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최대한 쉽게 설명해 드립니다 누구나 교양 시리즈 2
게르하르트 슈타군 지음, 장혜경 옮김 / 이화북스 / 201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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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단언컨데 종교적 믿음이 없는 사람을 위한 종교 해설서이다. 하긴 종교인에게 종교를 설명하는 것 자체가 말이 안될 수 도 있겠다. 스스로의 존재를 설명하는것과 마찬가지일테니 말이다.
˝당신이 종교를 믿지 않는 다는 걸 알고있어. 하지만 종교가 생겨난 것과 종교인들이 그렇게 행동하는데는 나름대로 합리적인 이유가 있어. 그러니 이 책을 읽어보고 우리 종교인을 좀 더 이해해 보자고....하지만 나는 절대 당신에게 종교를 가지라고 말하진 않을 거야.˝

다만 기독교라는 특정 종교를 중심으로만 설명하는 점은 조금 아쉽지만 그래도 인간에게 있어 종교란 무엇인지에 대해 또 각 종교가 세상을 또는 사람들응 어떻게 만들기를 원하는지에 대한 설명은 충분히 흥미롭다 하겠다.
특히 종교의 원론적인 부분을 설명하는 1부 보다 비종교인으로서 궁금해 했던 종교에 관한 여러 의문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2~3부가 더 흥미롭게 다가왔다.
1부를 읽으면서 느껴지는 다소간의 지루함만 극복하면 2~3부는 훨씬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이 책의 핵심은 앞쪽에서 살명한 이 문단인거 같다.
˝자, 그럼 과연 종교란 무엇인가? 
위대한 감정, 인간이 느낄 수 있는 가장 위대한 감정일 것이다. 종교는 내.안.에. 담.긴. 우.주.의. 메.아.리다. 그렇게 본다면 종교가 아닌 것이 무엇인지도 자연스럽게 알 수있다. 
어떤 신이든 그 신의 노예가 되는 것, 초월적인 권력이 무서워복종하는 것, 곰팡내 나는 도그마의 지하실에 감금되어 있는 것, 그것은 종교가 아니다. 
종교는 정신적 자유의 최고봉이다. 진정한 종교는 자유로울 때만이 가능하다. 모든 진리는 오로지 자유로부터 탄생한다. 부자유와 어리석음과 하나가 되는 순간 종교는 사이비 종교가되고 거짓이 된다.˝ p.18


현생 인류의 조상을 지혜롭다고 표현한 것은 그들이 자신의 유한성을 깨달았기 때문이 아닐까? 종교는 인간이 생각하는 존재, 질문하는 존재이기 때문에 존재한다. 동물에게는 종교가 없다. 동물은 자신의 현존과 유한함 때문에 곪머리를 앓지 않는다. 종교는 인간이 특별히 크고 우수한 두뇌를 가졌기 때문에 존재하는 것이다. p.21

원죄 문제는 납득하기 힘든 기독교 사상이다? 이런 것을 두고 연대 책임이라 부른다. 인간이기 때문에 누구나 죄인이다. 이런 토대 위에서 즐거운 종교가 설 수 없다. 때문에 때때로 신자들에게도 복음이 복음으로 다가오지 않는다. 복음이 원죄로부터 구원을 약속하지만 진정으로 기뻐할 수가 없다. 우리는 신의 죽음에 책임감이 있다. 무의식에 죄책감이 새겨진다. p.74

기독교는 예수를 통해 신을 인간화했다. 신의 모상으오 태어난 인간은 여타의 피조물과는 다른 신격화된 피조물이다. 하지만 기독교가 신에 대한 유일한 교리가 이니며 종교가 창조와 피조물에 대한 사랑을 추구하는 한 모든 종교의 가치는 동일하다. p.116

인간을 위해 신이라는 플래너와 메이커를 우주로 들여보내려는 창조론자들의 의도는 너무 빤하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그들은 신을 수십억년 동안 자신의 세계를 수선이 필요한 기계처럼 계속 만지막거렸던 슬픈 기술자로 전락시켰다. 그들이 그린 신의 모습은 얼마나 초라한가! p.124

신은 세상을 창조했고, 인간은 아우슈비츠를 창조했다. 노벨문학상 수상자인 임레 케르테스의 말이다. 신은 세상을 창조했고, 인간은 세상 속의 악을 창조했다. 하지만 선 역시 인간의 창조물이다. p.139

유대인에게는 신이 두 존재(아버지와 아들)로 분열된다는 것은 무시무시한 일이다. 그런데 여기서 멈추지 않고 성령이 추가되어 둘이 셋으로 확대되고, 다시 신의 어머니 마리아가 일봉의 반신으로 추가 되었다. 유일신이 사위일체(성부, 성자, 성령, 성모)의 성향이 강한 삼위일체의 신이 된다. 하지만 이렇게 구약의 신을 급진적으로 해석하지 않았다면 예수의 제자들로 구성된 유대교 분파는 결코 세계종교가 되지 못했을 것이다. 따지고 보면 예수가 아니라 바오로가 기독교의 창시자였다. p.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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