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이 되는 라이브커머스의 정석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입점부터 쇼핑라이브까지
현세환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1년 4월
평점 :
네이버스마트스토어 입점부터 쇼핑라이브까지
돈이 되는 라이브커머스의 정석
• 지은이 #현세환
• 발 행 #비즈니스북스
• 분 야 #경제 #경영 #마케팅 #세일즈 #인터넷마케팅
★ 네이버, 카카오, 쿠팡 등 #플랫폼별 입점과 방송 팁 대공개!
★ 1,000여 건의 #라이브커머스 기획 및 진행 노하우 수록!
★ 140만 경제 유튜버 #신사임당 강력 추천!
#언택트시대 나는 하루 1시간 라이브커머스로 1년 연봉 번다”
식품, 패션, 가전, 주방용품 등 카테고리별 제품 소싱과 촬영 전략 대공개!
라이브커머스의 신, 홈쇼핑 누적 매출 1조 원의 쇼호스트가 알려주는 완판의 기술!
“이 책으로 라이브커머스에 기회가 있음을 발견하고
설렘과 흥분을 느꼈다.” _신사임당 #주언규
☆ 잘 팔리는 아이템 찾는 법
☆ 구매력을 끌어올리는 스피킹 전략
☆ 스마트폰만 있으면 안방에서 내 제품을 전 세계에 판다!
네이버, 카카오, 쿠팡, 배달의민족, 현대홈쇼핑… 여기다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까지 우리나라는 물론 전세계 IT, 유통 기업이 뛰어든 #이커머스시장이 있다.
바로 라이브커머스다.
라이브커머스는 실시간 온라인 방송의 ‘Live Streaming’과 전자상거래를 뜻하는 ‘E-commerce’의 합성어로, 생방송으로 진행하는 #온라인쇼핑서비스를 뜻한다.
2020년 기준 라이브커머스의 시장 규모는 3조 원으로 2019년 메이저 6개 홈쇼핑사의 전체 매출이 5조 원인 것에 비하면 엄청난 성과다.
심지어 라이브커머스 시장 규모가 2023년까지 8조 원, 2030년까지 약 30조 원이 예상된다고 하니 그 잠재력은 어마어마하다.
15년간 대기업에서 해외영업 업무를, 대형 홈쇼핑에서 쇼호스트 활동을 해온 현세환 저자는 라이브커머스의 미래 성장성에 큰 매력을 느낀 후 이 블루오션에 뛰어들기로 결심했다.
먼저 시도하는 용기
직접 스마트스토어를 설립하고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하면서 노하우를 쌓아온 저자
경험이 곧 스펙!
경험이 경쟁력!
경험을 파는 사람!
#제품소싱
#온라인쇼핑몰설립
#쇼호스트교육
#라이브커머스방송진행 #원스톱컨설팅회사 창업
그리고 이 모든 과정을 한 권의 책으로 정리해 출간했다.
팩트체크!!! *^^*
정보의 홍수 속 살아가고 있는 요즘, 팩트체크는 필수!!!
1만 시간의 법칙
돈이 되는 라이브커머스의 정석은 1만 시간이상의 홈쇼핑 진행을 통해 누적 매출 약 1조 원을 달성한 #판매노하우
1,000여 건의 라이브커머스를 기획 및 진행해온 경험
수천 명의 쇼호스트를 배출한 10년의 경력
경험으로 축적된 그만의 스킬이 곳곳에 녹아 있다.
사업자등록
네이버, 카카오, 쿠팡 등 플랫폼별 입점 방법
라이브커머스 채널을 개설해 방송을 준비하기까지의 모든 과정
상품 분야별 계절과 시기에 따른 #추천아이템
#방송노하우 등
라이브커머스에 대한 거의 모든 정보가 담겨 있는 ‘정석’
라이브커머스가 생소한 #온라인쇼핑몰창업준비생 #온라인쇼핑몰매출을_올리는_방법을 모색하는 중소 자영업자들은 물론 #새로운_재테크_방법을 찾는 모든 독자들에게 꼭 필요한 책
★ 라이브커머스 좀 아는 사람들의 강력 추천! ★
“3년 전, 나는 앞으로 쇼핑몰에 기회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 사실을 발견하고 알리기 시작했을 때의 설렘은 잊을 수 없다.
