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 맵 성조, 태국어 문자 (본책 + 연습문제) - 문자는 기억의 시스템이다
피무 지음 / 언어평등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인드맵 성조 태국어 문자

태국어의 출발점인 문자와 성조 학습의 어려움, 그리고 독학으로 문자 학습을 해낼 수 있는 교재의 부족함을 느끼고 고민한 피무 선생님의 연구 끝에 출간되었습니다. 학습자분들의 개별적인 목적성에 따라 한국식 발음기호 또는 영어로 표기된 발음기호를 통하여 문자가 아닌 문장으로 학습을 시작하게 된다면 (예를 들어 여행을 목적으로 가볍게 학습하는 정도) 자칫 실제 태국어 발음과 동떨어진 발음을 익히게 되거나 문법을 구사하면서 어순의 정리가 어려워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게 됩니다. 시중의 많은 태국어 교재는 태국어의 문자와 성조 학습에 대해 교재의 지면을 많이 할애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학습해야 하는 내용이 교재의 편재된 분량과 무관하지 않다는 것을 고려한다면 학습자가 독학으로 문자 학습을 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 지 짐작이 될 것입니다. 이 책을 통해 첫걸음을 무작정 시작하지 말고 올바른 태국어 문자 학습을 통해 태국어 학습 방향을 쉽게 잡아 가시길 바랍니다. 언어평등 펴냄 

피무 지음 태국 쭐랄롱꼰 대학교 어학센터 어드밴스과정을 수료하여 현재 태국어 사법통역사, 다문화심리상담사, 법무법인 광야 태국어 자문위원 등 태국어와 관련된 다양한 일을 하고 있다. 대웅제약, 한국관광통역안내사 협회, 시원스쿨 등에서 태국어 대표 강사로 활동 중이며, EBS 세계테마기행 ‘태국편’, KBS 이웃집찰스 ‘태국편’ 등의 영상을 번역했고, 유튜브 '피무쌤' 채널을 운영 중이다. 저서로는 <생생 365 태국어 단어·일상회화·속담>, <나혼자 끝내는 태국어 단어장>, <착붙는 태국어 단어장> 등이 있다.



태국어의 문자는 어떤 문자일까?

태국은 동남아시아에 위치한 국가로, 수도는 방콕이다. 위치가 적도 근방에 위치하여 기후가 온난하며, 다양한 자연 환경과 건물 양식을 가지고 있다. 동남아시아 중에서 베트남과 함께 인지도 1, 2위를 다투는 나라인 만큼 한국인 관광객도 많다. 외국을 여행하게 되면 그 나라의 풍경과 음식 등을 접하면서 자연스레 그 나라의 언어를 많이 듣게 된다. 언어에는 문화가 있다고 하듯이, 어떤 언어를 말하고 배우는지에 따라 목소리 톤이나 성향 등이 달라진다. 외국어에 워낙 관심이 많은 나로서는 외국을 여행할 때 관광에 대한 것만큼이나 그 나라의 언어를 알아보는 것도 중요하다는 생각한다. 태국은 태국어를 우리나라처럼 단일 언어로 사용하며, 영어 알파벳과는 전혀 다른 형태의 문자를 쓰는데, 태국어 문자는 어려운 문자 중 하나로, 자음이 44개, 모음이 21개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우리나라 사람들의 약한 분야인 성조라는게 있어서 진입 장벽이 꽤나 높게 느껴진다. 하지만, 고립어 중 하나로서 문법이 유럽어처럼 변화가 많거나 복잡하지 않다는 특징이 있다.



태국어의 문자와 성조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교재

출판사 언어평등은 외국어 교재를 전문적으로 출판하는 곳으로, 여느 출판사와는 조금 다르게 비주류의 언어 교재가 많다. 내가 언어평등에서 접하게 된 첫 책이 터키어인데, 터키 즉, 지금의 튀르키예는 여행지로는 많이 언급되지만 언어를 배우는 사람은 비교적 적다. 이뿐만 아니라, 미얀마어, 스와힐리어, 우르두어, 불가리아어 등 온라인에서도 배우기 힘든 언어들을 다루는 교재를 많이 출판함으로써 이러한 언어들을 배우는 사람들에게 굉장히 큰 도움을 주고 있다. <마인드맵 성조 태국어 문자>는 문자와 성조만을 중점으로 다루는 교재인데, 문자와 성조만을 위해 꼭 책 하나를 보아야 할까? 라는 생각이 들지만, 태국어 문자를 보게 된다면 그러한 생각이 싹 사라지게 될 것이다. 동글동글 곡선이 주를 이루는 태국어는 도대체 이걸 어느 방향으로 써야 하는지, 처음에는 글자를 쓴다기 보다는 그린다라는 표현이 맞을 정도로 굉장히 낯설기 때문에 꼭 문자와 성조를 따로 공부할 필요가 있다. 태국어를 배우려고 하는 사람들에게 첫걸음 교재보다 더 먼저 보아야 할 책이 바로 언어평등의 <마인드맵 성조 태국어 문자>인 것이다.



무료 동영상강의와 원어민 MP3 파일 제공

외국어 문자를 공부하는데에 있어서, 특별히 잘 외워지는 비법은 크게 없다. 그림으로 형상화하여 익히는 방법이 있지만, 결국 문자는 그림과 함께 매칭하여 쓰이는 것이 아닌, 말을 하고 쓰기 위함이기 때문에 많이 쓰고, 말하고, 듣는, 정도의 길을 가는 수밖에 없다. "문자는 기억의 시스템이다."라는 문구에 맞게 언어평등의 <마인드맵 성조 태국어 문자>는 마치 마인드맵처럼 하나의 뿌리에서 뻗어나가 확장되듯이 하나의 문자를 통해 파생되는, 또는 구성되는 것들을 차근차근 알려주는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9개나 되는 모음이 있고, 한국어에 없는 발음도 있는 태국어이기에 최대한 쉽게 배울 수 있도록 그 문자가 들어가는 단어와 그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그렇게 하나하나 익힌 태국어는 언어평등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인터넷 강의와 원어민 mp3 파일로 익히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본책에서 익힌 내용은 부록인 연습문제를 통해 문자와 성조, 그리고 단어까지 한 번에 공부할 수 있다. 언어평등의 "기억의 시스템"을 따라 태국어의 문자를 효율적으로 익히길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