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사 챈스의 외출
저지 코진스키 지음, 이재경 옮김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18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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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아로 부자 어르신의 집에 들어가게 되어 정원사로 길러지게 된다. 그러나 그는 바깥세상을 알지 못한다. 그 어르신의 집에 들어 온 이후 밖으로 나가 본 적이 없다. 그에겐 오직 그의 방과 정원이 세상의 전부이다. 오직 그의 방에 놓여진 TV외엔 무엇과도 세상을 접해 본 적이 없고, 배우 적도 없다. 그런 챈스는 어르신이 돌아가시게 됨으로써, 그 집을 나와야 하는 상황이 된다. 어르신은 챈스를 데리고 와 어릴 때부터 데리고 있으면서 아무런 흔적도 남기지 않았다. 그는 실존하지만, 존재 않는 사람이다. 그런 그가 집을 나서고 얼마 되지 않아 후진하는 차에 치이게 되고, 그는 그 집에 들어가 지내게 된다. 그러면서 그에게 매순간 생각지도 못한 상황이 생기면서 그는 유명인사가 되어간다.

 

사람들은 정말 듣고 싶은 대로 듣고, 생각하고 싶은 대로 생각하고 사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챈스가 TV에 갇혀 있듯이 나오는 모든 사람들이 자신들의 틀에 모두 갇혀서 딱 보고 싶고, 생각하고 싶은 대로 행동하는 것 같다. 챈스가 어떠한 행동을 하든, 말을 하든, 사람들이이나, 매스컴은 보고 싶고, 받아들이고 싶은 대로, 자신의 욕구대로 해석할 뿐이다.

< 정원사 챈스의 외출 >은 그러한 점들을 꼬집으며, 주위를 주기위한 이야기 인 것 같다.

 

이 책이 계속 아마 인기 있는 이유는 출간되었던 1970년대나 지금이나 여전히 사람들의 모습이 소설속의 인물들과 닮아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제대로 된 정보보단 그저 쉽게 휘둘리고, 빈 껍데기인 채로 빠른 전달만 급급한 매스컴들도 지금 여전한 것 같고... (더 심한지도 모르겠고 말이다) 이러하니 이 책이 계속 읽히고 있는 게 아닌가 싶다.

 

나이가 들면 들수록 정말 사람과 대화를 하게 되면... 참, 사람들 듣고 싶은 대로 듣고 있구나 싶다. 내가 분명 ‘아’라고 말했는데, 상대는 내가 ‘어’라고 말했다고 말하기 부지기수이고, 그렇게 이야기가 퍼져나가서 내가 처음 이야기 했던 것과 전혀 다른 상황이 그려지는 경우가 참 많은 것 같다. 챈스처럼 행운적인 상황보다는 안 좋은 상황이 더 많은 것 같긴 하다. (챈스는 낙관적인 이야기를 하고, 나는 주로 비관적인 이야기를 하기때문인걸까?) 여튼, 이러한 이유로 나 역시 말을 하는 것을 힘들어하고, 말을 아끼려 애쓰는 요즘인데.... 그럴 때 이번에 이 책을 만나게 되어서 어쩐지 더 많은 생각을 하게 된 것 같다. 나 역시 말을 아끼는 것 뿐 아니라 남의 말을 곡해하거나 내 맘대로 해석하려는 것을 경계해야겠다는 생각도 했다.

 

톰 행크스가 주연 했던 영화 < 포레스트 검프 >의 원조라고 말하는 < 정원사 챈스의 외출 >

사실 영화는 어릴 적 본 영화라 내용이 가물가물 잘 기억이 나진 않는데, 오랜만에 생각난김에 영화도 보고 싶어진다. 그리고 < 정원사 챈스의 외출 >의 원제는 < Being There >인데, 같은 제목으로 1979년도의 영화도 만들어 졌다. 오래된 영화라 구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그 영화도 한번 보고 싶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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