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눈치를 보는가
가토 다이조 지음, 이인애.박은정 옮김 / 고즈윈 / 200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고 나서 도움이 되었냐? 하면 당연히 나는 Yes라고 말하고 싶었다.
물론 이 책에 의해서 완전한 공감을 사긴 어려웠지만 그것은 순전히 작가와의 여러 기호 차이였거나 국가간의 인식 차이였다고 하는 생각 때문이었고, 근본적인 인간의 유아 심리에 대해서는 상당히 많이 공감한 편이다.

주로 다루었던 이야기는 인간이 주로 많은 사람들의 눈치를 보는 근본적인 이유라던가.. 혹은 많은 사람들의 눈에 띄기 위해서 여러가지 상황들에게 매달려 집착하는 모습들에 대한 이유를 예로 들어 인간의 유아 심리에 관한 개념에 대해서 꽤나 많이 알 수 있었던 것 같다.

뭐 꼭 말하는 전달 방법 자체에는 무조건 유아 심리 때문이다. 이것은 분명히 어렸을 적에 충족되지 못한 유아 심리 때문이라고 극단적으로 강조 하는 부분에서 조금 공감을 사긴 힘들었지만, 대체적으로 그런 것 같은 느낌을 받았던 것 같기도 하고..

여하튼 꼭 나이만 스무 살이 넘었다고(우리나라의 경우로 보았을 때,) 단순히 19살의 고등학교 학생에서 단 하루만에 성인으로 거듭나는 사회 현실에서 '우리 모두는 바로 온전한 어른들인가..?' 라는 생각들을 다시 떠 올리게 되었고, 그런 의미에서 자의적으로나 타의적으로 성숙하지 못한 많은 사람들이 생길 수 있다는 현실에 대해서 조금 더 깊은 아량을 가질 수 있었던 것 같다.

왜 다 큰 어른이 저런 행동을 하도록 교육 받고, 자라왔었는지.. 저 사람의 유아 심리는 어떤 심리 때문인건지, 혹은 내가 알고 있는 주변의 친한 사람들의 조각, 조각 성숙되지 못한 그리고 가장 근본적으로 나에게 결여된 부족한 심리는 무엇이었는지 대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던 책이 아닌 듯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