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과학이 인생에 필요한 순간 - 2021 세종도서 교양부문
김대수 지음 / 브라이트(다산북스)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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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 과학이 인생이 필요한 순간 

브라이트

김대수


바꿀 수 없지만, 선택할 수 있다.

You can't change it, but you can choose.


인생의 주인은 나다.

I'm the master of life.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의문 ???? <---- 뇌과학적 지혜 !!!

뇌의 한계, 뇌의 능력을 이해 -> 전혀 다른 인생 경험 ->  전혀 다른 나


삶에 지쳤을 때,

길을 잃어을 때,

내가 누구인지 혼란스러울 때,

누군가에게 상처 받았을 때,

타인을 어떻게 대해야 할 지 막막할 때,

+ 과학으로 밝혀낸 작은 진실

= 위로, 조언


편견,욕망의 유혹 <----- 우물안의 개구리가 되지 마라.

알을 깨고 나와라.

더 넓고 더 큰 세상을 경험하라.

사티(깨달음)를 얻어라.

내 인생의 주인은 나다.


Q. 뇌의 욕망과 본능을 무작정 따르는 삶 x

각자가 자신의 뇌를 가르쳐볼 수 있다면?

A. 더 넓고 깊은 세상을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삶은 자신을 찾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창조하는 것이다.

그러니 상상하는 삶을 살라.

헨리 데이비드 소로

Life isn't about finding yourself, it's about creating yourself.

So live a life of imagination.

Henry David Sorrow


내 인생을 스스로 관리하고 바꿀 수 있는 가장 믿을 만한 방법

1.나를 스스로 관찰하기

4차산업혁명시대 - 직업이 사라지는 시대 : 뇌를 스스로 관리하고 다양하고 다채롭게 바꿀 수 있어야 적응할 수 있는 시대


뇌가 만들어 내는 신호에 속수무책으로 반응하지 말라.

-----> 뇌가 스스로 부적절한 반응을 의식하게 되면

-----> 점차 오류를 수정하려고 노력한다.


뇌가 만들어 내는 신호 : 이상한 근육반응이나 행동이 만들어지거나, 본능적인 실수나 범죄에 연루되는 것


의식 : 뇌가 스스로 관찰할 수 있는 기능


소크라테스 

Socrates

"너 자신을 알라." & " 너 자신을 부정하라."

Know yourself and deny yourself.

사크러티즈 노우 요어셀프 언드 디나이 요어셀프.


자신의 뇌를 알라. & 자신의 뇌를 바꾸어가라.

Know your own brain. & Change your brain.


집중력 부족으로 숙제를 못하는 저자를 이해해주어서 책이 나왔다며 기다려준 출판사에 감사하다는 저자

기억 속에 오늘날 저자를 있게 한 모든 선생님들에게 감사를 보내는 교수로 지금 선생님이 되어있는 저자

나는 이 문장을 읽으면서 생각을 많이 했다.


울 아들이 생각났기 때문이다. 

나는 아이들을 지도하는 일을 하고 있다. 

그리고 아들이 1명 있다. 

그래서 그런지 나의 이야기들은 결국은, 마침내, 마지막은, 아이들과 아들로 연결이 되고야 만다. 아이들이, 아들이 내 삶이니까......


이 단어들 하나 하나 가슴에 와서 박힌다.

(집중력 부족, 숙제를 못하는) 나를 이해해 주고, 기다려 준 출판사에, (기억 속에 , 오늘날 저자를 있게 한모든)선생님들에 감사하다



무슨말이 더 필요하겠는 가!


​자신을 사랑하고, 

타인을 사랑하고,

연구를 사랑하는, 

저자의 가치관,

저자의 삶이 느껴진다고나 할까?

3회 연속 카이스트 우수강의상

tvN 어쩌다 어른

팟캐스트 「과학하고 앉아있네」 등에 출연

카이스트 생명과학과 김대수 교수


따뜻한 과학자의 냉정한 뇌 과학이 큰 위안이 된다.

The cold brain science of a warm scientist is a great comfort.

