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이 실패가 되지 않게 - 반드시 결과를 내는 탁월한 실행의 기술
이소연 지음 / 다산북스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계획했던 것들이 항상 좋은 결과가 나오면 얼마나 좋을까? 좋은 결과까지 아니더라도 끝까지 수행해낼 수만 있다면? 계획을 세워서 꾸준히 실천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고, 내가 아무리 열심히 했더라도 외부적인 요소로 계획이 실패로 될 수도 있다.



 이직을 위한 재직자 기간이 길어지면서 스펙을 위해 해야 할 것들이 많지만 계속되는 서류와 면접 탈락으로 좀처럼 의욕이 서지 않는다. 비단 취준생뿐만 아니라 사람은 항상 계획이 있게 사는 것이 생산적인 삶이라고 한다. 일을 할 때도 계획이 필요했고, 성공으로 가기 위해 계속 미션을 달성하듯 살았던 것 같다.



 이 책은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등의 초대형 기업에서 사용하는 목표달성법인 OKR을 설명한다. OKR이란, 야심찬 목표인 Objectives,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 달성해야 하는 수치인 핵심 결과인 Key Results를 뜻한다. 회사에서 일을 할 때뿐만 아니라 개인의 삶의 영역에서도 OKR은 적용될 수 있으며, 이를 반복하다 보면 점차 내 삶을 내 뜻대로 통제하고 개척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저자 이소연은 홍콩에 거주하며 미국계 스타트업에서 UX 디자이너로 일하고 있다. 프로그래머부터 시작한 경력은 현재 디자이너로 변화하는 과정까지 다양한 업무와 회사 문화로 인해 심각한 번아웃을 겪게 된다. 무기력 속에서 반복된 삶이 계속되던 중 의욕을 다시 찾게 해준 것이 바로 OKR이었다.



 책의 내용은 먼저 OKR을 소개하고, 이 공식이 만드는 최상의 결과를 보여주며, 그래서 내 삶에 OKR을 적용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결국 OKR을 통해 성공을 거듭하며 마음에 드는 삶을 살게 되는 순서로 이어진다. 읽다 보면 의문이 생긴다. 혹시 저자처럼 창의적인 업무에만 적용되는 것은 아닌지, 기업에서 많은 사람들과 일할 때만 적용되는 것은 아닌지... 설령 반복되는 일을 하더라도 그 반복되는 일을 통해 다른 목표를 잡게 되면 새로운 OKR이 만들어지게 되고, 단순히 흥미를 위해서만 하는 취미 생활도 OKR을 적용하여 더 나은 실력으로 도약할 수 있게 된다.




 혹시라도 계획이 실패로 끝난다면, 그 계획은 실패로 끝나는 것이 아닌 또 다른 목표를 위한 자원이 될 수도 있다. O는 있는데 KR은 어떻게 세워야 할지 모르겠거나, 아니면 아예 내가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O를 만드는 것조차 막막하다면 이 책에서 소개된 만다라트 기법이나 COCD 박스를 통해 충분히 도출해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성공적인 삶은 멀리 있지 않다. 오늘 세운 계획이 3주 후 자연스레 습관으로 지속된다면 그것이 바로 성공이고, 그러한 성공이 하나하나 모이게 되면 성공적인 삶이 되는 것이 아닐까? 하나하나 쌓아간 결과 구글은 천 배 성장했으며, 저자는 심각한 번아웃에서 벗어나 유연하고 만족스러운 일상을 보내고 있다. OKR을 조금씩 적용해가면서 무리하지 않으면서도 더 행복한 삶을 살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