그와 비슷한 흥분을 이 책에서 느꼈다.
라이브커머스가 앞으로 폭발적으로 성장할 수밖에 없다는, 저자의 오랜 경험에 기반한 확신을 엿볼 수 있었다.
이 책은 단순히 라이브커머스가 앞으로 뜬다는 내용에서 끝나지 않는다.
쇼핑몰을 어떻게 키워야 하는지,
라이브커머스 운영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도 따라할 수 있을 정도로 쉽고 친절하게 쓰여 있다.
새로운 길을 모색하는 사람이라면 힌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_주언규 (경제 유튜버 신사임당, 《킵고잉》 저자)
“모바일 쇼핑 업계 최전선에서 경험과 노하우를 쌓은 현직 쇼호스트가 알려주는 라이브커머스 이야기는 다르다.
이 책 한 권만 정독하고 실행하면 누구든 라이브커머스 전문가가 될 수 있다.”
_전상재 ((주) 아키텍트 마케팅 대표)
“지금 라이브커머스 시장이 커지고 있는 걸 느끼고 있는 사람이라면, 지금 진출해서 선점해야만 살아남기 쉽다는 걸 아는 사람들이라면 이 책을 반드시 읽어보길 권한다.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셀러의 세계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훌륭한 지침서가 되어 줄 것이다.”
_신상호 (셀러랩스 대표, 월매출 1억대 스마트스토어 운영자)
“라이브커머스 방송의 영향력은 내가 이미 몸소 겪었다.
첫 방송 매출 3,000만 원을 돌파하고 두 번째 방송에서는 억대의 매출을 올린 것이다.
현세환 대표의 컨설팅이 빛을 발한 결과였다.
이 책을 추천하는 이유다.”
_장윤석 (스마트스토어 보르르 대표)
현세환
홈쇼핑 쇼호스트 경력의 라이브커머스 컨설턴트, 매출을 끌어올리는 판매의 달인!
15년 가까이 현대홈쇼핑, NS홈쇼핑, W쇼핑 등에서 쇼호스트로 활동하며 1만 시간 이상 생방송을 진행해 누적 매출 약 1조 원을 달성했다.
저자는 홈쇼핑을 진행하며 가장 안타까웠던 점으로 높은 진입장벽을 꼽았다.
홈쇼핑 방송을 진행하려면 기본적으로 6개월의 시간과 몇 억 원의 비용이 들기 때문에 중소기업은 입점하기 힘들 수밖에 없다.
하지만 동영상 스트리밍과 이커머스가 결합한 라이브커머스의 탄생으로 시장의 판도는 바뀌었다.
라이브커머스는 스마트폰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방송을 진행할 수 있고, 준비 기간이나 비용이 적기 때문에 판매 수량도 임의로 정할 수 있다.
몇 가지 판매 노하우만 익힌다면 누구나 자신의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하고 방송하는 1인 모바일 숍테이너(Shopping+Entertainer)가 될 수 있는 것이다.
라이브커머스 시장의 잠재력을 일찌감치 간파한 저자는 3개월 만에 라이브커머스 대행, 쇼호스트 에이전시, 1인 언택트 창업 컨설팅, 라이브커머스 관련 교육, 제품 소싱 등의 비즈니스를 통합해 ‘컨어스’를 창립했다.
이 독보적인 사업모델로 버버리, 프라다, 구찌, LG전자, 스타벅스, 네스카페 등과 협업하며 짧은 기간 월매출 1억 원을 달성해 수십 억의 투자와 인수합병 제안을 받기도 했다.
