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생명을 살리는 왕쑥뜸과 경락 마사지
김영안 지음 / 태웅출판사 / 2012년 9월
평점 :
절판
우리는 보통 질병에 걸리면 병원을 찾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양의학에서 한계가 존재한다. 바이러스로 걸리는 감기는 양의학에서 증상만 낫게 할 뿐이지 근본적인 치유를 하지 못한다. 또한 양의학에서는 질병의 원인을 수술로 같이 제거하는 방식으로 병을 치료하지, 몸이 가지고 있는 치유력을 키우는 방식으로 치료하지는 못한다. 반면에 한의학에서는 몸의 체질을 바꾸고 치유력을 키움으로써 병을 치료한다.
집에서도 일반인들이 한의학에서 사용되는 경혈과 경락을 자극함을써 병을 치유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왕쑥뜸과 경락 마사지이다. 이 책은 왕쑥뜸과 경락 마사지에 대한 광범위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책의 처음에는 왕쑥뜸에 사용되는 쑥을 고르고 모양을 만드는 기계의 이야기 부터, 여러가지 증상을 통해서 어떠한 병이 걸렸는지 진단하고 이를 쑥뜸을 통해서 치료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다음에는 미용을 위한 왕쑥뜸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뒷부분에서는 경락과 경혈에 대하여 소개를 하고 병이 있을 때 어느 부분을 자극해야하는지 알려준다. 그리고 미용을 위한 경락마사지를 방법을 사진을 통해서 소개하고 있다.
책이 굉장히 많은 내용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너무 전문용어로 간결하게 설명을 하고있기 때문에, 나같이 처음으로 왕쑥뜸과 경락 마사지에 대해서 접하는 사람은 내용의 이해가 어렵다. 왕쑥뜸은 크기가 크기 때문에 적당히 책의 사진대로 여러개를 올려놓으면 효과가 있겠다는 생각이 들기는 하지만, 구매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없는 점이 아쉽다. 책 마지막장에 콩받침 세트에 대한 광고가 있기는 하지만 가격에 대한 정보조차 없이 전화번호만 적혀있는데, 조금 더 구성과 가격에 대한 정보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책 뒷부분있는 경혈·경락도는 너무 처음보는 용어가 많아 혼란스러운데, 일반적으로 사용하면 좋은 몇가지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설명을 하는 부분을 더 추가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가장 쉽게 책의 내용을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이 미용 마사지 부분인데 이부분도 조금만 더 자세하게 설명을 한다면 독자들이 책에서 더 많은 것을 얻어갈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