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니의 인체 드로잉 - 인물 기초부터 매력적인 캐릭터 작법까지
배마니(마니아트) 지음 / 한빛라이프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 실력이 정체됨을 느끼던 차에 마니 유튜브 강의영상을 보다가 실력이 느는 학생 예시 중 셀프피드백이 부족했단걸 깨달았고, 1일1크로키를 지속할 힘을 얻어서 함께하는 분들께 공유하기도 했는데요



당시 도움을 얻었던 마니님의 인체드로잉 기법서를 실제로 받아보곤 기대됐어요!



특히 책 표지에 적힌 '입시 미술학원 12개월 과정을 한 권으로 마스터'라는 문구가 인상적이었죠.


저자 마니님은 13년차 미술학원 강사로 다년간 학생들을 가르치며 티칭의 노하우를 쌓아온 분이기에, 그림을 독학으로 시작한 저의 부족한 기초를 단단히 잡을 수 있겠단 생각이 들더라고요!



표지 뒷면엔 목차를 간략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내부 목차는 더욱 세부적으로 나뉘어져 있어요.


기본적인 드로잉 기법과 함께 실습을 돕는 페이지가 곳곳에 있고요, 알아두면 좋은 체크 포인트와 그림관련 정보가 담긴 칼럼, 그리고 그림쟁이라면 한번쯤 떠올려 본 물음(그림관련 질문)에 대한 답변까지 자신의 노하우를 함축한 드로잉 기법서였어요.



저는 (그림)재능을 … '그림에 열정을 품고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것'이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흔히 그림에 재능이 있다고 하면 영감을 받아서 한 번에 멋있는 그림을 그려내는 모습을 떠올리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재능이 보이는 그림이란 이론적인 지식을 쌓고 그 지식을 손으로 실행하여 수많은 시행착오를 통해 멋지게 그려낸 그림입니다.

즉, 재능은 하늘이 내린 능력이라기 보다는 수행 능력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본래의 의미에 가깝습니다.

- 마니의 인체 드로잉, 4p

저 역시 그림 재능을 '영감받아 단번에 휘리릭 그려내는 것'으로 받아들인 시절이 있었는데요, 지금은 열정으로 얼마든지 뛰어넘을 수 있는 영역이라 생각하기에 위의 재능에 관한 글귀를 보며 공감됐어요.



인체 드로잉 작법서인 만큼 드로잉 연습법부터 관련 정보가 수록되어 있어서 그림의 기초와 응용 모두 담고 있는 책이에요


각 장별로 많이하는 질문에 대한 답변과 캐릭터의 특징 및 성격 등에 맞춘 그림체를 구분하고 배워볼 수 있으며, 추가로 칼럼에 실린 콘트라포스트와 손 동작 페이지 중 실수의 원인을 알아볼 수 있어서 도움되었어요



그중 귀여운 아이들을 그릴 때 참고할 사항을 배울 수 있어 특히 좋았기에, 직접 6.5등신 비율 잡는 방법을 따라 그린 후 옆장에 그려진 소녀와 소년을 그려봤어요



먼저 그린 소녀는 눈대중으로 그렸더니 점점 몸이 길어져서 7등신이 되더라고요..

다시 6.5등신 비율을 적용시켜 소년을 그렸더니 전체적으로 안정감이 느껴졌고, 역시 좋아보이는 비율은 이유가 있구나! 생각이 들었어요.



마지막으로 부록 마음가짐 페이지를 읽으며 직접 자신의 그림 목표를 정하는 방법을 점검해 볼 수 있었고, 그림 방향성을 잃은 분께 특히 도움될거예요.

이전의 저는 일단 그려보자!는 마음으로 크로키를 시작했으나, 앞으로는 무엇을 위한 크로키를 그릴 것인가 고민하는 시간을 들이도록 해야겠어단 마음을 먹었어요.


※ 본 서평은 도서만을 제공받았으며, 좋은 책을 만나게 해준 네이버 그림 카페 '방사'와 출판사 '한빛라이프'에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