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네이티브를 위한 데이터 센터 네트워크 구축 - 데이터 센터 네트워킹을 위한 아키텍처, 프로토콜, 도구
디네시 G. 더트 지음, 정기훈 옮김 / 한빛미디어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요 내용]

- 클로스 토폴로지

- 네트워크 분리

- 네트워크 운영체제 선정

- 라우팅 프로토콜 선정

- 컨테이너 네트워킹

- 네트워크 가상화와 EVPN

- 네트워크 자동화


[대상 독자]

네트워크 아키텍트, 네트워크 운영자,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서평]


이 책의 구성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키텍처

1장과 2장에서는 아키텍처를 다룬다. 새로운 아키텍처의 필요성 과 네트워크 아키텍처에 대해 소개한다.


기술

3장부터 7장까지는 아키텍처 뼈대에 살을 붙이고 생기를 돋게 하는 다양한 기술을 소개합니다. 기술 선택과 프로토콜, 생동하는 네트워크 아키텍처를 설계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실행

7장 이후에는 아키텍처에서 묘사한 기술을 사용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네트워크를 구성할 때 적지만 더 나은 개념을 적용하는 방법을 포함하여 네트워크 구성과 유효성 검증을 다룹니다.


확장 가능한 네트워크를 만들고

운영하기 위한 아키텍처부터 프로토콜과 실전 기술까지!


가상화, 클라우드 기술 발전으로 데이터 센터 네트워크가 더욱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계속 변화할 환경 속에서도 네트워크를 현명하게 구축할 수 있어야 합니다. 데이터 센터 네트워크를 강건하고 민첩하게 만들 수 있도록 데이터 센터 네트워킹 지식을 쌓아야 합니다.


이 책에서 컴퓨트와 네트워킹으로 분리된 서로 다른 두 분야를 하나로 합치고 데이터 센터 엔지니어와 아키텍트를 넓고 깊은 지식을 배울수 있습니다. 리눅스라는 강건한 네트워킹 능력을 지닌 운여에체제와 더욱 분산된 애플리케이션, 고품질 오픈소스 라우팅 제품군이 등장함에 따라 네트워크와 컴퓨트 간의 인위적인 분리는 더 이상 적용되지 않아도 됩니다.  

좀더 자세히 소개하자면 클라우드 네이티브라는 특정한 방법으로 데이터 센터 네트워크 설계하는 방법을 배우고, 복잡한 데이터 센터 네트워킹 개념을 뒷받침하는 훌륭한 예제와 친절한 설명으로 클라우드 환경에 적합한 네트워크 구축 준비를 마칠 수 있습니다. 


이 실전 가이드로 데이터 센터 네트워크 고도화를 위한 기술을 익혀보길 바랍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