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의 배신 - 무병장수의 꿈은 어떻게 우리의 발등을 찍는가
바버라 에런라이크 지음, 조영 옮김 / 부키 / 2019년 7월
평점 :
품절


생리기간이 지나면 정결 의례를 거행하게 했다. 하지만 프로펫의 이론에 따르면, 생리는 거꾸로 그 지저분한 배출물에도 불구하그 사실 여성의 몸을 자연 그대로의 깨끗한 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노력, 그러니까 일종의 질 세척인 셈이다. 

몇 년 우에 프로켓은 맥아더 지니어스 상까 센oin을 수상했고, 사이언티픽 아메리칸》 《옴니 oneyMcArthur Gcnius Award을 수상해다임Time》 《피플 People)에 소개되었다. 그녀는 모든 일은 이유가 있기무에 일어난다‘고 주장하는 낙관적 생물학의 모범이 되었다. 그 이유란 바로 각각의 생명체를 보존하고 종을 번식시키는 것이다. 물론 그녀의 긍정적 모델에도 여전히 갈등이란 문제는 존재했다. 하지만 그것은 인간(혹은 다른 포유동물)과 그들의 전통적 숙적인 미생물 간의 오래된 갈등일 뿐이었다.
 1990년대 말 나는 마지 프로펫을 찾아가 나의 연구 및 경험과 관련된 몇 가지 질문을 던졌다. 동물 포식지들이 인간의 진회외 역시에 미친 영향에 관한 수년간의 연구, 그리고 내 경험상 곰이 출몰하는 야생지역에서 맞닥뜨릴 가능성이 있는 위험에 관한 것이었다. 예를 들어 다량의 생리는 육식 동물이 지배하는 ‘진화적 환경에서 포식자들의 공격에 노출되는 위험 요인이 되지 않았을까? 그녀는 간결하게 답했다. "인- 은폐 cryptic species 이 아니에요." 하지만 사실 이 대답은 생물학적이식이 없기 때문에 나온 말이었다. 왜냐하면 ‘은폐종‘이란 포식자로부어야 하는 중이리는 뜻이 아니라, 게놈은 다르지만 형태상으로는한 종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질문은 그녀의 이론에 대해던진 더 많은 질문들 중 하나였을 뿐이다.
는 비판자들은 생리의 세척 효과에 대한 데이터가 부족하고,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