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토크라시 - 모두를 위한 21세기 실천 교육 미래 사회와 우리의 교육 2
이영달 지음 / 행복한북클럽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교육필독서 메리토크라시2

#대한민국교육필독서 #메리토크라시2


​대한민국교육필독서, 메리토크라시2, 이영달, 행복한북클럽, 리뷰어스클럽, 으나책빵, 


메리토크라시란?


#출신이나 #가문 등이 아닌 #능력이나 #실적 


즉 #메리트 merit 에 따라서 #지위나 #보수가 결정되는 사회체제



#meritocracy #능력주의 #능력주의사회



1958년 영국의 정치가이자 사회학자


#마이클영 Michael Young 1915 ~ 2002  


#능력주의_사회의_부상


 ( The Rise of Meritocracy )』을 출간


 귀족주의사회 ( aristocracy ) 에 상응하는 개념 



#meritocracy #능력주의 #능력주의사회


과연 무엇이 #능력( #merit )인가?


#배경 ( #background )보다는 #지능과 #노력 ( #intelligence_and_effort )을 #능력으로 본다.


#기회균등원칙 #equality_of_opportunity  #불평등하기_위한_기회균등  #equality_of_opportunity_to_be_unequal 



메리토크라시2


나와 자녀의 #미래삶을_위한_교육에 관한 새로운 사유


#신맹모삼천지교와 잃어버린 우리의 #아인슈타인


#불평등을 만드는 #교육격차


한국교육의_현실적_문제들을 놓고 매일 힘겹게 씨름하고 있다.


이키가이 그릿 노력주의의 함정


안드라고지 페다고지


내가 정말 알아야 할 모든 것은 유치원에서 배웠다?


실천교육


바꾸어야 할 것을 바꿀 수 있는 #용기


학사학위 없는 세계의 #와해적혁신가들


모두를 위한 21세기 실천 교육


한국의 미래 교육을 위한 짧지만 굵은 생각


학생들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해 나가야 한다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소통과 협력이 필수다


효율성의 극대화


테크놀로지의 시대


선생님 교수님들은 조력자의 역할을 할 뿐이다


티칭이 아니라 코칭을 할 뿐이다


학생이 주도적으로 배우는 방법을 터득하게 하라


학재간융합이 중요하다


여러 분야의 협업이 중요하다


다방면 분야의 지식 습득이 중요하다


 

 

메리토크라시 세트(전2권)

저자

이영달

출판

행복한북클럽

발매

2021.08.09.

https://youtu.be/Ax5ehTYTR6U






메리토크라시


이영달 


행복한 북클럽



미래 사회와 우리의 교육


1. 학교 교육의 새로운 미래


2. 모두를 위한 21세기 실천 교육


https://youtu.be/T2GOTJ1QL4E





https://youtu.be/AEFulUnALtA





 

 

메리토크라시

저자

이영달

출판

행복한북클럽

발매

2021.08.09.


미래 사회와 우리의 교육 2권. 



#퇴행하는 우리의 #교육에 관한 쟁점과 #대안을 최신 #연구 결과와 다채로운 #경험을 토대로 날카롭게 제언하는 책



기업과 대학, 그리고 정부 부문 모두에서 #세계의_혁신현장을 직접 발로 뛴 #경영학자가 바라본 #세계의_미래교육을 말한다.



고3 입시생 자녀를 둔 한국 아빠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미래인재특별위원회위원으로 활동


저자의 #한국교육에 대한 현실적 #고민



나와 자녀의 미래 삶을 위한 교육에 관한 새로운 사유


#이영달 (지은이) 


#기업가정신과 혁신, #글로벌경영전략 그리고 #금융을 전공한 경영학자이자 #CEO양성교육전문 


#동국대학교경영전문대학원 #기업가정신MBA과정주임교수 #강의 #연구활동 


현재


#과학기술특성화국립대학 #대구경북과학기술원 #DGIST이사


#기관경영참여


학생들이 자체 선정한 #최고의_교수 


#한국벤처창업학회에서 #최우수논문상을 2회 수상 #한국벤처창업학회부회장


#한국중소기업학회이사


#한국경영학회이사


#학술활동


#KDI주관 #중등교사 및 #초중등교장단 대상 #경제교육연수과정에 수년 동안 참여


현장 일선의 선생님과 교장 선생님들께 #기업가정신교육소개


#KDI와 #초중등학생 #중소기업청과 #대학생들을 위한 #기업가정신표준교재개발


#한국최대규모은행 등 다양한 기업들의 혁신 및 #글로벌전략교육자문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 #정책개발활동참여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미래인재특별위원회위원 #기획재정부 #혁신성장추진단 1기 및 2기 위원, 


#중기부_여가부 #균형성장촉진위원회위원 등의 활동과 수십 편의 #정책연구보고서를 펴냈다. 


