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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정
산도르 마라이 지음, 김인순 옮김 / 솔출판사 / 2001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헨릭은 사십일 년간의 침묵을 통해 지난 날의 우정과 사랑, 그리고 배신에 대한, 크게는 인간의 삶과 본성이라는 본질적인 문제에 대한 이해와 성찰을 얻어냅니다. 어쩌면 인생의 후반부에 이른 자들만이 가질 수 있는 그러한 깨달음들을, 그는 노년의 평온함과 시간의 무게 속에 감추어온 격렬한 감정 사이를 오가며 쉬지않고 토해냅니다. 그러나 그는 결국 콘라드에게 어떠한 대답도 강요하지 않습니다. 콘라드는 이미 그의 전 생애를 통해 헨릭이 원하던 대답을 주었기 때문입니다. 헨릭의 말처럼, 인간이 자신이 누구인가를 드러내는 방법은 바로 그의 삶, 그의 전 생애를 살아보이는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머리 속으로 어떤 생각을 하던, 입으로 무슨 말을 하던 참다운 나는 내 삶 안에 있는 것이겠죠.
헨릭은 인간을 두 가지 부류로 나누었습니다. 명예와 신의, 스스로에게 주어진 조건과 상황, 밖으로 보이는 모습 등을 중시하는 헨릭의 인간과 예술과 열정, 내부에서 솟아오르는 강렬한 목소리에 다른 모든 것을 포기하는 콘라드와 크리스티나의 인간... 모든 것을 포기한다는 말은 맞지 않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콘라드와 크리스티나도 각각 자신의 중요한 일부를 잃었으니까요. 어쨌든 우리 모두는 그 양 극단의 사이에서 어느 쪽에든 보다 가까운 자리에 서 있을 것입니다. 아무리 부정하고 싶어도, 멋드러진 말로 감추려 해도 결국엔 지금까지 살아온 날들과 앞으로 내려질 선택들이 우리의 자리를 뚜렷이 보여주게 될 것입니다.
이 소설을 읽고 왠지 모를 두려움과 체념에 휩싸였습니다. 그렇지, 나는 결국엔 이런 인간이지... 하는 생각에 말입니다. 세상을 들썩들썩하게 하는 새로운 주장과 신념들에, 문학과 예술이 말하는 이상적인 삶의 태도와 유형들에 감탄하고, 따라 외치고, 그에 충실한 듯 행동하다가도 결정적인 순간에는 지금까지의 나 자신에서 한 치도 벗어나지 않는 선택을 내리는 자신에 대해서 말입니다. 죽음을 앞둔 헨릭 혹은 마라이가 일깨워주듯,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이미 각자의 삶의 방식을 부여받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에 마음이 편치 않았습니다. 아마도 과감함을 보일 만한 의지가 스스로에게 부족한 탓이겠지요.
설사 제가 헨릭의 인간에 속하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헨릭이 그랬듯 우리의 심장, 영혼, 육신으로 뚫고 들어와서 꺼질 줄 모르고 영원히 불타오르는 정열을 단 한번이라도 느껴볼 수 있다면 이 삶에 감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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