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 반장과 지렁이 박사 - 지구를 지키는 환경 이야기 처음부터 제대로 8
신기해 지음, 김이랑 그림 / 키위북스(어린이) / 201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환경부 선정 우수환경도서,

키위북스 쓰레기반장과 지렁이 박사를 읽고, 환경보호에 대해 배워요!

얼마 전부터 꿈이 환경운동가가 된 윤! 그래서인지 더 관심있어하며 열심히 읽은 책!

윤이네 유치원에서는 늘 재활용품을 활용해서 만들기를 해요. 거의 매일 만들기 한 것을 가져오는 상황..

윤이 만든거라 오래 두고 보고 싶은 것도 있지만 너무 많다보니 쌓아둘 곳도 없고.. ㅜㅜ

엄마는 어떻게 버릴까? 버릴 생각만 많았는데요~ 윤과 함께 책을 읽으며 잊고 있었던

환경을 위해 재활용하기, 쓰레기 줄이기! 세재 적게 쓰기!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것들을 다시 한 번 기억하는 시간이 되었어요.


초등의 정말 많은 과정과 연계되는 연계도서예요.

환경의 중요성을 배워보는 것 뿐만 아니라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어요.

이미 많은 환경이 무분별한 개발에 의해 훼손 된 상황.

지구온난화도 문제가 되고, 요즘 우리 나라는 미세먼지 때문에 정말 힘든 하루하루가 되고 있는데요~

작가님께서는 작은 일, 일상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일들을 통해 환경을 지키는 일을 실천해야함을 강조하셨어요.


나만 깨끗하면 돼~! 나를 깨끗히 하기 위해 사용한 휴지들은 아무 곳에나 버리고,

세재를 많이 사용하면 더 깨끗해질거라 생각하며 세재를 많이 쓰던 유나!

그런 유나가 일주일동안 반의 쓰레기를 정리하고 치워야 하는 쓰레기반장이 됩니다.


 

쓰레기 정리에 쩔쩔매던 유나를 도와 준 동구!

유나는 동구네 집에 가서 환경을 지키는 일이 어떤 일인지 정말 많은 것을 배우게 되는데요~

지렁이가 많은 곳이 좋은 땅이라는 것은 알았지만 지렁이가 음식물쓰레기를 먹고,

지렁이 똥이 섞인 흙이 거름이 될 수 있는 것은 윤맘도 이번에 처음 알았어요.

빗물을 받아 두 시간이 지나면 먹을 수 있을만큼 깨끗해 진다고 해요.

그러니 빗물을 받아 화단에 물도 주고, 화장실 물로도 사용하고, 빨래도 하고..

태양열판을 이용해 자가발전을 하는 동구네 집!

아파트가 많은 우리 나라에선 쉽지 않겠지만 동구네 처럼은 아니어도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물을 아끼는 방법도 자세히 알려주고 있어요.

환경이 무엇인지부터~ 우리도 실천해야 하는 3R(Reduce, Reuse, Recycle) 운동까지 배워보는 시간!



​부록책에는 본책에서 배울 수 있었던 환경보호를 실천하는 방법들과 함께

환경지킴이 테스트와 실천한 내용을 기록할 수 있는 부분들이 포함되어 있어요.

부록책이니 꼭 가지고 다니며 실천할 것들을 배우고, 실천한 것들을 기록하면 좋겠어요.



 

윤과 함께 책을 읽어보고, 환경이 무엇인지 왜 지켜야 하는지 배워보았어요.

그리고 집에서 실천할 수 있는 환경지키지는 무엇이 있는지 이야기 해 보았어요.

윤인 재활용품 버리는 걸 아주 싫어해요. 늘 무언가를 만들고 싶어하는데요~

재활용품을 활용해서 만들 수 있는 것들도 찾아보고, 휴지는 꼭 필요한 때만 쓰고,

밥은 남기지 않고 다 먹고, 3층이다보니 엘리베이터 보다 계단을 이용하고,

가끔 점심 때까지도 복도 불이 켜져 있을 때가 있는데 그럴 때는 불도 꺼주고 하는 것들을 이야기 했어요.


그 중에 지난주에는 윤과 함께 재활용품을 화분으로 활용하고, 씨앗도 심고, 씨앗 심어 발아한

방울토마토도 옮겨 심어주는 활동을 해 보았어요.

 

 

딸기 살 때 함께 온 바구니예요. 그것과 양파망!

딸기 바구니 하나는 딸기가 담겨 있고, 하나는 덮어주고 2개가 생기는데요~

하나는 구멍이 좀 나 있고, 하나는 없어요. 그래서 구멍이 있는 것은 화분으로 없는 것은 받침으로 사용하기로 했어요.

구멍이 너무 적어 바닥에 몇 개 더 뚫어 주었어요. 이건 엄마가~

그리고 양파망을 잘라 흙이 덜 빠지도록 바닥에 깔아주었어요.


 


 

거기에 윤이 흙을 담고, 구멍을 내어 봉선화 씨앗을 심고, 덮어준 뒤 물을 뿌려 주었어요.

마지막에 푯말도 꼭 꽂아주어야 한다며 빨대를 이용해서 푯말을 윤이 만들었어요.

바닥이 얕아 화분으로 쓰기는 어렵겠지만 씨앗 발아용으로는 좋은 것 같아요.

크고 둥글다보니 씨앗을 7개나 심어 주었는데 잘 발아했으면 좋겠어요. ^^


얼마 전에는 윤이 방울토마토 씨앗을 심었었어요.


 


 

윤이 매일 귀엽다 예쁘다~ 사랑스럽다~ 이야기 해주는데요~

그 사랑을 먹고 쑥쑥~ 자라 발아한 녀석들은 모두 본잎까지 쑥쑥~ 자랐어요.

그런데 윤이 처음 심어줄 때 씨앗을 너무 가까이 뿌려 녀석들이 너무 붙어 자라는.. ㅜㅜ

이제 잎이 점점 커져서 서로 가리고, 걸리고 하길래 윤과 함께 옮겨심어 주었어요.



 

​모두 12그루. 집에 화분이 없어서 체험하며 받았던 플라스틱컵과

마이쭈통, 이젠 컵으로 쓰지 않는 오래된 물컵 등에 구멍을 내고, 거기에 옮겨심어 주었어요.

뿌리가 제법 잘 자랐던데 윤! 씨앗에서 잎이며 뿌리가 자란 것을 직접 보니 신기해 하기도 하고,

혹여 뿌리가 다칠까~ 조심 조심~! 얼마나 큰 언니 같은 모습이던지요.. ^^

 

​키위북스 쓰레기반장과 지렁이박사, 그리고 식물들을 통해

생명의 소중함, 자연과 환경의 소중함을 배워볼 수 있었던 시간이에요.

책을 읽으며 매일 매일 얼마나 많은 쓰레기가 나오는지 읽고는 깜짝 놀랐어요.

여라가지 실천 방법이 있겠지만 윤맘네도 우선은 쓰레기를 줄이는 것부터 시작해야겠어요.


또, 비누칠을 할 때나 이를 닦을 때는 물을 꼭 잠그고, 과일이나 채소를 씻을 때는 물을 받아 사용하고,

빨래는 모아서, 설겆이도 바로바로 헹구어서 세재나 물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 일을 줄여야겠어요.


주위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이 정말 많았는데...

키위북스 쓰레기반장과 지렁이박사 덕분에 많은 것을 배우고, 함께 깨닫는 시간이었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