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리릭 낱말놀이 한글세트
천재교육 편집부 엮음 / 천재교육(학습지) / 2009년 6월
평점 :
절판


휘리릭 낱말놀이!
돌잡이 한글, 나들이백과와 함께 연계하면 더 재밌어요~!
 
 
 
 
지난 번에 살짝~ 말씀 드렸던 것처럼 리틀천재 휘리릭 낱말놀이는 가이드북에 엄마표 할용놀이가 너무나 잘 소개되어 있어요.
이번에는 그 중에 동물편에 소개되어 있는 놀이를 바탕으로 돌잡이 한글, 나들이백과와 연계해 봤어요~!
 
 

 
 
한글도 영어도 단어를 익혔으면 문장 안에서 활용할 수 있어야겠죠?
돌잡이 한글은 그런면에서 글도 많지 않고, 휘리릭 낱말놀이와 연계하기 너무 좋아요~!
휘리릭 낱말놀이가 주제별로 단어들이 분류되어 있어서 보려고 하는 책과 같은 주제의 카드를 꺼내면 연계놀이 준비 끝! ^^
이 날은 돌잡이 한글의 너는 누구니?를 윤이 꺼내와서 동물놀이가 시작되었어요.
 
책에 나온 동물들의 카드를 휘리릭 낱말놀이 카드에서 찾아 책에 올려 놓고, 책의 동물 이름을 찾아 읽어보고,
휘리릭 낱말놀이 카드에서 같은 글자카드 찾고, 그리고 그 낱말이 포함된 문장을 손으로 짚어가며 읽기 했어요~!
이렇게 낱말 놀이도 낱말에서 끝나지 않고, 그 낱말이 포함된 문장까지 함께 보게 되면 문장에서 어떻게 쓰이는지까지
자연스럽게 알려줄 수 있어 좋아요.
 
 
이렇게 보다보니 책에는 나오지 않은 동물들은 왜 없냐는 윤! 그래서 자연스레 휘리릭 낱말놀이로 전환이 되었네요.
 

 
 
그림카드와 그림자 카드를 차례 차례 넘겨가며 그림도 찾아 붙이고, 글자도 따라 써보고, 손으로 짚어가며 읽어봤어요.
그리고 같은 글자인지 비교도 해 보며 같은 글자 카드를 찾아 붙였어요.
 
 

 
 
가이드북에 나와 있는 것을 따라서 윤이와 동물 머리띠를 만들었어요.
리본에 벨크로를 붙여서 머리에 둘러주고~ 앞에는 휘리릭 낱말카드의 동물을 붙일 수 있도록 벨크로를 붙여줬어요.
 
그랬더니 정말 동물 카드를 붙이고 떼는 것 뿐인데도 너무나 좋아하더라구요.
 
먼저 윤이 동물카드를 골라서 머리띠에 붙이곤 윤이 아는대로 동물에 대해 설명해 보도록 했어요.
낙타는 등에 혹이 있고, 다리는 4개 라네요. ^^
 
낙타는 왜 등에 혹이 있는지 묻더라구요. 그래서 나들이백과의 설명을 들어보기로 했어요! ^^
 
 

 
나들이 백과에서도 낙타 찾아서 읽고는 좋아해요~! 아직 글자를 아는 것은 아니고 그림으로 같은 것을 찾는 거지만
그 과정이 쌓여 읽게 되는 거겠지요? ^^
그리고는 나들이백과에 있는 설명을 너무나 재밌게 들어요~!
 
이제는 휘리릭 낱말놀이에 있는 동물그림을 나들이백과에서 찾아보는 재미에 포 빠진 윤~!
그렇게 자연스럽게 나들이백과까지 연계가 되었어요.
그리고 신기하게도 나들이 백과의 각 동물 대표 이미지가 휘리릭 낱말놀이 카드 이미지랑 거의 비슷하더라구요.
그래서 더 효과가 컸던 듯 싶어요. ^^
 



 
 
중간에 잠시 덥다고 머리띠를 풀어 놓길래 이제 그만하려나 했더니 우유 마시고, 잠시 한 텀 쉬고는 다시 시작된 낱말놀이!
사진에 이미 즐거움이 가득~ 하지요? ^^
 
 
영어는 즐겁고 자연스럽게 노출해줘야 한다고 생각했지만 한글은 우리 말이기 때문에 자연히 노출되고 나중에 학습으로 시키면 되지 생각했었는데
그것이 완전히 잘 못 된 생각이란 걸 느끼게 했어요.
한글도 즐겁게~ 자연스럽게~ 뭐든 학습이 아닌 학습이 되는 것이 좋겠다 싶은 생각이에요.
그러기에 휘리릭 낱말놀이는 어린 연령대의 아이들부터도 한글에 관심을 갖게 하고, 통문자로 익히는데 너무나 좋은 컨텐츠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요. ^^
한글을 하기에 아직 어린 친구들인가요? 아니면 나이는 되었는데 아직 한글에 관심이 없나요?
휘리릭 날말놀이로 학습이 아닌 놀이로! 아이들에게 글자를 알아가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해줘보시는 건 어떨까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