나, 타인, 세계 : 호기심 -> 뇌 연구 -> 인생 성찰

쉬운 언어로 따뜻한 조언


뇌 과학 여행의 첫 번째 규칙은 '나'와 '뇌'를 분리해서 생각하는 것이다.

1부. 나를 바꾸는 뇌 과학 여행 : 뇌를 따라가지 않고 가르칠 수 있을까? YES


기다리기 wait

뇌는 명령하지만, 뇌에는 본능적으로 명령을 조절하는 능력도 있다.

잘못된 욕구로 뇌가 충돌할 때, 욕구를 없앨 수는 없어도 기다릴수는 있다.

뇌를 따르기보다 때를 기다리도록 뇌를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01. 인생의 다양한 색깔을 경험하기 위하여

뇌 사용 설명서가 필요한 때

02 뇌의 한계를 알아야 나를 바꿀 수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대부분의 지식은 사실 '안다는 느낌'에 더 가깝다.

 <----- 메타인지Metacognition가 필요


인생 최고의 뇌 과학 질문들은 나이를 먹으면서 점차 사라진다.

경험을 통해 주어진 지식으로 말미암아 알 만큼 ‘안다’라고 착각하기 때문이다.


사고실험

‘아는 것들’  - 내가 가진 지식은 단편적이고 유치하다.

이미 잘 알고 있는, 아는 것 종이 위에 써보면 분량이 매우 일천하다.

알고 있는 지식 < 알고 있다는 느낌

시험을 잘 봤다는 느낌은 언제나 실제 시험성적과 차이가 있다.


왜 그럴까?

What's the matter.


대상에 대한 미미한 지식이 뇌가 ‘안다는 느낌’을 만든다.

대상 혹은 사람에 대한 이름, 용도, 나와의 관계만 알아도 뇌는 그것을 안다고 착각한다.


무지를 통해 과학이 태어났다.

Science was born through ignorance.


안다는 느낌이 기회를 막는다.

The feeling of knowing blocks the opportunity.


03 내가 아는 것은 대부분 ‘느낌’일 뿐이다

공자 

논어 

위정편

 "아는 것을 안다고 하고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하는 것이 진정한 앎이다."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인정하는 것도 중요한 지식이다.

메타인지


뇌가 모르는 것을 찾아 호기심을 가지고 탐색함으로써 인간의 지식은 축척되고 생존을 유지할 수 있었다.



내가 아는 것은 대부분 ‘느낌’일 뿐이다


교만과 겸손은 무지의 양면이다.

한쪽은 무지에 대한 무지,

다른 한쪽은 무지에 대한 자각이다.


원리1: 정보 최소량의 법칙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

- 김춘수 꽃


왜 뇌는 최소한의 지식을 통해 작동하는 걸까?

제한된 에너지로

하나에 대해 많이 아는 것 보다

많은 것에 대해 필요한 것만 아는 것이

생존에 훨씬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뇌 친화적 학습

입력되는 지식의 양을 늘리는 것이 아니다.

적은 지식으로 아는 힘을 키우는 데 있다.


원리2: 본능 연결의 법칙 

원리3: 일반화의 법칙 

원리4: 동조화의 법


현명한 뇌는 지식의 양을 추구하지 않는다

04 뇌가 만들어낸 세상의 비밀

진실을 보기 위한 거짓말

생각과 현실이 달라질 때

05 욕망에 빠진 뇌 구출하기


뇌는 때가 오면 그에 맞는 행동을 만든다.

(예) 뇌는 때에 맞도록 욕구의 채널을 돌린다.

배 고플 때 -----> 식욕 -----> 먹잇감 찾는 -----> 탐색행동

위험할 때 -----> 안전욕구 -----> 숨는 행동

적절한 대상 만났을 때-----> 성욕

뇌가 어디에 맞추느냐에 따라 -----> 특정한 욕구가 -----> 분출되는 것


욕구를 충족시킬 때 -----> 잘못 선택한 결과 -----> 학교폭력, 성폭력, 가정폭력, 성추행


의식적으로 바꿀 수 있는 능력을 훈련해야 한다.

