은 거의 없는 듯하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살고 협력하기 위해서는 소통이 필수적이지만 효율적으로 올바르게 소통하는 사람은 흔하지 않는 것 같다. 가정을 예로 들어봐도 피를 함께 나누고 오랜 시간을 같은 생활 공간에서 보내는 가족들 간에도 부모와 자식, 부부간 소통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서 가족간에 불화가 생기는 경우도 많은 거 같다. 이 책의 저자도 노조와 회사 간에 소통을 담당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나중에는 소통과 관련된 강의를 진행함에도 불구하고 아내에게는 소통이 되지 않는다고 타박을 받았다고 한다.
저자는 이러한 고민이 이 책의 출발점이라고 한다. 이 책에서는 소통에 대해서 여러면에 대해서 분석을 하고 원활하게 소통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기억해 두면 좋을 만한 부분을 정리하자면, 소통을 하기 위한 스피치의 3S 법칙은 간결(short)하면서도 감성적(sense)이고 인상적(salt)으로 말하는 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비지니스 소통을 위한 3가지 원칙은 신뢰를 유지하고, 명확하게 표현하며, 인내하고 반복하라는 점이다. 소통하기 위한 대화법의 5가지 키워드는 경청, 긍정, 칭찬, 부드러움, 깨닭음이라고 한다.
사실 이 책에서 소통을 위한 여러가지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는데, 하나 아쉬운 점은 책의 전체적인 내용이 체계적으로 이해되지는 않는다는 점이라는 것이다. 너무 많은 내용을 소개하기 때문이지는 모르겠지만, 조금 산만하고 장마다 이질적인 내용들로 구분이 되어 있기 때문이었다. 간혹가다가 너무 일반적인 내용들을 자세하게 설명을 하고 있어서 지루한 느낌을 받는 부분들도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