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밸리 리더십 - 애플 테크 리더가 들려주는 30가지 비법
마이클 롭 지음, 김정혜 옮김 / 한빛미디어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요 내용]

- 참된 리더로서 갖춰야 할 작은 행동과 습관들

- 엔지니어에서 관리자, 관리자에서 임원으로 성장하기까지

- 관리자, 리더로 이끌어 줄 숨은 멘토를 만나다

- 쿨한 리더가 되는 방법


[대상독자]



[서평]

이 책은 크게 세가지로 나눌수 있다. 관리자, 임원, 경영자 영역으로 각 역할에 대한 저자의 경력에서 핵심적인 단계로 볼수 있다. 넷스케이프, 애플, 슬랙 각 부의 관리자, 임원, 경영자의 각 단계에서 리더의 책임을 간단히 정의 하고 설명한다. 

처음 부터 차례대로 읽어도 되지만 각 장마다 독립적인 내용이기 때문에 독자가 읽고 싶은 부분부터 읽어도 무관하다.


[30가지 리더십 비법]

관리자로서

1. 일대일 회의를 가져라. 모든 회의를 배움의 기회로 생각하라. 중요한 신호에 귀를 기울이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2. 회의 과부하를 피하라. 스스로 감당할 수 있는 업무의 양이 얼마인지 정확히 계산할 수 있는 리더가 되어야 한다. 

3. 위기 상황에 맞닥뜨리면 단계별 행동 수칙을 따르라. 측정 가능한 접근법으로 대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4. 분위기를 읽고 행동하라. 팀원에게 현재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채야 한다. 

5. 육감을 믿으라. 종종 실시간으로 얻는 지혜가 되어 준다. 

6. 직업적 성장에 얼마나 투자하고 있는지를 매달 자문하라.

7. 매달 한 차례씩 관리자와 대화하며 업무 수행에 관한 피드백을 구하라. 또한 성과의 기대 수준과 실제 수준 사이의 격차에 대해 당사자와 토론할 수 있는 몇 달의 시간을 허락하라. 

8. 브라우저, 휴대전화, 이메일에서 시간을 절약할 방법을 찾아 실천하라. 

9. 리더이므로 모든 것을 해결하고 통제해야 한다고 착각하지 마라.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수용해 생각을 수정하라. 다양한 사람들로 팀을 구성하라. 

 

임원으로서

10. 모든 것이 무너진 듯한 기분이 들 때는 인내심을 가져라. 시간이 약이다. 

11. 고통스러울 때까지 위임하라. 일을 믿고 맡기는 과정에서 팀원과의 신뢰감이 쌓이는 법이다. 

12. 신입 직원을 채용하기 위해 매일 그 일에 시간을 투자하라. 건강하고 생산적인 팀을 구축하는 일은 좁게는 당신의 팀, 넓게는 당신 회사의 성패를 판가름한다. 

13. 주간 성과 측정 기준을 다루고, 팀에서 생성되는 무작위 주제를 포함하며, 구성원이 회사에 돌아다니는 뒷담화에 대해 공개적으로 언급할 수 있는 회의를 개최하라. 

14. 진심 어린 칭찬은 구성원을 춤추게 한다. 시기적절한 칭찬으로 공짜 점수를 얻으라. 

15. 구성원들이 서로 힘든 말을 편하게 할 수 있는 팀을 구축하라. 제대로 피드백하고, 제대로 피드백을 수용하는 것은 중요하다. 

16. 업무 방식을 지속적으로 진화시켜라. 실패를 통해 배워야 한 한다. 

17. 누군가에게 당신의 조직을 설명해준다고 가정하고 조직도를 그려보라. 상대방이 조직도를 제대로 이해하는지 직접 확인하라. 

18. 원격 조직분산 팀의 구성원을 위해 소통 비용을 줄이는 데 투자하라. 

 

경영자로서

19. 묻지 말고 행동하라. 

20. 서로를 이해하는 팀을 구축하라. 

21. 조직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 구성원들의 이야기를 귀담아들으라.

22. 무계획적인 개인 시간을 생산적으로 써라. 

23. 팀의 누구라도 리더의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을 명확히 하라. 

24. 떠도는 소문 속에서 진실을 찾으라.

25. 재앙을 예방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라.

26. 고품질의 신호를 보내는 구성원을 발굴하고 육성하라

27. 가짜 생산성의 달콤함에 빠지지 마라. 

28. 당신만의 멘토를 찾고 그와의 관계를 발전시켜라.

29. 관리자로서 당신이 믿는 가치를 글로 작성하라. 

30. 언제, 어디서나, 한결같이, 친절하라. 

 

관리자에서 임원그리고 경영자까지 저자의 30년간의 경력의 노하우를 담았다. 내가 지금까지 경험해 온 관리자, 임원, 경영자들을 비교 생각하면서 읽으며 내가 만약 당사자 였다면 어떻게 했을까 고민을 해볼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선배들이 겪어온 고충과 좋은 리더는 어떤지 나 또한 좋은 리더가 된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스스로에게 질문을 하면서 읽을수 있는 좋은 책이다. 경영자 까지 보고 있는 야망 있는 독자라면 꼭 한번 일독을 하기를 추천 합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