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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릴 수 있다면 어떻게든 그릴 겁니다 - 평범한 일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엮은 그림 이야기
김정희.빨간모자들.이정인 외 지음 / tampress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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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싶은 것을 그리면 된다고 한다. 문화센터, 미술학원, 화실도 아닌 책방에서.

이젤과 선생님과 커리큘럼은 없고 각자 들고 온 스케치북과 도구들을 꺼내어 '자기 그림'을 그린다. 대부분 미술을 전공하지 않은 6명은 일주일에 한 번씩 모여 그림을 그렸고 그렇게 해서 만들어진 책이 <그릴 수 있다면 어떻게든 그릴 겁니다>이다.


"마음먹은 일을 시도하는 일은 설레기도 하지만 시간과 품이 많이 든다. 그렇듯 모든 과정을 오롯이 나의 선택과 결정으로 시작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된다. 그것은 곧 '주체성'을 회복하는 일이기도 하다." (13쪽)


이 책의 발행인이자 저자 중의 한 사람인 김정희 씨는 모임을 이렇게 이야기한다. "오늘 그린 '나의 그림'에 대해 먼저 이야기해요. 그 시간은 모두가 집중해서 들어줘요. 그러고 나면 그림이 다시 보이고, 그 사람을 알아 가는 시간이 되더라고요. 이게 쌓이다 보니 결속력, 소속감 같은 그런 끈끈함이 생겼어요."


나이도 다르고 하는 일도 다르지만 처음 모임에 나오는 순간 색다른 경험을 한다. 그림의 소재나 재료나 도구 등등 모든 것을 스스로 선택해야 한다. 하지만 그런 작은 선택들이 일상의 변화를 만들고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고 주체성을 회복하는 단계에까지 이른다.

헤르만 헤세도 문학이 주지 못했던 그 어떤 것을 예술을 통해 발견했다고 하니 어쩌면 그녀들은 참 현명한 선택을 했다.

앞으로도 그랬으면 좋겠다. 그릴 수 있다면 어떻게든 그렸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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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관에 가고 싶어지는 미술책 - 탄탄한 그림 감상의 길잡이
김영숙 지음 / 휴머니스트 / 201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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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문용 책으로는 내용과 구성이 만족스럽다. 저자는 그림을 이해하기 시작하면 눈이 아니라 머리로, 가슴으로 볼 수 있다고 얘기한다. 결국 훌륭한 감상자는 작품이 아니라 작가의 마음도 함께 볼 것이다. 그림에 한 사람의 인생과 역사가 담겨있다고 생각하니 아는 만큼 보이는 것이 미술인가 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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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일곱 살의 인생론 - 성장을 위한 철학 에세이
안광복 지음 / 사계절 / 201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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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철학교사인 저자의 위로는 따뜻하고 친근하다. 그가 안타까워하는 것은 부모나 사회가 정한 인생의 진도표를 따라하거나 노력하는 청소년들에겐 어른들이 철들었다고 칭찬한다는 것이다. 그들에게 상상력의 날개를 달아주자. 그리고 더 이상 부모의 욕망을 욕망하는 친구들이 없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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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이탈리아 인문 기행 나의 인문 기행
서경식 지음, 최재혁 옮김 / 반비 / 201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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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경식의 모든 여행은 자기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여행이다. 일본에서 타자로 살아가는 디아스포라의 운명이 가혹했기에 그는 인간의 본질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하고 답한다. 읽는 독자들에게는 풍경은 보이지 않고 생각거리가 많은 여행이지만 그렇다고 그를 탓할 일은 아니다. 그렇지 않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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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르니에 선집 1
장 그르니에 지음, 김화영 옮김 / 민음사 / 199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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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은 지중해적인 삶과 글이 무엇인지를 알려준다. 쉽게 읽히지는 않지만 툭툭 던진 질문은 자신과 타인을 되돌아보게 하는 힘이 있다. 조르바에게는 자연이 그의 스승이듯이 그르니에게도 일상의 모든 것이 스승인 것 같다. 서재를 벗어나 자연에서 읽는 것도 <섬>에 대한 예의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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