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의 룰 - 100가지 키워드로 중국인 제대로 알기
미즈노 마스미 지음, 김형주 옮김 / 지식여행 / 2012년 10월
평점 :
품절


언제부터인가 중국에 자본주의 사상이 스며들고, 몇년 전부터는 우리에 시장에는 중국산 물건이 가득차게 되었다. 이제는 미국과 중국을 G2로 불리고 중국은 세계를 선도하는 국가이자 우리나라와 밀접한 관계를 맺게 되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는 중국인과 친분을 맺은 적이 없어, 나는 중국인에 대해서는 인터넷에서 본 간접적인 선입관만 가지고 있었다.

 

이 책의 저자는 20년간 비즈니스 교류를 통해 체득한 중국인들의 모습을 100가지의 룰을 통해서 정리한 책이다. 저자가 직접 부딪치고 실수하면서 경험한 내용들이 담겨 있어서 생생하게 다가온다. 저자가 말하는 기본적인 생각은 중국 사람의 문화가 낯설고 때로는 이상하게 생각되더라도, 나름대로 중국인들이 그런 문화를 가지고 있는 이유들이 있기에 그것을 존중해야한다고 하는 것이다. 그리고 문화라는 것은 시간에 따라서 바뀌기 때문에 예전 가이드북에 써있는 내용이 틀린 것일 수도 있다고 한다. 또한, 중국인을 대할 때 진심으로 대한다면 중국인을 사귀거나 같이 일하는 것이 어려운 일은 아니라고 한다.

 

개인적으로 가장 인상에 남는 점은 예전에 맥도널드에 햄버거를 먹고 버린 쓰레기들이 수북하게 쌓은 모습이었다. 이를 인터넷에서는 중국인들의 매너가 뒤떨어져서 그렇다고 리플이 많이 있었고 나도 그에 동감했었다. 그러나 저자도 그러한 모습에 처음에 놀라긴 했지만, 중국에서는 돈은 받는 쪽이 쓰레기를 치워야한다고 생각하기에 그런식으로 행동한다고 했다. 나름대로 이유가 있는 모습이었지만 우리만의 선입견으로 바라본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