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미래를 위한 자기발전 독서법
안상헌 지음 / 북포스 / 2005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과연 책을 읽는 데에도 방법이 필요할까? 라고 생각할 수 있을 책이다.
이 책을 전부 읽기 전까지는 많은 사람들이 그런 생각을 지울 수 없었을 것이다. 나 또한 그랬다.
하지만 이 책에 빠져 중반부 쯔음에 들어 섰을 때엔 그런 생각들이 다 무너져 내려 버렸다.

책을 읽는 데에는 방법이 필요 했던 것이다.
물론 그런 방법들에 얽매여서만 책을 접한다면 그런 부담감 때문에 오히려 신경이 쓰일지도 모르겠지만
적어도 이 책에서 제시하는 생산적 책 읽기의 방법에는 그런 구차한 방법들은 소개 되어 있지 않다.

진심으로 책에 대한 중요성과 애정을 갖는 방법을 전달 해 주고,
책에 대한 우리들의 잘못된 인식과 태도를 지적 하기도 하며,
또한 책을 받아 들이는 마음 가짐과 각오를 스스로 갈고 닦아 성장해 나갈 수 있는 길을 제시해 준다.

"어느 독서광의.." 라는 책의 말머리 제목처럼
이 책의 저자인 [안상헌] 님은 정말 말 그대로 독서광이신 분이다.
책을 정말로 그 누구보다 사랑 하시고, 책이란 분야를 본인의 인생의 아주 큰 부분으로 여기고 계시고,
또한 그런 것들을 뒷받침 해 줄 수 있는 엄청난 독서량을 자랑 하고 계시는 분이기에

그런 분의 이야기라면 굳이 책이 아니더라도 들어 보고 적용 시킬만도 하지 않을까?
물론 책을 단순히 많이 읽는 것만이 최선이라고 할 수는 없겠지만 요즘 세상에는 그런 행위 하나까지도 배제 시킬 수 없는 지경에까지 이르렀다. 그만큼 책을 읽는 사람들이 줄어 들고 있다는 뜻이다.

또한 단순히 난독증에 중독 되어 있는 요즘의 젊은이들에 대해서도 언급을 안 할 수가 없는데,
책에 대한 애정은 충만한 그들이 현대 사회에 잘 다뤄지지 않는 독서란 분야를 더 알고, 조금 더 의미 있게 받아 들일 수만 있다면 분명 스스로가 독서로 인하여 엄청난 이득과 효과를 볼 것임에 틀림 없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이 다루고 있는 내용의 중요성은 아주 크다 할 수 있다.

전체적인 책의 구성은 각각의 책을 읽는 것에 대한 여러가지의 마음 가짐과 자세를 설명해 주면서 동시에 매 목록마다 위인들의 독서에 대한 명언도 포함 되어 있고 더불어 본인께서 읽으신 책들에 대한 느낌과 줄거리를 간결하고 쉽게 공감할 수 있도록 정리 한 감상문들도 포함 되어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란다.

50개의 목록이니, 50권에 대한 책들에 대해서 짧게 나마 알 수 있었고
(더군다나 그것으로 인해 구입을 하게 된 책들도 생겼다.)
그리고 그 50권의 책에 대한 공간이 부족하다 느낄 정도로 그의 독서에 대한 애정을 느낄 수가 있었다.

나는, 아니 요즘의 사람들은 책을 읽는 법을 잘 모른다. 그건 당연한 것일지도 모른다.
책이란 것이 없이도 인터넷이나, 티비, 뉴스, 라디오를 통해서 무수한 정보를 받아 들이고 동시에 흘려 버려야 하는 사람들인데
보편적으로 지루하고 어렵다는 책에 대한 고정관념 때문에 책을 읽을 기회도 없었을 뿐더러, 또한 읽는다고 해도 독서를 해 본 적이 많지 않아 금방 포기 해 버리기 때문이다.

물론 스스로 책이 좋아서 여러가지 책을 읽으면서 자신만의 방법과 스타일로 책을 읽을 수 있다면야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최소한 나의 경우에는 책을 읽는 입장에서 여러가지 책에 대한 생각들을 개선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었고, 혹시라도 책에 대해 관심은 있지만 섣불리 책에게 다가가지 못하시는 분들은 이 책을 읽어 보기를 적극 추천 드린다.

모른다는 것은 정말이지 아무것도 아님을 느꼈다.
책을 읽는 방법도 모를 것이라는 자신을 자책하지 말자.
그저 책에 관해 애정이 많은 한 사람과 대화 한다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을 테고, 또한 형식에 얽매이지 않아 지루하지도 딱딱하지도 않으니 걱정 말고 독서의 세계에 풍덩~ 빠져 보시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1) 좋아요(3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내 것, 나의 책
    from "이제 대세는 양보단 질," 2009-09-20 14:57 
      (독서가 취미가 되었다고 자연스럽게 얘기할 수 있을 이 시기에 글을 남긴다.) 나는 책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었다. 그리고 책을 좋아하기 시작한지도 얼마 되지 않는다. 물론 그런 이유로 지금까지 내가 읽은 책들의 양도 별로 많지 않다. 그러나 이제는 자연스럽게 얘기할 수 있을 자신감이 내게 생겼다. 책에 대한 진실성이나 의미에 대해서 받아 들이는 법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나는 책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하면서 내가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