현재 뉴욕에 있는 #기업가정신연구 및 교육 기관인 #NYET원장 #Principal 으로 활동하며 뉴욕과 #실리콘밸리의 #세계적혁신기업들과 #교류하고 있다. 


또한 #중국 #말레이시아 태국 등 #아시아국가들정부 및 기업들과 #혁신생태계 관련 교류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학계에 몸담기 전


5년간 #육군항공대에서 #정비부사관근무 


#종합무역상사에서 사회생활을 시작한 이력 


#상장기업의 말단 사원에서 #초고속승진을 거듭해 30대 초반에 #등기임원을 역임했다. 


#최고재무책임자 #CFO와 #글로벌비즈니스총괄 및 #러시아법인장을 지내며 전 #세계를 대상으로 #기업활동경험을 지니고 있다. 


기업, 대학, 정부 차원에서 전 세계의 혁신 현장을 발로 뛰며


교육 및 연구 활동을 펼치고 있다. 


그러나 현재 고등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인 자녀를 둔 대학 입시생 아빠로 여느 학부모님들과 같이 #한국교육의_현실적_문제들을 놓고 매일 힘겹게 씨름하고 있다.



공저로 #기업가정신의_이해 를 출간했다.


https://youtu.be/gmtnceEU6XY



추천사


프롤로그 바꾸어야 할 것을 바꿀 수 있는 #용기


https://m.blog.naver.com/rarrara19/222357769114



[서평-자기계발] 온택트시대비대면말하기수업

온택트시대비대면말하기수업 강은하 슬로미디어 온라인 환경에서 말하기가 어려운 독자들을 위한 대통령의 ...


m.blog.naver.com


1장 기업대학


01 #전통적_대학 vs. #기업대학


02 인도 #릴라이언스그룹의 캠퍼스 프로젝트


03 #칭텅대학과 #후판대학 그리고 중국의 기업대학들


04 일본의 #토요타공업대학과 #라쿠텐대학 그리고 기업대학들


05 #21세기공학교육의 새로운 표준, 영국의 #다이슨공과대학


06 #SAS 기업인가? 대학인가?


https://youtu.be/Z9D9bd-NlsI



07 다섯 개의 에피소드와 #인재개발패러다임의_변화


08 #기업의_대학화 vs #대학의_기업화 그리고 #혁신생태계


09 #애자일조직과 #클라우드시대의 #기업교육


10 #기업교육의 빅뱅, 클라우드가 이끄는 #개인화된_학습



2장 새로운 #질서를 만드는 #고등교육의 #스타트업


01 고등교육의 #경험혁신


02 #대학교육의 경험 혁신, #미네르바스쿨


https://youtu.be/yDtDQskrlFQ



03 기업 교육의 경험 혁신, #싱귤래리티대학


https://youtu.be/bcKYkMVHhek



04 미국의 #공짜대학 #피플대학


https://youtu.be/yPL9znjWkPU



05 스타트업 같은 대학, #올린공과대학


#대학혁신사례


#프로젝트


학생들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해 나가야 한다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소통과 협력이 필수다


효율성의 극대화


테크놀로지의 시대


선생님 교수님들은 조력자의 역할을 할 뿐이다


티칭이 아니라 코칭을 할 뿐이다


학생이 주도적으로 배우는 방법을 터득하게 하리


학재간융합이 중요하다


여러 분야의 협업이 중요하다


다방면 분야의 지식 습득이 중요하다


https://m.blog.naver.com/rarrara19/222261761496



[서평] 대전환이 온다 협업만이 극단적 개인주의의 위기에서 우리를 구할 수 있다

대전환이 온다 지은이 더글라스 러시코프 세계적인 미디어 이론가이자 비평가 디지털 경제 전문가다. 뉴욕...


m.blog.naver.com


https://youtu.be/j7qq2uebNKI



https://youtu.be/X95u3TONmYM



 

 

정의란 무엇인가

저자

마이클 샌델

출판

와이즈베리

발매

2014.11.20.