하지만 저자의 궁극적인 목표는 개인의 언택트 창업을 돕고 기업과 셀러가 윈윈하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었기에 이 모든 제안을 거절하고 블루오션인 라이브커머스에 뛰어들 창업자들의 교육과 컨설팅에 더욱 힘쓰고 있다.
이 책에는 떠오르는 라이브커머스 시장을 선점하고 이익을 극대화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저자의 취지를 살려, 라이브커머스가 무엇이고 어떻게 방송을 개설하고 어떤 상품을 어떻게 팔면 좋을지 등 라이브커머스에 대한 A부터 Z까지를 담고 있다.
그야말로 ‘라이브커머스의 정석’에 어울리는 폭넓고 실전적인 하우투로 가득하다.
·핫템라이브(컨어스) hotemlive.com
PART 1. 라이브커머스 시대가 열렸다: 언택트 시대에 당신을 억대 부자로 만들어줄 황금 밧줄 ‘라이브커머스’
CHAPTER 1. 모바일 라이브로 쇼핑하는 세상이 왔다
01 우리가 모르는 사이 쇼핑은 진화한다
오프라인 쇼핑: 엄마 손잡고 칼국수 먹으며 장 보던 시절
TV 홈쇼핑: 홈쇼핑 중독자들의 탄생
온라인 쇼핑과 블로그 공동구매: 영 앤드 리치 쇼핑몰 CEO와 파워 블로거 전성시대
모바일 쇼핑: 더 작고 간편한 쇼핑 플랫폼의 등장
02 라이브커머스 중심에 중국이 있다!
왕홍이 폭발시킨 중국의 라이브커머스
[현쌤의 ON-AIR] 왕홍 마케팅, 정말 효과 있을까?
03 이제 달린다! 미국의 라이브커머스
수백년 역사의 백화점들이 사라지고 있다
유통 괴물, 아마존
SNS 마케팅 공룡,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크리에이터들의 첨단 과학 놀이터, 구글
CHAPTER 2. 이젠 라이브커머스밖에 없다!
04 한국의 라이브커머스 시장은 어떻게 변화할까?
라이브커머스? 그게 뭔데?
사람들이 몰려들 수밖에 없는 이유
무한한 기회의 장이 열린다
05 1인 언택트 창업, 라이브커머스가 답이다!
밖에서 쇼핑하는 시대는 지났다
상업과 입지가 중요하지 않은 시대
[현쌤의 ON-AIR] 라이브커머스 앱 전성시대
PART 2. 도전! 라이브커머스 실전: 따라만 하면 나도 억대 매출의 라이브커머스 킹셀러!
CHAPTER 3. 라이브커머스 첫발 내딛기
06 개인사업자와 법인, 어떻게 다를까?
절차와 비용
자금 조달과 이익 분배
책임 소재
세법상 차이
사업 규모와 지속성을 고려해 선택하자
[현쌤의 ON-AIR] 개인사업자 vs. 법인사업자
07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 설립하는 법
나도 킹셀러! 홈택스를 활용해 개인사업자 등록하기
법인설립시스템을 이용해 셀프로 법인 설립하기
대행업체를 통한 법인 설립
08 통신판매업신고증과 건강기능식품영업신고증 발행
[나도 킹셀러!] 통신판매업신고증 발행하기
[나도 킹셀러!] 건강기능식품영업신고증 발행하기
CHAPTER 4. 네이버 쇼핑라이브 도전하기
N 브랜드의 비데를 네이버 쇼핑라이브로 4회 진행했다.
그때 비데의 판매 수량은 5~10개 사이였다.
그런데 2021년 1월 5회째 방송에서는 약 800대를 판매하는 신기록을 냈다.
1대당 가격이 20만 원 정도인 상품이니 한 시간 동안 약 1억 6,000만 원을 판매한 셈이다.
왜 급격한 차이가 났을까?
3~4회 진행한 방송을 통해 네이버에서 제공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했기 때문이다.
