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젯밤 꿈이 나에게 말해주는 것들 - 프로이트도 놓친 꿈에 관한 15가지 진실
슈테판 클라인 지음, 전대호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6년 7월
평점 :
절판
1.
<우연의 법칙>으로 유명한 슈테판 클라인의 <어젯밤 꿈이 나에게 말해주는 것들>입니다. 역시 재밌는 책이에요. 슈테판 클라인의 책이라면 닥치는 대로 읽는 편인데 역시 괜찮은 책입니다. 과학 저술로는 유럽 최고의 저자라고 알려져 있고 저도 얼마간 동의하는 편입니다. 문장이 친절하면서도 결코 가볍지만은 않아요. 오늘 소개드릴 책의 경우 인류가 긴 역사 동안 꿈에 관해 가져온 의문들에 조목조목 대답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사실 꿈이란 걸 개꿈...정도로 무시하는 경우가 많은데 저자의 경우 신경과학, 뇌과학 이론들을 두루 섭렵하고는 그걸 꿈과 연관지어 설명해줍니다. 즉, 우리가 꿈에 관해 알고자 하는 것들과 꿈이 우리에게 말해주는 것들에 대해서 과학적 이론을 재미있게 풀어줘요.
2.
그 뿐이 아닙니다. 꿈을 설명하는데서 그치지 않고 꿈을 이용한 활용법을 설명하기도 하는데요. 학술 논문에 갇힌 ‘꿈’에 대한 최신 연구 성과를 함께 풀어서 시종 흥미로운 전개를 선사합니다.
“그 꿈은 갈등의 뒷면을 보여주었다. 당시 내가 고미하던 문제를 더 큰 맥락 안에 넣을 수 있게 해주었따. 그때까지 나는 자식과의 갈등 탓에 짜증이 났었는데, 꿈 덕분에 스스로 그 문제에 아주 익숙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나는 이미 충분히 비슷한 가족 전쟁을 치른 적이 있었다. 반항하는 자식, 한때 바로 나의 모습이었다. 그 꿈은 내가 딸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p212”
이처럼 독자로 하여금 꿈을 해석하고 나아가 자신을 더욱 제대로 이해하는 기회를 얻게 해 주는 책입니다. 가장 최초의 이론부터 최근이론을 적절하게 교차 편집해서 프로이트가 놓친 15가지의 진실들이라는 테마 속에서 꿈을 재미있게 이해시켜주는 멋진 책으로....많은 분들께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