 

 

10대를 위한 JUSTICE 정의란 무엇인가

저자

마이클 샌델, 신현주

출판

아이세움

발매

2014.11.30.

3장 #신엘리트주의와 메리토크라시


01 신엘리트주의



메리토크라시는 기회의 평등과 공정한 과정에 집중한다. 이것이 전제가 되면 그 결과는 #정당성을 갖게 되는 개념이다.


혁신의 영역은 논리상 메리토크라시고, 결과적으로 신엘리트주의다.



02 메리토크라시


03 #신맹모삼천지교와 잃어버린 우리의 #아인슈타인


04 #불평등을 만드는 #교육격차


https://youtu.be/t3zclpV0w5k



명견만리 - 소득의 격차가 만들어낸 교육 → 대학 → 취업의 격차.20180316

소득의 격차가 만들어낸 교육 → 대학 → 취업의 격차


youtu.be


https://youtu.be/FOtOOnmBVjM



4장 #실력과 #매력이 #학력과 #재력을 이기는 시대


01 #라이트형제 vs. #새뮤얼랭글리


02 #학사학위 없는 세계의 #와해적혁신가들


https://youtu.be/RHyIM5_aPiM



03 인도인과 유대인의 혁신 DNA, 그 뿌리를 찾아서


https://youtu.be/yOH-WbpTqwQ



https://youtu.be/ALeqiVSqxPo



https://youtu.be/dWNfuhJyeJw



https://youtu.be/rEbgN8V-LEQ



04 실력과 매력이 학력과 재력을 이기는 시대


https://youtu.be/QYt1-Z12K2E



https://youtu.be/oCOpcE8fK6s




https://youtu.be/qn8_P7YSbsY




5장 모두를 위한 21세기 실천 교육


01 내가 정말 알아야 할 모든 것은 유치원에서 배웠다?


https://youtu.be/b1vutpefBVU



https://youtu.be/7KegCNBbM_4




02 위대한 삶을 이끄는 #이키가이 #그릿  ‘나의 인생 프로젝트TM’


https://youtu.be/FDWFl7pFOMs



03 #노력주의의함정


04 모두를 위한 #교육심리학


05 모두를 위한 #교육철학


06 #페다고지 vs. #안드라고지


07 모두를 위한 21세기 실천 교육


08 한국의 미래 교육을 위한 짧지만 굵은 생각



#총균쇠


#환경결정론


우리나라 교육환경에 안타까움을 금치못하는 1인인지라...... 나는 울아들에게......♡ 과연 어떤 환경을......^^;; 얼마만큼의 지원을......^^;; 부모로...... 사회구성원으로...... 나의 외침이 얼마만큼의 도움이 될지는 미지수이지만...... 나의 능력의 한계를 깨닫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도 애써본다......


 

 

총, 균, 쇠

저자

재레드 다이아몬드

출판

문학사상사

발매

2005.12.19.

https://youtu.be/T2GOTJ1QL4E



https://youtu.be/Am1i8c1bZto




https://youtu.be/D8IU-8ozdRY



https://youtu.be/x-u0uvlhJaA



https://youtu.be/srp8defXNNI



https://youtu.be/6vNLiTX_zPg






무언가에 대한 강렬한 호기심은 여러 제약 여건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깊은 학습과 몰입을 이끌어 학습된 신념의 단계로 인도한다. 이때 위대한 질문, 즉 목적Why을 어떻게 정립하느냐는 위대함을 좇는 삶의 여부를 결정하는 가늠자가 될 것이다.



현대 교육, 특히 대한민국의 교육 현장은 유아기부터 표준화의 함정에 빠져드는 역설과 모순의 구조로 되어 있다.



교육에 국가주의와 정부 만능주의가 팽배할수록 미래 세대는 표준화의 함정에 깊이 빠진다.



교육으로 사회적 이동을 이루지 못한다면 우리 사회는 경제적·사회적 격차가 고착화되어 불평등 사회, 결정론적 사회의 모습을 띨 것이다. 불평등 사회를 극복하고, 사회적 이동성이 기능하는 역동적인 사회를 만들기 위한 해결 방안에서 여전히 교육은 첫 번째 자리에 위치한다.



