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1 해커스 2주 만에 끝내는 KBS 한국어능력시험 - [1권 이론편+2권 전략편] 분권 구성ㅣ핵심 요약강의 무료 제공ㅣ[부록] 어휘ㆍ어법 핸드북 제공
해커스 한국어연구소 지음 / 챔프스터디 / 2020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KBS 한국어능력시험은 올바른 한국어 사용의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시험으로, 국가공인자격이기 때문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시험이다. 경찰, 군인, 공무원, 언론인, 교원 등의 채용 시 가산점을 부여하거나 승진할 때 활용된다. 학생들은 특목고 진학이나 대입 면접에 활용할 수 있다. 외국인도 응시할 수 있는 시험으로, 요즘처럼 BTS를 비롯한 많은 유명인들이 전 세계를 무대로 다방면으로 활약하고 있음에 따라 외국인 응시자도 늘어나고 있다.

이 책은 해커스에서 2주 만에 KBS 한국어능력시험을 끝낼 수 있도록 구성된 책으로, 1권은 어휘, 어법, 국어 문화를 공부할 수 있는 이론 편, 2권은 듣기·말하기, 쓰기, 창안, 읽기를 공부할 수 있는 전략 편으로 분권되어 있으며, 어휘/어법 핸드북과 실전 모의고사가 부록으로 실려 있다. 이론이 중요하긴 하지만, 토익과 마찬가지로 어느 정도 시험에 대한 전략이 필요하기 마련인데, 2주 만에 끝내는 해커스 KBS 한국어능력시험은 2013년부터 2019년까지의 최근 7개년 출제경향이 반영되었기 때문에 출제 방향을 파악하여 보다 더 철저하게 시험을 대비할 수 있다.

우리는 한국어를 모국어로 쓰는 한국인이지만, 모국어로 쓰기 때문에 시험으로서의 한국어는 생각보다 꽤 어렵다. 잘못 사용하고 있는 단어도 있을 것이고, 생소한 한자어도 많기 때문에 막상 공부를 시작하면 생각했던 것보다 어렵다고 느낄 것이다. 게다가 어법 같은 경우는 외국어 공부를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접해야 할 정도로 띄어쓰기나 외국어 표기, 표준어 찾기 등이 꽤나 까다롭다. 이 책에서는 단순히 설명만이 아닌, 유형마다 어떤 특징이 있고, 예시 문제를 들어 어떻게 전략적으로 풀이해야 하는지 자세하게 설명이 나와있다.

2주를 꽉 채워서 꼼꼼하게 학습하는 플랜과 1주간 빠르게 속성으로 학습하는 플랜이 짜여 있기 때문에 처음 준비하는 수험생도, 한회독이 끝나 다시 한회독을 통해 더 확실한 준비를 하기 위한 수험생도 모두 이 책을 통해 KBS 한국어능력시험을 준비하는 것을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