요일과 시간에 따라 유입 인원과 시청자 나이를 체크하고 이를 기반으로 정밀 타깃 마케팅을 실시했다.
이렇게 방송에 실제 구매할 소비자를 집중적으로 유입하니 좋은 결과가 나왔다.
그만큼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데이터가 꽤 신뢰할 만하다는 의미다.
한 회사의 비데 매출도 이렇게 늘어나는데, 만약 네이버가 작정하고 데이터 기반의 방송을 직접 편성하고 송출하고 마케팅한다면 어떻게 될까? 시장 파급력은 어마어마할 것이다.
이처럼 네이버의 가장 큰 장점은 데이터 수집 능력과 그것의 활용에 있다
_<CHAPTER 4. 네이버 쇼핑라이브 도전하기> 중에서
09 라이브커머스 대표 쇼핑 채널, 네이버 쇼핑라이브
매력적인 장점이 가득한 플랫폼
개선 가능성이 충분한 단점
엄청난 시장 파급력을 품은 네이버 쇼핑라이브
네이버 채널의 핵심은 스마트스토어
10 스마트스토어부터 쇼핑라이브까지
[나도 킹셀러!] 스마트스토어 가입하기
[현쌤의 ON-AIR] 위탁 판매 시 반품 유의사항
[나도 킹셀러!] 스마트스토어에 상품 등록하기
[나도 킹셀러!] 네이버 쇼핑라이브 앱 실행하기
네이버 쇼핑라이브, 지금은 방송 중!
[현쌤의 ON-AIR] 라이브커머스, 왜 조금이라도 빨리 시작해야 할까?
11 네이버 쇼핑라이브 진행 노하우
라이브커머스 진행 과정 훑어보기
라이브커머스 방송에 필요한 도구들
12 스마트스토어를 뛰어넘는 라이브커머스의 빅파워
스토어에 생명을 불어넣는 라이브커머스
고객을 혹하게 만드는 가격 설정의 비밀
시간대별 확연한 매출의 차이
진행자 선정이 중요한 이유
[현쌤의 ON-AIR] 라이브커머스로 매출이 10배 뛴 식품회사
CHAPTER 5. 카카오쇼핑라이브 도전하기
앞서 네이버에는 기획전과 챌린지라는 두 가지 종류의 방송이 있다고 언급했다.
네이버에서 쇼핑라이브를 진행하는 업체는 기획전에 들어가기 위해 부단히 노력한다.
매출을 떠나 기획전 참여만으로도 회사와 상품이 인정받는 것이기 때문이다.
물론 방송의 퀄리티도 챌린지 방송보다 높다.
네이버의 지원으로 다양한 마케팅과 상품 노출을 시도해 방송 유입 인원도 대폭 늘릴 수 있다.
카카오 이야기를 하다 갑자기 네이버를 이야기하는 이유는 카카오쇼핑라이브가 네이버의 기획전과 유사하기 때문이다.
모든 것을 기획하고 섭외한 뒤 촬영한다.
진행자도 카카오에서 직접 섭외한다.
이때 판매에 너무 열을 올리는 진행자보다 차분하고 자연스럽게 진행하는 사람을 섭외하는 편이다.
카카오는 라이브커머스의 역할을 단순 판매가 아닌 하나의 고급 콘텐츠로 유지하려는 의도가 느껴진다.
13 내 손 안의 작은 홈쇼핑
카카오커머스의 서비스 종류
14 카카오커머스 입점의 첫 단계
[나도 킹셀러!] 쇼핑하우 입점을 위한 다음 비즈니스 회원가입하기
[현쌤의 ON-AIR] 쇼핑하우의 다양한 광고 시스템
15 카카오쇼핑라이브의 장점과 한계
카카오쇼핑라이브 진행 방법
카카오쇼핑라이브의 미래
CHAPTER 6. 쿠팡라이브 도전하기
쿠팡에서 라이브커머스를 하려면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방송을 진행하는 크리에이터 역할을 할지,
판매할 제품을 보유한 셀러(벤더)로 활동할지 말이다.
