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서양 식기의 세계 - 초보자가 처음부터 하나씩 배워가는 서양 식기의 모든 것!
카노 아미코.겐바 에미코 지음, 박서영.김경철 옮김 / 클라우드나인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나씩 배워가는 서양 식기의 모든 것

도자기란, 도기, 자기, 사기, 토기를 통틀어 이르는 말로, 원료의 상태, 온도 등에 따라 나눈다. 이 책에서 다루는 도자기는 자기로, 흔히 포슬린(porcelain) 또는 차이나(china)라고도 부른다. (여기서 차이나는 자기의 발상지가 중국이며, 자기라는 뜻도 가지고 있다.) 서양 식기의 3대 종류는 도기, 자기, 본차이나로 나뉘며 각 특징에 따라 각기 다른 두께, 소리 등을 가지고 있다.

형태가 만들어지면 다음으로는 무늬를 입히는데, 무늬를 입히는 방법은 하회, 중회, 상회로 나눈다. 하회는 초벌구이 한 자기에 그림을 그리는 기법으로, 대표 식기로는 로얄코펜하겐의 블루 플루티드가 있고, 중회는 고온에서 소성하여 물감과 유약이 자연스럽게 번지게 하는 기법으로 대표 식기로는 오쿠라도엔의 블루 오즈가 있으며, 마지막으로 상회는 재벌 후 그림을 그리는 기법으로 대표 식기로는 마이센의 베이직 플라워가 있다. 기법에 따라 펜으로 그린 듯한 뚜렷한 그림, 물감을 떨어뜨린 것처럼 부드러운 그림 등의 다양한 무늬의 식기가 탄생한다.


식기에 투영된 역사와 미술 양

우리가 옷이나 가방 등을 살 때,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그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정체성이나 역사를 알면 그 브랜드와 제품을 조금 더 깊이 알아가고 애정을 가질 수 있다. 식기도 마찬가지인데, 옷이나 가방에 비해 식기는 유행이라는 것이 없고, 몇 세기 전 디자인이 현대에 와서도 전혀 이질감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도구이므로 이에 담긴 역사나 브랜드의 정체성을 알아가는 데에 더욱 흥미롭다.

브랜드나 역사에 따라서도 달라지지만, 동양과 서양의 문화에 따라서도 식기의 형태가 크게 달라진다. 대표적으로 서양의 찻잔에는 손잡이가 있고, 일본의 찻잔에는 손잡이가 없는 경우이다. 서양 식기의 손잡이가 달린 이유는 손으로 들었을 때 뜨겁지 않게 하기 위한 편리함을 우선으로 생각한 반면, 일본 식기는 신체와 연결되어 있다는 관념이 있어 손이 직접 식기에 닿아야 하므로 손잡이가 없다. 이처럼 손잡이의 유무라는 단순한 형태 차이에 그 나라의 오랜 관념과 사상이 담겨있다.



서양 식기가 궁금한 사람들에게

각 브랜드마다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미술 양식에 따라 어떤 식기들이 만들어졌는지를 보고 나니 평소에 식기에 관심이 많거나 즐겨 쓰고 있는 식기가 새삼 다르게 다가온다. 단순히 예뻐서 산 식기들이지만, 무늬와 양식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어떤 인물의 이야기가 담겨 있는지, 어떤 시대에 처음 태어났는지까지 알게 되니 당장 커피를 마시기 위해 식기를 고를 때에도 여러 생각이 들면서 흥미로워진다.

마지막으로, 용도에 따른 서양 식기 사용법이 소개된다. 마음에 드는 것을 사는 것도 좋지만, 때로는 용도에 따라서도 사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수납이 좁아 겹쳐 보관해야 하는 경우 어떻게 쌓아 두어야 효율적으로 보관할 수 있는지 알 수 있고, 취급하는 데에 있어서 식기세척기 사용 가능 유무, 급열 급랭 위험에 신경 쓰며 사용하면 좋은 형태로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다.

세트로 들여 같은 형태의 찻잔만 있거나, 사다 보니 꽃무늬의 찻잔만 있다면 이 책을 통해 다양한 식기를 알아보고 새로 식기에 도전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