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스토리카 만화 백과 2 : 삼국의 성립과 가야 - 초등 한국사의 첫걸음 히스토리카 만화 백과 2
봄봄 스토리 지음, 팀키즈 그림, 노인환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한국사를 만화 백과로 만나는 ​미래엔 아이세움 신간 히스토리카!

지난번에 1권 우리 역사의 시작 소개해 드렸었는데요~

이번에는 2권 삼국의 성립과 가야 편을 윤과 함께 읽어 보았어요.

​이번 2권은 타이틀에서도 알 수 있듯이 고조선의 멸망과 삼국의 성립,

그리고 국가로 발전하지는 못했지만 우리나라 문화 발전에 큰 기여를 한 가야에 대해 배워볼 수 있어요.

히스토리카 2권이 너무 궁금하다고 했었는데요~

1권을 3번 읽고 나서 2권 꺼내 줬더니 집에서 읽다가 나가는 길에도 들고 나갔어요.

그렇게 외출길에 한 번 읽기 완료!

 

삼국의 성립과 가야~! 내용을 어려워하지 않을까 걱정했는데요~

다른날 조용해서 들어가보니 침대위에서 완전 몰입 중.. ㅎㅎ



 
 

​그리고 이렇게 엄마에게 재밌는 이야기 소개해 달라고 했더니

이야기를 해주는건지~ 책을 읽는건지.. ㅋㅋㅋ

​윤이 정말 재밌어해서 윤맘도 읽어봤어요.

네! 정말 재밌습니다. 책을 잡으면 놓을 수가 없어요. ㅋㅋㅋ

히스토리카 2권 삼국의 성랍과 가야는 5학년 2학기 사회와 연계된 내용을 담고 있어요.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의 건국과 성장에 대해 담고 있는데

어릴적 역사가 어려웠던 것은 이 나라들에 대해 각각 익히고, 비교하고, 암기했던 것만 기억에 남아요.

전체적 흐름과 이해관계를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에 어려웠고, 고조선에서 시작되었지만

여러 나라가 생겨났고, 각각 나라를 세운 사람들은 알에서 태어나거나 했는데 단일민족이라고 할까?

이해하지 못해 의문을 가졌던 기억이 나요. ㅋㅋㅋ

그런데 히스토리카를 읽어보니 스토리텔링으로 고조선에서부터 가야까지

각국이 건국되는 배경부터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고, 설화가 무엇인지 설화에서 추측할 수 있는 사실까지

설명하고 있어서 그런 의문이 생기지 않아요!

오히려 시간이 지나며 픽션이 가미된 사극만으로 잘못 알고 있던 역사까지

이번에 히스토리카 2권을 읽으며 자세히 알고, 이해하게 되었어요.


펼침페이지를 통해 히스토리카 2권의 핵심내용을 정리해주고 있어서

한 눈에 쉽게 볼 수 있고, 책을 읽고 나서는 읽었던 내용을 정리하며 이해를 도와요.

어느날 인형뽑기에 도전하는 슬기와 로운~! 앗! 근데 이 못생긴 인형은 뭐지?

그런데 기분 나쁘다며 살아난 토우~! 이 토우와 함께 삼국시대를 여행하게 되는데요~ ^^

아이들이 호기심을 갖을 소재를 이용해 빠르게 이야기 속으로 몰입시키는 것 같아요.

한눈에 들어오는 인포그래픽 페이지를 통해 핵심 내용을 파악하고,

글을 읽고 나서 다시 한 번 내용을 떠올려 볼 수 있어요.

소국, 연맹왕국, 고대국가! 기초내용부터 찬찬히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왜 가야를 포함한 사국시대가 아닌 삼국시대로 말하는지 이해할 수 있어요.

또, 지도를 활용하여 각국의 위치를 보여주고 있어서 나라별 이해관계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돼요.


고구려 건국 신화.. 광개도대왕능비와 삼국사기를 바탕으로 소개하고 있는데

이렇게 신화를 역사적 배경과 함께 풀어 놓으니 내용도 재밌을 수 밖에 없더라구요.

백과라기에 너무나 재밌는 백과! ㅋㅋㅋ

 

 

 

이렇게 각 나라별 신화와 건국 배경 설명과 굵은 사건들을 바탕으로

고대국가가 되어간 과정들, 영토확장, 율령반포, 종교, 생활까지 백과 답게 다양하고 자세하게

배워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에는 실사와 함께 좀 더 자세한 내용들을 알아보고, 정리하는 페이지까지~!

어른들이 배웠던 암기식의 역사가 아닌 역사의 흐름을 이해하고, 배워갈 수 있는 역사~!

스토리텔링이 더해지니 더 쉽고 재밌게 배울 수 있어 좋았어요.


고구려와 같이 백제, 신라, 가야의 건국과 성장! 종교, 문화, 영토확장, 생활상까지

자세하게 배워볼 수 있었어요.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지금 바로 주문하시기로! ^^

히스토리카의 또 하나의 강점~! 한 번에 함께보는 한국사와 세계사 연표!

그리고 마지막에 정리되어 있는 역사 용어까지~!

2권은 1권보다 더 재밌고~ 신나는 모험같은 이야기를 만나는 시간이었습니다.​

​윤 초성퀴즈카드도 얼마나 좋아하는지요~

주말 아침 깼는데 안 나와서 들어가보니 눈 뜨자마자 초성카드 보고 있는 윤! ㅋㅋㅋ


 

역사는 처음 어떻게 접하고 시작하느냐가 참 중요한 것 같아요.

전체의 흐름을 알고, 이해할 수 있어야 그 역사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역사를 만들어 갈 수 있지 않을지...

그런 부분에서 처음 역사를 시작하는 아이들이 쉽고, 재밌게 정확히 역사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된 미래엔 아이세움 히스토리카~! ​

돌아오는 여름방학에는 히스토리카와 함께 우리 역사를 전체적으로 한 번 돌아보는 시간 만들어 봐야겠어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