나에게 판매할 상품이 있다면 두 가지 역할을 다 하면 된다. 물론 내 상품을 내가 직접 방송하는 플랫폼 형태는 아니다.
2021년 1월 14일 쿠팡은 첫 베타 서버를 오픈해 실시간으로 방송을 진행했다.
쿠팡은 크리에이터에게 상품 리스트를 발송하고, 크리에이터가 원하는 시간을 선택하면 임의로 선출해 진행을 맡겼다.
즉 내 상품을 쿠팡에 입점하고, 입점한 상품의 판매 방송은 쿠팡에 등록된 크리에이터가 대리하는 방식이다.
네이버는 상품 주인인 회사의 CEO, 직원, 외부 인원 등 누구나 언제든 방송할 수 있는 플랫폼이지만 쿠팡은 방송 편성을 직접 관리한다.
카카오보다 오픈된 형태지만 네이버보다는 폐쇄적인, 중간 정도의 위치에 있다.
물론 이는 초기 시장 진입을 위한 조심스러운 행보라고 생각한다.
16 크리에이터도 벤더도 될 수 있다
‘로켓’이라는 확실한 아이덴티티를 구축한 쿠팡
분명 크리에이터에게 기회는 온다
쿠팡의 무기는 무엇인가
17 쿠팡에 입점하기
[나도 킹셀러!] 쿠팡 셀러 입점하기
[나도 킹셀러!] 쿠팡에 상품 등록하기
[현쌤의 ON-AIR] 쿠팡에 상품 대량 등록하기
[나도 킹셀러!] 쿠팡라이브 벤더 가입하기
18 크리에이터로 쿠팡라이브 도전하기
[나도 킹셀러!] 쿠팡라이브 크리에이터 지원하기
[나도 킹셀러!] 쿠팡라이브 크리에이터로 방송하기
쿠팡라이브 모니터링하기
PART 3. 기획부터 마케팅까지, 현세환의 일대일 리얼 코칭: 누적 매출 1조 원, 15년 경력의 톱 쇼호스트가 알려주는 라이브커머스 핵심 전략
CHAPTER 7. 라이브커머스의 판을 키우는 전략! 제품 소싱
19 누구에게 사고 어떻게 팔 것인가?
20 제품 소싱 형태 ① 위탁 판매
시간 절약, 재고 부담 제로가 장점
재고 관리에 어려움이 따른다
경쟁이 치열하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21 제품 소싱 형태 ② 사입 판매
탁월한 재고 관리
비용 부담이 만만치 않다
22 제품 소싱 형태 ③ 제조 판매
잘 아는 제품만 팔아라
가장 중요한 건 제조사와의 신뢰
[현쌤의 ON-AIR] 제품 소싱 형태 완벽 비교 분석!
CHAPTER 8. 구매력 끌어올리는 최강의 홍보·마케팅
홈쇼핑의 매출 발생 포인트는 ‘재핑’(Zapping, TV를 시청할 때 채널을 이리저리 돌리는 일)이기 때문이다. 채널을 돌리다 무심결에 머무는 채널이 홈쇼핑이다.
초반 5초 안에 시선을 잡고 5분 안에 모든 설명을 마치지 못하면 설득에 실패한다.
그래서 홈쇼핑은 제품의 장점을 함축적으로 표현해야 한다.
함축한 표현을 한 시간 동안 3~4회 정도 계속 설명하는 패턴이다.
그 틀에서 벗어나면 매출 저하가 바로 나타난다.
하지만 라이브커머스는 다르다.
홈쇼핑은 진행자가 나오는 시간이 얼마 되지 않는다.