모두를 위한 교육 철학의 마지막 종착지는 집단이 아닌 개인이 국가 교육의 중심이 되는 것, 국가 주도의 표준화된 평가(예: 수학능력시험 및 경직된 대학 입시 제도)를 위한 교육이 아닌 개인의 고유한 개성과 강점을 살리는 교육이다. 개인의 자아실현을 뒷받침하는 국가 교육의 궁극적 목적이 여기에 있음을 다시 한번 환기할 필요가 있다.



2021년의 실력과 매력이 학력과 재력을 이기는 시대는 만들어가야 할 명제이자, 구현해야 할 시대적 과업이다. 우리는 성취와 성공을 예측하는 단 하나의 변수를 찾기보다, 유전적-환경적 요인을 넘어 성취와 성공으로 안내할 수 있는 교육의 힘을 강조해야 한다. 모두를 위한 21세기 실천 교육이 필요하다는 소리다. 그것은 삶의 변화와 사회적 이동성을 이끌어내는 사람을 세우는 교육이다. 실력과 매력이 업적으로 이어지고, 업적이 보상의 원천이 되는 ‘순기능적 메리토크라시의 시대’가 도래하는 현상이 분명 확인되고 있다. 기업의 대학화, 기업 대학의 출현은 유전적-환경적 요인을 극복하고 사회적 성취에 이르는 이전에 없던 새로운 경로를 제시한다. 기업가정신과 혁신의 영역에서는 오롯이 자신의 메리트(업적)으로 평가받는 비율이 더 높다. 



모두를 위한 21세기 실천 교육을 모델링하고 실행하는 데는 기업가정신이 많은 도움이 된다. 현대 교육에서 가장 전인적이고 변혁적 교육을 추구하며, 실천 교육의 속성을 지닌 것이 바로 기업가정신 교육이다. 이는 자기 주도적 삶을 향한 교육으로, 자립을 경험하도록 하고 성인의 삶에서 자기 고용 가능성을 높인다. 교육의 궁극적 목적인 개인의 자아실현과도 직접적인 관계를 맺는다. 그리고 ‘그럼에도 불구하고’의 정신을 토대로 한 메리토크라시의 영역이며, 사회적 이동성을 창출하는 중요한 원천이라는 측면에서 포용적 교육의 의미도 함께 지니고 있다. 


모두를 위한 21세기 실천 교육



여기, 퇴행하는 우리의 교육에 관한 쟁점과 대안을 최신 연구 결과와 다채로운 경험을 토대로 날카롭게 제언하는 책이 출간되었다. 책은 기업과 대학, 그리고 정부 부문 모두에서 세계의 혁신 현장을 직접 발로 뛴 경영학자가 바라본 세계의 미래 교육을 말한다. 고3 입시생 자녀를 둔 한국 아빠이자,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미래인재특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한 저자의 한국 교육에 대한 현실적 고민을 따라가다 보면 ‘나와 자녀의 미래 삶을 위한 교육’에 관한 새로운 사유가 움튼다.



대학의 기업화 vs. 기업의 대학화


경계가 허물어지는 고등교육의 미래는?



여기, 관성적으로 받아들였던 교육 프레임을 완전히 뒤바꾸는 책이 출간되었다. 빈부격차와 불평등 문제가 점점 극으로 치닫고, ‘인공지능+로보틱스+사물인터넷’ 기술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디지털 노동자는 빠른 속도로 사람의 일자리를 대체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의 교육 현장은 역동적인 시대 변화를 담아내기보다는 오히려 과거로 퇴행하고 있다. ‘교육 공정성의 회복’이라는 명제 아래 국제 중학교가 폐지되고 대학 입시의 수시전형은 축소되었으며 정시전형이 확대되었다. 코로나19 이슈까지 더해져, 단 한 번의 수학능력시험을 통해 대학 입학 여부가 결정되는 흐름도 확산되었다. 이러한 국가 주도의 획일화된 교육정책, 주입식 교육, 객관식 시험, 과도한 대학 입시 경쟁은 우리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을까?



