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호메트와 샤를마뉴 인문과학 코스모스 1
앙리 피렌 지음, 강일휴 옮김 / 삼천리 / 201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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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볼테르, 에드워드 기번 등 근대 계몽사가들은 3세기에 시작하여 4세기 본격화된 게르만의 침략으로 인해 고대 로마 문명이 멸망하고 중세가 시작되었다고 주장한다. 이 책은 그들의 의견에 정면으로 반박하는 책이다. 게르만의 침략이 오히려 로마 문명을 계승, 발전시켰으며 고대의 전통을 무너뜨리고 서양 세계에 중세를 가져온 것은 이슬람이라는 저자 앙리 피렌의 주장이 정리되어 있다.

 

  이 책은 서양 역사에서 상당히 중요한 역사를 갖는 고전이다. 유럽이 어디에서 왔는가에 대한 물음에 중요한 답을 제시해주기 때문이다.

 

내용 요약 ▼

 

  1장은 게르만의 침입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게르만은 3세기부터 기후 변화로 인해 서아시아의 훈족이 자신들의 영역으로 이주해옴에 따라 비자발적으로 로마로 흘러들어갔다. 하지만 그들은 찬란한 로마 문명에 비해 상대적으로 미개했으며 그 숫자도 로마인에 비하면 턱없이 적었다. 그들 중 일부는 로마를 동경하고 로마인이 되고 싶어하기도 했다. 로마 황제의 대는 끊겼지만 로마는 지속되고 있었다. 실제로 교황의 동의 하에 로마의 정통성을 이어간 동로마는 로마의 영향력을 그대로 행사하고 있었다.

 

  라틴어는 유지되었고 사회경제의 기반인 토지, 재정 정책도 유지되었다. 행정직은 로마 귀족들이 도맡았다. 실용적인 측면에서라도 그들은 로마가 필요했다. 그들이 로마 지배체제를 붕괴시키기는 했으나 게르만족은 본래 유목민이었고 로마에 정착하면서부터 더욱 복잡한 행정적 체계가 필요해짐에 따라 로마의 것을 따를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저자가 무엇보다 강조하는 부분은 게르만의 침입으로 인해 로마의 지중해 문명이 무너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로마는 지중해를 통해 동방 세계와 활발히 교역하고 있었고 헬레니즘 문화는 로마의 문화와 맞물리며 발전하고 있었다. 그리고 게르만의 침입은 이와 같은 동방 문화를 오히려 더욱 활발하게 했다. 동쪽에서 이주해오면서 동방의 문화에 더 많은 영향을 받아왔던 게르만은 비잔티움을 바탕으로 문화를 꽃피울 수 있었다. 저자는 게르만 침입 이후에도 지중해의 동방 교역이 여전히 활발했다는 증거로 비단, 향신료, 파피루스, 금이 풍부했다는 사실을 들고 있다.

 

  2장은 8세기 이슬람에 관한 내용이다. 게르만의 왕국들이 보기에, 이슬람족은 상당히 미개했고 게르만인들은 그러한 그들에게 거의 위협을 느끼지 않은 듯하다. 이베리아 반도는 무방비 상태였다. 하지만 마호메트는 상징적인 포교 활동을 전개하고 있었고 그가 죽은 뒤에는 본격적으로 이슬람이 팽창 정책을 펼치기 시작했다.

 

  이슬람은 게르만 국가들 사이에서 세계 역사에서 찾아볼 수 없을 만큼 신속한 승리를 거둬 나갔다. 게르만은 이슬람의 생소한 전투 전술을 바탕으로 한 갑작스러운 공격에 대한 대비가 되어 있지 않았다. 그리고 이슬람은 가장 치명적인 무기를 갖고 있었다. 그것은 다름아닌 그들만의 발전된 종교였다. 이슬람교는 빠르게 퍼져 나갔다. 이슬람의 침입이 종교적인 측면을 수반했다는 사실은 그것이 게르만의 침입과 본질적 면에서 달랐음을 설명해준다.

 

  무엇보다 이슬람의 침입은 지중해 문명을 파괴했다. 지중해 문명의 핵심은 서방과 동방과의 교역이다. 그러나 이슬람이 비잔틴 제국 함대의 거센 저항에 서지중해 지역만을 차지하게 되자 전례없던 동서 분열이 일어나게 되었다. 비단, 향신료, 파피루스는 더 이상 수입되지 않았고 사치스러웠던 왕실은 검소해졌다. 파피루스는 양피지로 대체되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왕실의 금이 바닥나기 시작했다. 금화에는 은이 섞이기 시작했으며 풍부한 금을 바탕으로 권력을 잡았던 왕은 경제적 생활의 원천이 토지로 전환됨에 따라 토지 소유 귀족들에게 실권을 넘겨주게 되었다. 

