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 마디만 더 한 마디만 덜
지은이 리타 슈타이닝거
옮긴이 김현희
출판사 국민출판
발행일 2021. 3. 15.
판 형 | 148*210*21
페이지 | 304쪽
값 | 15,000원
ISBN | 978-89-8165-641-6 (13590)
분야 자녀 교육 ϻ #격려와_존중
아이를 존중하라
아이의 욕구를 고려하라
아이와 함께 정해진 규칙을 부모도 준수하라
스스로를 존중할 줄 아는 아이와 부모
저자는 아이를 혼내지 않고 기를 수 있는 교육법에 근거하여 <아이와 현명하게 싸우는 법 한 마디만 더/한 마디만 덜>에서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들과 예들을 제시해 줍니다.
그 모든 방법의 근간은 "격려와 존중"입니다.
아이가 충분히 잘 할 수 있다는 무한한 격려와 인격적인 존중은 잘못된 행동의 수정에만 개입을 하고 나머지는 아이에게 맡기는 것을 기저로 삼고 있어요.
그 방법과 예들이 두루뭉술하지 않고 뜬구름 잡는 추상적인 이야기가 아니라 매우 현실적이고 구체적이어서 이해도 잘 되고 공감도 잘 되었던 것 같아요.
책을 읽으면서 나를 다독여 주는 것 같기도 하고 위로해 주는 것 같기도 했거든요
-싸우기 전에 먼저 생각해야 하는 것
-일상생활 속에서 갈등을 해결하는 법
책은 크게 두 파트로 나누어져 있고 일상 속 갈등은 아주 세세한 상황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혹시 다툼이 일어났을 때 찾아보고 대응할 수 있을 만 한 것 같아요
부정적인 평가 대신 희망사항 전달하기!
조금 더 화를 다스릴 시간을 가지고 아이도 진정할 시간을 준 다음 나-전달법으로 이야기를 한다면 아이도 저도 누그러진 감정으로 대화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꼭 적용해서 생활해 볼 거에요!!!
#칭찬은_부족하지_않게 ^^
= 한 마디 만 더 + 1
#아이를_지적하는_말은_줄이기 ^^
= 한 마디만 덜 - 1
이 것이 이 책 제목에서 하고자 하는 말인 것 같아요
아이도
부모도 분노를 조절하는 법을 스스로 배우고 터득해야 한다는 것이었어요
아이들은 충분히 운동할 수 있게 해 주자
아이가 혼자 있을 공간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이 부분이 특히 기억에 남습니다
또 6세~12세 아이에게 적당한 스포츠 종목도 제시해 주어서 아이와 함께 해야 겠다는 생각도 해 보았어요.
활발한 야외 활동은 필요한 산소를 뇌에 충분히 공급해 집중력과 관찰력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새로운 사실도 알게 되었답니다^^
그 외에도 사춘기 아이들과의 문제 해결방법, 학교 폭력과 #사이버불링에 관한 내용들도 있어요.
아직 어린 우리 아이들에게는 적용되진 않겠지만 초등 고학년을 두신 부모님들께는 꽤 도움이 되실 수 있으실 거예요.
다양한 방식으로 친구들과의 관계가 힘든 경우가 생기더라구요
그런 경우에는 직접적으로 학교와 친구들에게 알리고 아이가 피해자인 경우는 아이 때문에 일어난 일이 아니라는 것을 반드시 알려주어야 한다고 해요.
이 책은 상세하고 친철하게 여러가지 아이와의 갈등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주고 갈등 상황에 대한 예를 보여줍니다.
물론 적용하고 결정하는 것은 각각 다를 수 있겠죠
그렇지만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주고 효과적인 방법을 알려 주어 분명 갈등 상황 해결에 충분한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생각해요.
오늘도 저도 아이들과 갈등상황이 발생하겠지만 조금 더 유연하게 해결해 보도록 노력해 볼 생각입니다.
본 #도서_리뷰는#서평단으로 선정되어 도서를 지원 받아 작성되었으므로 사적인 견해와 스포일러가 일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