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쉬운 딥러닝 - 수학·통계를 몰라도 이해할 수 있는
반병현 지음 / 생능북스 / 2021년 4월
평점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딥러닝은 유망한 직종, 성장하는 분야로 언급되고 있다. 계속 들려오는 코딩, 딥러닝 등의 단어들이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관련 교육과정을 듣게 되면서 본격적으로 딥러닝, 파이썬 등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교육과정을 통해 배워본 파이썬과 데이터 분석 관련 이론은 예상했던 대로 어려웠지만, 계속 배워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비전공자인데다가 통계학 기반의 빅데이터 분석이 나에게는 굉장히 어렵게 다가왔기 때문에 교육이 끝나고 나서는 어떻게 혼자 공부해 나가야 할지 막막했다. 그래서 이번에 접해본 <수학·통계를 몰라도 이해할 수 있는 쉬운 딥러닝> 책은 굉장히 친절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입문이지만 조금씩 관련 지식을 쌓을 수 있게 되었다.

비전공자도 볼 수 있는 최초의 딥러닝 입문서라는 이름에 맞게 이 책은 파이썬을 설치하고 파이썬을 용이하고 풍성하게 다루기 위한 아나콘다나 파이참을 설치하는 것까지 하나하나 아주 자세하고 친절하게 설명해 준다. 파이썬 설치를 시작으로 기본적인 명령어와 함수를 학습하게 되고, 2편에서 본격적으로 딥러닝으로 들어가게 된다.
단순히 코딩을 위한 명령어만을 설명하는 것이 아닌, 관련 기본 지식을 먼저 설명하고, 관련된 코딩을 따라 할 수 있기 때문에 차근차근 하나씩 알아가는 느낌이 들었고, 바로바로 배운 것들을 직접 코딩함으로써 더 이해가 잘 되었다. 그래서 혼자서 독학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이렇게 내용을 학습하면 마지막 장에는 본격적인 실습을 하는 과정으로 책이 전개되며, 실습은 의료 AI, 기상 AI 등 다양한 분야의 실무 예제가 준비되어 있다. 딥러닝이라는 것이 이러한 분야에 어떻게 쓰이는지, 그리고 직접 실습까지 할 수 있어서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되었다.

비전공자라면 데이터 분석 관련 이론을 배우기 시작했을 때 누구나 이 분야가 어렵다는 생각을 하겠다고 느꼈다. 나 역시도 그랬기 때문에, 이론도 어렵게 느껴지는데 이와 관련된 실습은 또 어떻게 해야 할지 감이 안 잡힐 것이다. 이 책을 통해 데이터 분석 중에서도 딥러닝 분야에 대해서 친절하게 배울 수 있으며, 꼭 딥러닝이 아니더라도 코딩을 배우고자 한다면 필수로 접해볼 것을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