 

  한편 이탈리아의 교황은 더 이상 서방 세계를 향한 비잔틴의 도움을 기대할 수 없게 되자 게르만 프랑크 제국에 기댈 수밖에 없었다. 프랑크 제국의 샤를마뉴는 교황의 영예를 등에 업고 기독교의 수호자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다. 이로써 중세의 가장 중요한 특징인 기독교의 세속 권력에 대한 우위가 이루어졌다. 이는 의심의 여지없이 이슬람의 침입이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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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주석의 한국의 美 특강
오주석 지음 / 솔출판사 / 200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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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 감상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작품을 통해 화가의 의도를 짐작하는 법을 알려준 후 그 너머 작품에 담긴 역사적, 시대적 의미를 고찰하게 하는 바람직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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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주석의 한국의 美 특강
오주석 지음 / 솔출판사 / 200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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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등학교 때 잠시 미술학원을 다녔다. 당시에는 스스로 제법 잘 그린다고 생각해서 학원에 있던 석고상 머리를 그럴듯하게 소묘하고는 친구들에게 우쭐대기도 했다. 하루는 마음먹고 사절지에 정성을 다해 놀이공원 같은 것을 그리고 있는데 한 녀석이 옆에 와서 내가 그림 그리는 모습을 뚫어져라 쳐다봤다. 뭔가에 열중할 때 누군가 옆에서 알짱대는 게 여간 신경 쓰이는 게 아니라 뭘 보느냐고 물었더니, 왜 사람들 손이 죄다 손가락 없이 둥그렇냐고 어디 싸우러 가냐고 하는 것이었다. 당시에 그 점에 대해서는 한 번도 생각해보지 못한 터라 멍해져서 아무런 대꾸도 하지 못했지만 그 일로 어린 마음에 대단히 자존심이 상했던 기억이 난다.

 

   그런데 지금 생각해보니 그 친구의 관찰력이 퍽 대단했다는 생각도 든다. 그 어린 나이에 남이 그린 사람 손에 집중하는 것은 그렇다 쳐도 둥근 손을 보고 싸우러 간다고 생각할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미술학원에서는 그림을 그리는 법은 알려주었지만 그림을 보는 법은 가르쳐주지 않았다. 학교 수업에서도 대체로 그랬다. 나의 경우, 서양화를 배울 때는 인상파며 낭만파며 고흐가 그린 해바라기는 어떤 의미가 있으며 피카소가 얼마나 중요한 인물이며 배웠지만 엄밀히 말해 그림을 감상하는 법을 배우지는 않았다. 동양화를 배울 때는 삼묵법이 어떻고 발묵법이 어떻고 김홍도는 조선 후기를 대표하고 정선이 얼마나 중요한 인물인 지 배웠지만 김홍도가 그린 그림 한 점 감상할 줄 몰랐다.

 

   그런 점에서, <오주석의 한국의 미 특강>은 그 구성이 대단히 바람직하다. 책은 저자의 강연을 속기한 것을 정리한 것이라 조금은 두서없을지언정 더욱 자연스럽다. 책은 첫 장에서 우리 옛 그림을 감상하는 법을 알려주고, 그 이후에 그 그림을 그린 화가의 의도를 짐작하는 법을 알려주며 마지막 장에서는 그림에 담긴 역사적, 시대적 의미를 파악하게 해준다. 예술 작품을 감상하는 일은 예술가와 대화를 나누는 것과 같아서, 대화를 나누기에 앞서 언어를 공유해야 하듯 감상을 하기에 앞서 그에 알맞은 감상 방법을 알아야 한다. 작품에 대해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그 작품이 중요하다는 정보만 얻는 것은 분명 올바른 접근 방법이 아니다.

  

  저자는 한국화를 감상하는 기본 원칙으로 첫째, 옛사람의 눈으로 볼 것, 둘째, 작품을 왼쪽부터가 아닌 오른쪽부터 훑어내려 감상할 것, 셋째, 천천히 감상할 것 세 가지를 들고 있다. 이 셋을 관통하는 개념은 공감하기 위한 노력이다. 그리고 이러한 노력은 예술 감상 그 자체이며 그 과정이 즐겁다는 것을 삽화와 함께 직접 예를 들어 보여주고 있다. 꿈보다 해몽이라고, 그림을 해석하는 과정에 제법 자의적인 느낌도 지울 수 없지만 화가의 숨은 의도를 추측하는 것도 작품 감상의 또 다른 묘미일 것이다. 그리고 이런 과정을 통해 예술가를 넘어 자연스럽게 그 시대 사람들의 생각과 사상, 나아가 조선의 역사와 문화까지 엿보는 과정은 꽤나 신통하다.

  

  그러나, 책의 마지막에 저자 스스로 예술에 국경이 없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예술의 국경이야말로 지구상에서 가장 높다.’고 이야기했듯, 중국에는 중국만의 예술이 있고 일본에는 일본만의 예술이 있다. 그것은 우열을 가릴 수 있는 성질의 것들이 아니다. 그런데 책의 몇 군데에서 한국의 예술을 예찬하며 중국과 일본의 예술을 폄하하는 태도를 볼 수 있었다. 한국의 예술에서 자부심을 찾는 것은 좋지만 그 우수성을 다른 나라의 예술과 비교하는 데서 찾는다면 이는 도리어 한국 예술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일이 될 수 있으므로 그런 태도는 지양해야 할 것이다.

 

   병인양요 때 강화도를 침략했던 프랑스 해군 장교 주베는 이 약하고 초라한 나라 조선의 다 허물어가는 가난한 초가집에도 몇 권의 책은 반드시 있다는 사실이 그의 자존심을 몹시 상하게 한다고 했다. 조선은 분명 우리가 자부심을 가져도 좋을 만한 문화를 가지고 있었다. 다만 이후 순탄치 않은 역사를 겪으면서 많은 문화재적 손실을 입어 잠시 그 정체성이 희미해졌을 뿐이다. 그런 점에서, 우리나라 예술을 이해하고 나아가 우리의 역사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시킬 수 있는 이 책의 역할이 대단히 중요하다. 한 나라의 문화는 다른 누구도 아닌 그 나라 국민들이 그 문화의 가치를 알고 보존하려고 노력할 때 진정 빛을 발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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