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등고래 모모의 여행
류커샹 지음, 하은지 옮김 / 더숲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좀 놀랐다. 고래가 회유(물고기류가 일생 또는 일정한 주기를 가지고 계절의 변화에 따라서 바다오 하천을 헤엄쳐 이동하는 일)를 하는 것. 실제로 고래가 회유를 하는 것 같지만, 이 소설의 내용처럼 강으로 가는 건 아니다. 태어난 곳도 아니고, 왜 굳이 모모는 강으로 가야했을까? 그것도 뭍으로 올라가기까지 한다. 소설이라는 걸 감안하더라도 뭍으로 올라오는 고래.. 그것도 강을 거슬러서 올라가는 고래라는 것이 잘 상상이 가지 않았다. 그리고, 대체 모모는 왜 강으로 향하는지 알 수 없었다. 바이야는 도전정신도 있었고, 강으로 향했던 이유가 있었지만, 바이야와 함께도 아니고, 바이야와의 돈독한 우정으로 그때가 그리워 강으로 떠난 것도 아니다. 그에겐 왜 굳이 강으로 가서 마지막을 맞이하고 싶었을까? 후반부로 가면서 어쩐지 그 이유를 듣고, 어쩐지 흡사 나의 때때로의 행동들을 닮은 것 같다라는 생각을 했다. 내가 굳이 움직여야 할 이유보다 뭔가 하고 싶은 것, 그가 나아가려는 목표가 없었기 때문이라는 것..... 나는 모모와 비슷하게 때때로 그런 심정으로 알 수 없는 행동을 할때가 있다. 처음엔 그렇게 느끼지 못했지만, 책을 후반부로가면서 어쩐지 뭔가를 잃어버리고 사는 내 삶과 모모의 삶의 모습과 닮은 것 같아서 어쩐지 흠짓한 기분이 들었다.


이 책은 개정판이다. 국내에는 처음인 것 같지만, 본래 작가님이 출간을 하셨다가 이번에 혹등고래의 모습에 관해 여러가지 보안하여 다시 쓰셨다. 물론, 본래 구조의 이야기에서 벗어나지 않은 선에서 혹등고래에 잘못된 부분들만 수정하셨다고 한다. 그리고 그러하면서 더 좋은 전달을 위해 삽화를 직접 그려 넣으셨다. 글 뿐만 아니라 그림에까지 재능이 있으시다니 무척 놀라운 작가님이셨다.


좀 독특하고, 예쁜 동화를 한편 읽은 기분이고, 작가님이 세세하게 혹등고래에 관해 적어 놓으셨기에, 습성이나, 모습들에 관해서도 알 수 있었고, 고래에 관해 새로운 관심이 생겼다. 그리고 어찌보면 사람의 사는 일생과도 닮은 것같은 모모의 여정으로 나의 삶의 태도에 관해서도 생각을 하게 된 것 같아 좋은 시간이었다. 살짝 서로 다른 나라의 정서상의 문제인지 내가 아직 부족해서 인지 공감가지 못한 부분들이 많았는데, 신선한 느낌이나 이야기가 꽤 흥미로워서 대만쪽 작품들도 더 찾아 읽어 볼까 싶다. 그들의 정서를 좀 공유한다면 내가 놓친 부분도 더 잘 이해할 수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