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교육비 재테크 - 자녀교육과 노후대비 두 마리 토끼를 잡는다
김진석.변문경 지음 / 다빈치books / 201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우리나라의 보통 사람들은 먹고 살기가 빡빡하다고 생각된다. 어릴 때부터 명문대를 위하여 치열하게 공부하고, 설사 명문대를 졸업하고 대기업에 취업한다고 하여도, 집을 사기위해서 오랜 기간 저축을 하여야 하고 또 다시 자식들 사교육비를 쪼달린다.

나는 지금 30대 초반이며 돌쯤되는 아들이 하나 있다. 내년부터 아내의 육아휴직이 끝나게 되면, 어린이집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사교육비가 지출이 될 것이다. 아내와 나는 아이를 셋을 두고 싶은 생각이 있는데, 그에 가장 큰 문제가 아이들의 사교육비이다. 출산과 육아는 절약해서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아이의 인생을 결정할 수도 있다는 사교육비는 함부로 줄일 수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교육비에 대한 지혜를 구하던 차에 이 책을 접할 수 있었다.

처음에 우리가 지출하는 사교육비가 어느 정도인지부터 구체적인 수치로 제시하고 있다. 사교육비는 그 때에 필요하면 상황에 따라서 쓰면되지라고 생각했는데, 막상 제시된 사교육비의 크기를 보니 좀 더 계획적으로 사교육비의 규모를 결정하고 준비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음은 사교육에 의존하는 이유와 21세기형 엄마의 자녀교육과 사교육비 절약법을 알려준다. 자식 교육에 대한 지혜를 얻고 아이가 원하는 방식으로 맞춰서 사교육을 진행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재테크에 대한 부분인데, 가정의 재무 설계를 하고 그에 맞춰 적절한 금융 상품을 선택하는 요령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 있다. 그 동안 가정에 대한 재무 설계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전혀 못하고 있는데, 가정의 지출이 수입을 넘게 되는 시점이 오게 되고 이를 준비해야한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책에 있는 요령대로 재무 설계를 꼼꼼히 해보려고 한다.

전체적으로 여러 요령들에 대해서 잘 정리가 되어 있고, 사교육비 지출이 커서 부담이 된다거나 앞으로의 남은 인생의 가정 지출이 막연한 사람들이 읽으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