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이 말하지 않는 23가지
장하준 지음, 김희정.안세민 옮김 / 부키 / 201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현재 자유 시장 자본주의의 불편한 진실에 대해 설명한다. 경제 전략의 일반적인 통념을 비난하며, 그 근거들을 제시한다. 23가지 항목을 개별적으로 설명을 하고 마지막으로 결론으로 경제 시스템을 설계할 때의 원칙들을 설명한다.

     경제시스템을 설계한다면 꼭 지켜야 할 원칙들에 대해 간단히 정리했다.

     첫째, 자유 시장 자본주의는 나쁜 경제 시스템이다. 
     둘째, 인간의 합리성은 어디까지나 한계가 있다는 인식위에서 새로운 경제 시스템을 건설해야 한다.
     셋째, 인간이 이기심 없는 천사가 아니라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인간의 나쁜 면보다 좋은 면을 발휘하게 하는 경제 시스템을 건설해야 한다.
     넷째, 사람들이 항상 '받아 마땅한' 만큼 보수를 받고 있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다섯째, '물건 만들기'(제조업)를 더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여섯째, 금융 부분과 실문 부문이 더 적절하게 균형을 이루도록 노력해야 한다.
     일곱째, 더 크고 더 적극적인 정부가 필요하다.
     여덟째, 세계 경제 시스템은 개발도상국들을 '불공평하게' 우대해야 한다.
 
     현 자본주의를 비난하지만, 자본 주의 전체를 비난하는 것이 아니고, 자유 시장을 어느 정도 통제가 되야 하고, 잘 만되면 더 나은 산업으로 개발도 가능하다는 얘기를 전반에 걸쳐서 얘기한다. 하지만, 국방부 불온 서적에 등록될 만한 책은 아닌 것 같다. 전작 '나쁜 사마리아인'도 훌륭하지만 훨씬 정리가 잘되어 있고, 내용도 한층 업그레이드 되서 돌아왔다. 아울러 '나쁜 사마리아인'을 한번 더 읽어봐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약간은 어려울 수 있는 얘기지만, 다 읽고 나면 경제시스템을 보는 눈이 한층 업그레이드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