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작정 퇴사하지 않겠습니다 - 그만둘까 조금만 더 버텨볼까 고민하는 직장인을 위한 본격 퇴사 준비서
김경진 지음 / 팜파스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만둘까 조금만 더 버텨볼까 고민하는 직장인을 위한 본격 퇴사 준비서‘라는 장황한 책의 설명이 붙은 < 무작정 퇴사하지 않겠습니다 >

 

본격 퇴사 준비서라니? 퇴사에도 준비가 필요한가?

무작정 퇴사하기에 앞서 어떤 준비가 필요한 걸까?

 

나의 끝없는 고민... ‘그만둘까?’ ‘조금만 더 버텨볼까?’

하지만, 이게 어디 나만의 고민이겠는가?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하게 되는 고민이고, 어쩌면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음에도 부딪치는 벽을 마주보고 서 있는 직장인도 마찬가지 일 것이다. 일단,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관두고 싶은 타이밍은 찾아오는 것 같다.

 

책을 읽으면서 초반부터 내 이야기구나. 나만 이런 생각을 하며 사는 건 아니구나 싶었다. 사실 전에는 그런 일로 많이 힘들었다. ‘나도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고 싶다‘라는....

주위에 보면 좋아하는 일을 찾아 회사를 훌쩍 그만 두고 떠난 이들이 많고, 좋아하는 일에 매달리는 이들도 있으며, 그와 관련된 책들도 그러고보면 많다. 멀쩡이 다니던 직장을 단번에 때려치고, 자신이 원하는 삶과 좋아하는 일을 떠나서 그렇게 사는 멋진 사람들의 삶을 담은 책들.... 실제의 주위 사람들의 모습이나 책들의 이야기를 보면 나는 잘하는 일도, 좋아하는 일도 없어서 힘들어지고, 나도 그러한 일을 찾아서 매일 반복적인 회사생활이 훌쩍 떠나고 싶다. 하지만, 그건 정말 찾기 힘든 것 같다. 좋아하는 일을 찾는다거나 잘하는 일을 찾는 다거나... 아니 좋아하면서 잘하는 일을 찾는 건 정말 힘든 일이다. 그리고 잘하는 일과 좋아하는 일이 다르기도 하다. 이럴땐 어떻게.....?

 

< 무작정 퇴사하지 않겠습니다. >는 정말 무작정 퇴사를 하지 않게 도와주는 것 같다. 혼자만 생각하고, 사실 흔들리고 있는 내 맘을 타인에게 조언을 구한답시고 물어보면서 사실은 타인의 지지를 받아 스스로를 설득하고, 두둔하고 싶은 마음이 컸던 마음을 책을 읽으면서 좀 더 생각해보게 되었던 것 같고, 무작정 퇴사를 하게 되면 안되는 거구나...부터 내가 하고 있는 고민에 대한 여러 가지 조언을 얻을 수 있었다.

 

책을 조금 더 일찍 만났다면 좋았겠다 싶었다.

번아웃 증후군에 무기력감에 빠지고, 해결될 것 같지 않은 구조와 인간관계로 결국 두손을 들어 버렸고, 사실 그 전에 책을 읽으려고 했지만... 나는 결국 견디지 못했다.

책을 읽으면서 느끼는 점들이 많았다. 좀 더 생각해 볼 걸 그랬다고, 좀 더 차근히 준비를 한 후에 해보는 것이 좋지 않았을까?하는....

그리고 퇴사를 생각하든, 그렇지 않든 직장인이 읽으면 좋은 도서일 것 같다는 생각이 깊이 들었다. 좀 자신을 돌아보며 생각하고,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았나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