교육은 기회의 평등을 넘어, 사람들 각자가 갖고 있는 기회를 추구하도록 돕는 데 그 본원적 목적이 있다. 지금의 고용 환경과 기업 세계의 조직 구성, 일하는 방식은 과거 산업화 시대와는 완전히 다르다. 이전의 교육이 고용을 위한 것이었다면, 앞으로의 교육은 ‘자아실현’과 ‘창의성의 극대화’를 통해 자기고용이 가능하도록 그 구체적인 방법과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이 책은 현재 우리나라 교육이 처한 상황을 정확히 분석하고, 표준화의 함정과 불평등 구조에 빠진 교육 문제를 해결한 새로운 관점을 독창적이고 시의적절하게 제시한다. 지금까지의 교육은 정답을 빨리 알아내라고 요구해왔다면, 앞으로의 교육은 고도화된 지식과 기술을 토대로 가치 있는 문제를 끊임없이 발굴하고 해결할 수 있게끔 해야 한다. 책에 담긴 교육 관련 다학제적 최신 연구 결과들은 스스로 미래를 창조하고 디자인할 수 있게 하는 교육이 가능함을 웅변한다.



세계의 혁신 현장을 직접 발로 뛴 경영학자가 바라본


교육 격차와 불평등에 대한 교육 솔루션



그가 이 책에서 강력하게 주장하는 것은 이 시대의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바로 보는 것이다. 경영학자의 시각으로 유아 및 초중등 교육부터 대학과 기업 교육 영역까지, 한국 교육만이 아닌 미국, 중국, 일본, 영국과 유럽 등 전 세계적 시각에서 교육의 문제를 살폈다. 정의와 불공정 사회를 말하는 마이클 샌델, 경제적 불평등을 이야기하는 토마 피케티, 글로벌 세계를 말하는 토머스 프리드먼이 제기한 문제들에 ‘모두를 위한 21세기 실천 교육’이라는 유효한 대안으로 답하고 있다. 가능한 일일까? 가능성이 없다면 이 책이 나오지 않았을 것이다. 미래 세대가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길과 방법론



실력과 매력이 학력과 재력을 이기는 시대를 왔음을 밝히며, 이에 필요한 ‘모두를 위한 21세기 실천 교육’을 말한다. 



기업들은 과거에 주어진 과업에 충실한 ‘표준화된 인력’으로 더 싸게, 더 낫게, 그리고 더 빠르게 비즈니스를 펼쳐왔다. 하지만 이러한 성공 방정식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



 우리는 이제 새로운 기술, 새로운 지식,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새로운 조직의 운영 형태를 통해 기존 산업의 질서와 그 판을 송두리째 바꾸어버리는 ‘와해적 혁신’이 일상화되고 있다.



 기업과 대학 간 교육의 경계도 허물어지고 있다. 기업은 대학화되어가고, 대학은 기업화되고 있다. 기업교육과 대학교육 모두 혁신에 혁신을 거듭하고 있으며, 혁신 엘리트에 의한 새로운 엘리트주의가 만들어지고 있다.



이 책은 교육의 의미를 묻고 해답을 찾는 과정을 낱낱이 기록한 만큼 앞으로 교육이 나아가야 할 길을 모색하는 사유의 출발선이 되어준다. 



한편 현실 세계에서 가능한 교육 경력 설계에 대한 사례를 다양하게 담아 독자들의 효과적인 교육 경력 개발도이 가능하도록 했다. 더불어 교육을 둘러싼 정부-기업-개인의 역할을 구체적이고도 현실적으로 명시한다. 



자녀의 교육 문제로 고민하는 많은 학부모님과 미래 세대들의 내일을 책임지고 있는 현장의 교육자들, 그리고 교육정책 관계자들과 이러한 문제와 그 무게를 함께 나누길 바란다. 



https://blog.naver.com/rarrara19/222477865739



 

메리토크라시1

메리토크라시 이영달 행복한 북클럽 미래 사회와 우리의 교육 1. 학교 교육의 새로운 미래 2. 모두를 위한 ...


blog.naver.com


https://youtu.be/1CDa8sCiwNs



https://youtu.be/iGzyD6whnsQ



https://youtu.be/dYpRjUeGvLQ



https://youtu.be/yUCE5uneu34



https://youtu.be/gmtnceEU6XY



https://youtu.be/5UaJywOO6Mk




#메리토크라시


#이영달


#행복한북클럽



#미래사회와우리의교육


#미래사회와우리의교육


#학교교육의새로운미래


#모두를위한21세기실천교육



#출판사도서무상증정


#리뷰어스클럽서평단


#으나책빵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증정 받았으나 으나책빵의 개인적인 견해로 작성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