유혹이 머릿속에 날아다니는 것을 막을 수는 없다.

머리 위에 둥지를 트는 것은 막을 수 있다.

독일 종교개혁자 마르틴 루터


뇌는 명령하지만, 뇌에는 본능적으로 명령을 조절하는 능력도 있다.


잘못된 욕구로 뇌가 충돌할 때, 

욕구를 없앨 수는 없어도 기다릴수는 있다.

뇌를 따르기보다 

때를 기다리도록 

뇌를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기다리기 wait

욕구를 충족시킬 때를 기다려야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욕망은 사라지지 않는다. 

승화될 뿐이다.

때를 기다리는 것은 본능에 반하는 것이 아니라 본능의 승화다.

뇌는 안전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 

더 안전한 때를 기다린다면 본능에 충실한 것이다.

위험한 결과에 대해서 예측한다면 안전욕구로 돌릴 수 있다.


스탠퍼드대학 마시멜로실험

인내심 기다림 -----> 15년 -----> 사회적, 학업적 성공


욕구의 채널을

마시맬로를

-----> 다른 방향으로 돌려 

쳐다보지 않거나

노래를 부르거나

책상을 발로 차는 행동을 하거나

-----> 다른 곳에 몰입할 수 있는 능력


https://blog.naver.com/rarrara19/222269349002

매슬로욕구5단계


스스로 하는 행동의 동기를 높은 차원으로 본다.


시상하부에는 낮은 차원의 기본적인 욕구들만 존재한다. 

더 높은 차원의 욕구를 성취하고자 하는 신경들은 따로 발견된 적이 없다. 


시상하부에 존재하는 기본적인 욕구들을 채우는 방법과 절차가 세련되고 도덕적으로 되는 것이 자아실현욕구와 같은 더 높은 차원의 욕구를 성취하고자 하는 신경들로 발전하는 것을 의미한다.


낮은 차원의 욕구가 채워져야 좀 더 높은 차원의 욕구를 향한 동기를 가질 수 있다.


때와 장소에 맞지 않는 채널은 의식적으로 바꾸는 연습을 해야 한다.


동료를 바라볼 때

동료로 보는가?

성적인 대상으로 보는가?

-----> 동료를 더 존중하고 성실하게 도와주어라. 

함께 잘 되는 보상으로 연결시켜라.

한 번 보상을 얻은 뇌는 욕망의 채널을 돌리는 데 더욱 익숙해진다.


자녀를 볼 때

보호의 대상으로 보는가?

욕망을 충족시킬 용병으로 볼 것인가?


일에 몰입이 안되거나 걱정이 생깅 때,

사람과의 관계가 깨졌을 때, 

-----> 무너지지 않고 버텨낸다면,

-----> 상처가 아물고

-----> 새로운 관계가 형성되는 

-----> 의미있는 시간이 찾아온다.


뇌에 때를 기다릴 줄 아는 방법을 가르칠 수 있다면

인생의 성공이다.


지금 나의 채널이 어디에 맞춰져 있는 지 점검하라.

때와 장소에 맞지 않는 채널을 의식적으로 바꾸는 연습을 하라.


2부. 뇌가 만들어낸 세상

: 우리는 어떻게 세상과 만날까?

01 뇌가 만드는 가상의 세계

세상의 모든 오브젝트

사회적 오브젝트: 사람에 대한 생각이 쉽게 바뀌지 않는 이유

먹는 것과 못 먹는 것

: 0.2퍼센트의 먹잇감으로 존재하는 90퍼센트

포식자와 피식자: 인간이 가장 두려워해야 할 포식자는?

바로 나 자신

동물에게서는 발견되지 않는 현상

인간에게는 살인자보다 더 위험한 것이 있다.

자살

40초마다 한 명씩 자살

OECD국가 중 1위 자살 국가 대한민국


아리스토텔레스

적을 정복한 사람보다 자기 욕망을 이겨낸 사람이 더 용감하다. 가장 이기기 힘든 것은 자기 자신이다.

Aristotle

Those who overcome their desires are braver than those who conquer their enemies. The hardest thing to win is yourself.


