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꽃이 봄에 피지는 않는다
이다지 지음 / 서삼독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에 학원에서 강사 일을 시작하면서 여러 학생들 앞에서 무언가를 가르치는 게 참 어려웠다. 수업 시간에 교재 내용만 읽다가 나온 적도 있고, 대답을 못해서 말을 더듬은 적도 있다. 계속하다 보면 익숙해지겠지, 능숙해지겠지 하는 생각으로 계속 멘탈을 다잡고 노력했다. 내가 했던 노력 중 하나는 어떻게 하면 아이들이 수업 내용을 조금이라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까? 항상 고민하며 스타 강사들의 인터넷 강의를 찾아보는 것이었다. 내가 찾아본 강의 중에서 거의 유일하게 내가 가르치는 과목이 아닌 선생님의 강의가 바로 이다지 선생님의 역사 강의였다. 나는 과학을 가르치는 강사였음에도 불구하고 역사 강의를 들었던 이유는 개인적으로 역사에 관심이 있었기 때문이었고, 업무적인 측면으로 개념을 가르칠 때 설명하는 방식이나 비유뿐만 아니라 학습 내용 외적으로 이다지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종종 하는 말들이나 학생들을 대하는 방법을 배우고 싶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우리나라의 대표 역사 강사 이다지 선생님이 써낸 첫 번째 에세이이다. 저자 이다지는 어릴 적 가난해서 가족이 함께 모여 살 수 없는 집안 환경에서 자라면서 나중에 온 가족이 함께 살 수 있도록 공부로 성공하겠다는 다짐을 한다. 어쩌면 세상에 대한 불만이 생기거나 공부에 대한 의지를 느끼지 못할 수도 있었을 텐데, 정신적으로 힘들 수 있는 상황에서 나 자신을 다잡고, 때로는 우왕좌왕하며 결국은 노력 끝에 우리나라 대표 역사 강사로 성공하게 된다. 이러한 성공을 이루어내는 것에 있어서 당연히 저자의 노력이 가장 큰 원동력이었겠지만, 이러한 큰 원동력을 내기까지는 저자의 단단하고 넓은 멘탈이 큰 몫을 차지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우리가 하는 일, 해야 할 일은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한 일, 해야 하니까 하는 수동적인 일이 아니라 하나하나 모여서 우리의 인생이 되는 일이다. 즉, 해야 하니까 하는 일이라 할지라도 단단한 멘탈이 따른다면 능동적인 일이 되어 더 큰 성장과 성공을 이루어낼 수가 있다. 그러면 이러한 더 큰 성장과 성공을 이루어내는 데에는 엄청난 비장의 무기가 필요할까? 그렇지 않다. 아침에 일어나서 아무에게도 들리지 않는, 혼잣말로 하는 다짐, 아무에게도 보이지 않는 일기 등이 모여 빛을 발하게 된다. 이 책에는 설령 내가 가고 있는 길에 확신이 서지 않아도, 묵묵히 강한 믿음과 단단한 멘탈로 걸어갈 수 있도록 해주는, 잔잔하지만 힘 있는 응원이 가득 담겨 있다.

 





무언가를 해내기 위해 꾸준히 도전하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좌절하게 되는 이유 중 하나는 주변과의 비교가 아닐까 생각한다. 나는 지금 잘 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나보다 늦게 시작한 친구가 나보다 더 빨리 해내는 모습을 보거나, 보통의 길을 선택해서 안주하며 잘 살고 있는 친구를 보고 내가 걷는 길에 대한 후회를 느끼거나 하는 경우이다. 그뿐만 아니라 늦었다는 생각이 들 때, 조금 늦더라도 초조해하지 않고 묵묵히 노력하는 하루를 보낼 수 있도록 하는 저자의 따뜻한 응원이 마음에 와닿는다. 또한, 더 단단한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보내주는 위로는 꼭 무언가를 목표로 둔 상황이 아닐지라도, 앞으로 더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한 좋은 조언으로 다가온다. 수능을 앞둔 옛 제자들, 그리고 취업을 고민하는 친구들에게 이 책을 선물로 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