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상상력 사전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이세욱.임호경 옮김 / 열린책들 / 2011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개미>, <뇌>, <나무>, <신>과 같이 수많은 베스트셀러를 쓴 베르베르의 상상력의 기원을 볼 수 있는 책이다. 베르베르는 14살때부터 스스로 떠올린 영감, 신기한 이야기등을 자신만의 비밀 노트에 기록을 했다고 한다. 나도 예전에 <상대적이며 절대적인 지식의 백과사전>을 읽은 적이 있는데 이는 그 노트의 일부를 정리한 것이며, 이번에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상상력 사전>이라는 이름으로 확장판이 발행된 것이라고 한다.

 

책 자체는 600페이지가 넘는 말그대로 사전의 형태를 가지고 있다. 다만 알고 있던 사전과 다른 점은 지루하지 않고 하나하나가 신기한 이야기들로만 채워져 있다는 것이다. 이 책에는 신화의 인물 이야기, 과학자들이 수행한 신기한 실험들, 미스터리 등이 잔뜩 담겨있다. 우선은 개인이 혼자만의 힘으로 이렇게 방대한 노트를 정리했다는 것이 너무나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14살 때 노트를 처음 쓰기 시작했을 때, 나중에 이를 정리해서 출판해야하겠다는 생각보다는 그냥 재미있어서 하지 않았을까 싶다.

 

이집트 신화, 북유럽 신화, 그리스 신화를 인물 중심으로 정리된 부분이 많이 있다. 다만 아쉬운 것은 너무 순서가 뒤죽박죽이라는 것일까? 유사항목별로 순서를 다시 정리하면 더 좋은 책이 되지 않을까 싶다. 그리스신화 인물에 대한 이야기가 책 중간 중간 섞여있었기에 머리속에 체계적으로 남지는 않았다. 어쩌면 베르베르는 독자가 신화의 단편적인 인물중심의 해석를 하기 원했기에 책의 중간 중간에 섞어놓았을지도 모른다.

 

과학자들이 수행하였던 신기한 실험들은 그게 허구가 아닌지 아닌가 하는 의구심에 몇가지는 인터넷에서 찾아보기도 하였다. 찾아보았던 것들은 실제로 과학자들이 수행하였고, 다른 책으로 발간된 것들도 있었다.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로버트 액설로드의 컴퓨터 실험 중에 <협동, 상호성, 용서>의 원칙을 가진 애너톨 래퍼포트의 프로그램이 우승했다는 내용이었다. 나는 이 부분이 가장 인상깊었는데 검색을 해보니 이미 많은 책들이 이를 주제로 하거나 참조하여 출판되었었다.

이 책을 보면서 일단은 신기한 사실들을 알게 되어 재밌었고, 베르베르가 영감을 정리한 부분을 읽으면서는 새로운 관점을 접할 수 있었다. 또한, 베스트셀러 작가가 위해서는 항상 많은 책과 지식을 접해야하는 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를 위해 정리한 노트가 백과사전이 될 정도이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