중립사물: 발명이 필요를 만든다.


뇌의 호기심으로 출발한 중립사물들의 역사가 지구의 운명을 바꾸어놓을 만큼 커다란 파급효과를 창출했다.


발명이 필요로 이어지는 선순환보다 더 빨리 더 많이 생산된 사물들이 이제 쓰레기로 쌓이고 있다.


문제는 인간이 대량으로 만들어내는 물건들을 자연이 수용하고 다른 생물들이 적응하는 데 한계에 도달했다는 점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필요에 꼭 맞는 최소한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전통적인 대량생산 체계를 대체할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예) 바다거북은 해파리를 먹고사는데 인간이 만들어낸 비닐을 착각해 먹고 병이 나거나 죽는다.


오랜 시간이 흘러 비닐을 구별하여 회피할 수 있는 거북이 나타나 자손을 많이 번식한다면 이런 일을 방지할 수 있을 것이나, 그때가 오기 전에 바다거북은 멸종할 것이다.

02 뇌는 숲과 나무를 따로 본다

주제페 아침볼도의 그림 - "의식의 뇌"의 개념을 실험적으로 보여주어 신경과학적인 의미가 크다.

뇌가 인식하는 4차원의 세계

03 뇌가 추구하는 관계의 방정식

04 뇌가 만드는 ‘나’라는 존재

뇌 속의 나는 확장될 수 있다

나와 남을 구별하는 능력

05 뇌는 시간을 어떻게 인식하는가?

크로노스의 시간과 카이로스의 시간

06 뇌는 공간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너를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상상할 수 없는 무한을 상상하는 일

3부. 몰입의 힘은 내 안에 있다

: 우리는 어떻게 대상에 끌리고 집중할까?

01 끌림을 만드는 신경은 어디 있을까?

조절되지 않는 애착은 병이다

02 너만 선명하게 보이는 이유

잘못된 설계라고 오해받는 눈의 구조

뇌 속에 있는 콘트라스트 애플리케이션

고흐의 그림이 아름다운 이유

03 내가 너에게 끌리는 이유

왜 동물도 사람도 장식물에 끌릴까?

외모보다 행동이 중요하다

04 접근 vs. 회피 공식

본능적 의사결정

경험적 의사결정

전략적 의사결정

05 왜 우리는 예술작품에 끌릴까?

뇌 과학자의 시선으로 본 명화

06 물건에 대한 소유욕을 만드는 신경

07 소유욕은 무죄인가, 유죄인가?

잘 팔리는 물건을 만드는 법

소유욕을 어떻게 조절할 것인가?

4부. 욕망을 조절할 수 있을까?

: 우리가 목표지향적 행동을 해야 하는 이유

01 견물생심의 원리

목표지향적 행동

02 욕망의 채널을 돌리자

뇌 속에 존재하는 욕구 채널

03 사기당하는 것은 본능이다

약한 본성을 이용하는 사기 수법들

5부. 내 안의 창의성 깨우기

: 창의성은 특별한 재능이 아니다

01 창의성이 필요한 순간

02 창의성을 키우는 훈련

창의성 훈련법 4가지

03 공부를 잘하고 싶다면

성적을 잘 받으려면

04 인공지능 앞서기

하나를 가르치면 열을 아는 뇌의 능력

/ 패턴완성과 패턴분리

/ 변장해도 알아

볼 수 있는 이유

/ 인공지능도 생각하고 판단하는 지능이 있을까?

05 뇌가 정보를 기억하는 법

6부. 뇌 과학이 인생에 필요한 순간

: 이제 우리는 어떻게 할 것인가?

01 더 넓은 세상을 즐기는 방법

02 내가 뇌를 따라가고 있을 때

03 사람을 판단해야 할 때

04 진실한 협력자를 만들고 싶다면

05 죽은 아이디어를 되살리는 기술

06 내가 욕먹는 상황에 대하여

07 때를 기다리는 지혜

스스로 선택하여 걷는 인생의 길


뇌 과학이 인생이 필요한 순간

김대수

브라이트


본 글은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증정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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