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배우는 데이터베이스 그림으로 배우는 시리즈
사카가미 코오다이 지음, 양성건 옮김 / 영진.com(영진닷컴)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전에 데이터 분석 교육을 통해 인공지능과 빅데이터에 대해 배우는 과정에서 데이터를 분석하는 프로그램인 엑셀, R, 그리고 파이썬을 배운 적이 있다. 또한, 실습 과제로 데이터베이스를 살짝 써본 적이 있으며, 일하면서 짬 나는 시간에 파이썬을 독학하고 있는 코린이이다.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데에 있어서 데이터베이스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실습할 때에는 제조업 공장에서 여러 생산라인에서 생산되는 생산량을 일목요연하게 데이터를 전송받을 수 있는 것을 보며 굉장히 효율적인 일처리가 가능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컴퓨터활용능력 1급을 준비하면서 엑셀과 액세스로도 데이터 분석이 가능함을 활용해 보았다. 하지만 데이터의 양이 많아지면 이 프로그램들로는 버벅거림이 있을 수 있고,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이번에 영진닷컴에서 출판된 <그림으로 배우는 데이터 베이스>는 데이터의 개념부터 SQL까지 데이터베이스를 처음 접하는 입문자를 위한 책이다.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그림으로 배우고, 직접 실습하면서 차근차근 익히다 보면 이 책을 다 뗀 후에는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기초 지식을 모두 익힐 수 있게 된다.





 데이터 분석, 코딩 등은 진입 장벽이 높기도 하고 여러 명령어 때문에 어렵게 느껴진다. 하지만, 시작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높은 진입 장벽에 대한 심리적 부담감을 줄일 수 있다. 명령어를 익히는 과정은 어려울지라도 하나의 명령어로 다양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를 다루는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일을 수행하는 데에 반드시 도움이 될 것이다. 중요하거나 실수할 수 있는 부분은 형광펜 처리로 한 번 더 강조되어 있으며, 무엇보다 그림으로 표현되는 점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인 동시에 이해를 돕는 데에 가장 큰 조력이 될 것이다.



 영진닷컴에서는 <그림으로 배우는> 시리즈로 데이터베이스를 비롯하여 <그림으로 배우는 SQL 입문>과 <그림으로 배우는 프로그래밍 구조>, 그리고 <그림으로 배우는 데이터 과학> 등 다양한 IT 관련 책이 출판되어 있다. 개념부터 조작, 활용까지 데이터를 다루는 과정을 제대로 익히는 것을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