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개의 발명
수 몽크 키드 지음, 송은주 옮김 / 아케이드 / 2019년 9월
평점 :
절판


 

 

< 날개의 발명 >은 오프라 윈프리 북클럽 추천도서로 선정되는 등 출간과 함께 미국에서 열렬한 반응을 얻으며 베스트셀러에 올랐던 작품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 작품에 등장하는 사라 그림케는 실존인물이라고 한다. 여자가 공부하고, 변호사가 된다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던 때 아주 파격적인 선구자였다. < 날개의 발명 >은 사라 그림케의 실화를 바탕으로 쓰인 이야기이다. 어마어마한 추천사와 무거운 주제를 담고 있어 읽기는 좀 힘들지 않을까? 500페이지가 넘는 두께에 살짝 걱정했지만, 다행히 가독성도 매우 뛰어났던 것 같다.

 

사라는 11살 생일에 그녀만을 위한 몸종을 선물 받았다. 사라는 그런 것을 원하지 않았다. 자신만을 위한 몸종이라니.... 어떻게든 자신의 소유가 된 핸드풀을 자유롭게 만들어 주고 싶어 했다. 하지만, 그 시대 그것은 상상 할 수도 없는 일이었다. 어머니는 그런 사라를 단 한치도 용납하지도, 이해하지 못했다. 그나마 사라를 사랑하고, 이해하며 자신의 서재에 들어와 맘껏 책을 읽을 수 있게 해주었던 아버지를 믿었다. 하지만, 아버지 또한 어머니와 조금도 다르지 않았다. 노예인 핸드풀에게 글을 가르친 일로 사라에게 자신의 서재에 드나 들 수 없게 했고, 그 어떠한 책을 읽을 수도, 공부할 수도 없게 했다.

어린 나이로 그들을 옭아매고 있는 것에서 자유로울 수 없고, 자신의 확고한 신념도 관철 시킬 수 없었던 사라. 벗어날 수 없는 주종의 관계에 얽매여있다. 하지만 그들은 몰래 서로에게 애정을 쏟는다. 하지만, 그것도 어릴 때이고 커가면서 그들은 멀어져 간다.

 

인간의 삶이라고 볼 수 없는 노예의 삶. 그리고 노예의 삶보다는 조금은 나을지 모르지만, 역시 하나의 동등한 인간으로 대우 받지 못했던 여성의 삶을 잘 그리고 있으며, 노예폐지운동가이자, 여성 권익 선구자였던 사라 그림케의 모습을 잘 그리고 있다.

 

사라나 핸드풀 두 여성의 위치는 확연히 달라지만, 노예라는 신분과 여성이라는 굴레 속에서 그들의 부딪쳐야했고, 받아야 했던 고통들을 서로의 시점으로 번갈아가며 그려지고 있다.

 

이야기의 그 시대같이 않지만, 여전히 지금도 인종의 차별이나 여성에 대한 대우나 위치가 문제가 되고 있다. 여전히 사람을 같은 사람이 아니라 급으로 나누기도 하고, 여자가... 남자가.. 라는 이야기들이 쏟아져 나온다. 어쩌면 조금도 나아지지 않았다는 생각이 든다. 적어도 우리나라에서는.... 오히려 그 시대로 돌아가거나 더 나빠지고 있는 게 아닌가 싶다. 서로를 극단적으로 혐오하는 시대에 살고 있으니.... 성별이 아니더라도... 인종마저도....., 그 어느 것에도....

 

몰랐던 인물에 관해서도 알게 되고, 책을 읽으며 생각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도 있었고, 좋은 도서를 만나게 되었던 것 같다. 작가님의 다른 작품들도 만나보고 싶어 찾아봤는데.. 아쉽게도 국내에 나온 건 이번 < 날개의 발명 >이 처음인 듯하다. 전작들도, 그리고 앞으로 나올 작품들도 국내에서도 모두 만나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겼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