제품과 영상 자료에 초점을 맞춘다. 하지만 라이브커머스는 홈쇼핑이 짜놓은 틀에서 완전히 벗어나 있다. 한 시간 내내 진행자에게만 집중된다. 장단점이 있지만 홈쇼핑에서 하지 못했던 10가지 장점을 모두 표현하고 설명할 시간이 충분하다. 홈쇼핑보다 더욱 디테일하게 제품에 파고들어 이야기할 수 있다.
그리고 가장 큰 차이점은 양방향 소통이다. 진행자가 전달하는 정보를 고객이 바로 검색해 의문이 생기면 즉각적으로 질문하고 해답을 얻을 수 있다. 이것이 홈쇼핑과 다른 점이다. 내가 판매하는 상품에 대한 정보를 더 깊이 있게 숙지해야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_<CHAPTER 8. 구매력 끌어올리는 최강의 홍보·마케팅> 중에서
23 매출이 따라붙는 키워드 추출하기
검색에 잘 걸리는 핵심 키워드를 찾아라
검색어 추출 프로그램 활용법
24 스마트한 홍보 전략 253
바이럴 마케팅, 꼭 해야 할까?
바이럴 마케팅으로 유입된 고객을 라이브커머스로 끌어오는 법
고객이 다시 찾는 스토어는 무엇이 다를까?
25 홈쇼핑의 판매 전략 벤치마킹하기
방송의 성공을 좌우하는 오프닝
CHAPTER 9. 라이브커머스 성공의 핵심! 세일즈 어드바이스
좋은 제품을 ‘아무 때나’ 판매한다고 항상 판매가 잘 될까? 제품마다 성수기가 있지 않을까? 참으로 신기한 게 사람들의 소비 패턴은 꽤 일정하다. 10년 이상 홈쇼핑 매출 기록을 보며 느낀 부분이다.
홈쇼핑이 크게 성장한 배경에는 바로 이 데이터가 있다. 분 단위로 매출을 기록하는 홈쇼핑은 어떤 시간, 어떤 요일, 한 달 중 며칠, 한 해에 어느 달에 어떤 제품이 잘 팔리는지 알고 있다. 그것은 꽤 체계적으로 시스템화되어 있고, 기계적으로 운영된다. 심지어 그날 날씨에 따라 상품 편성을 바꾸기도 한다. 마치 약속이나 한 듯 해당 시즌이 되면 모든 홈쇼핑이 일사불란하게 같은 제품을 판매한다. 대형 홈쇼핑이 시간대별 혹은 계절별로 어떤 제품을 파는지 안다면 판매 제품을 결정하거나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할 때 도움이 될 것이다.
_<CHAPTER 9. 라이브커머스 성공의 핵심! 세일즈 어드바이스> 중에서
26 어떤 제품을 팔아야 하는가?
기억하라! 시간대별 아이템 선정 전략
27 식품, 시각과 청각을 사로잡아라
특정 공휴일과 계절에 소비자가 원하는 음식은?
밀키트, “요리는 내가 할게! 넌 먹기만 해”
라이브커머스 방송 전 체크 포인트
28 건강기능식품, 니즈를 파악하라
“100세 시대에 30년을 끙끙 앓다가 죽을 건 아니잖아?”
뜨고 있는 건강기능식품들
“이걸 먹어서 안 빠지면 그냥 포기해. 마지막 기회야!”
라이브커머스 방송 전 체크 포인트
[현쌤의 ON-AIR] 방송심의규정을 지켜야 하는 이유
29 패션의류, 스타일과 트렌드를 팔아라
계절에 따라 소비자가 원하는 옷은 무엇일까?
여성 패션 공략법: 트렌드와 몸매를 커버하는 디자인을 사수하라
남자 패션 공략법: 편안함과 실용성을 강조하라
구매 버튼을 누르게 만드는 홈쇼핑 의류 판매 기술
라이브커머스 방송 전 체크 포인트
30 가전 ·가구, 정보와 필요성을 전하라
계절에 따라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은 무엇일까?
일단 보내라, 그러면 팔릴 것이다
라이브커머스 방송 전 체크 포인트
에필로그
본 글은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증정 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