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회 방지 대화 사전
왕고래 지음 / 웨일북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사전을 진즉 가졌더라면 밤마다 내가 내뱉은 말로 이불킥 하지 않았을 것이다!" 이 책의 책날개에 쓰여있는 문장이다. 밤마다 이불킥은 아니더라도 내뱉고 나서 며칠간 후회한 적이 많았던 나로서는 이 책은 내가 꼭 읽어야 하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말이라는 것은 정말 상상 그 이상으로 큰 영향을 발휘한다. 그 영향이 긍정적인 힘인지 부정적인 압력인지는 어떻게 말하느냐에 따라서 정해지고, 같은 말을 하더라도 어떤 뉘앙스로 전달하느냐에 따라서 이에 따른 상황이 결정된다. 평소에 항상 말을 조심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사는 만큼 이 책을 읽기 전에도 화법에 대한 책은 몇 권 읽어본 적이 있다. 어떤 화법을 가져야 하는지 근본적으로 접근하는 책 들이었기에 분명 도움이 되었지만 이 책은 약간 지름길을 따라서 가는 느낌이 들었다. 목차부터 내가 여러 번 언급했던 말들이 그대로 쓰여 있었고, 가령 어떤 문장에 있어서 이게 문제가 있는 발언이었는지 전혀 생각지도 못한 부분도 있어서 마치 충격 요법을 받은 기분이 들기도 했다.



 목차부터 흥미진진한 이 책은 독특하게도 오감을 기준으로 주제가 나누어져 있다. 챕터 1은 나도 모르게 폴폴 풍기는 후각편으로, "무슨 안 좋은 일 있어?", "이해했어?" 등 딱히 문제가 되는 발언이 아닌 것 같으면서도 알고 보면 고쳐야 할 이유가 다분한 내용들이 실려 있으며, 챕터 2에서는 "기분 나쁘게 듣지 마", "널 위해 하는 말" 등 듣다 보면 싸늘해지는 청각편으로, 반대로 내가 문제 되는 말을 들었을 때 느껴지는 감정을 저자가 고스란히 책에서 설명하고 있다. 챕터 3은 "난 별로", "아님 말고" 등 읽기도 전에 입맛 뚝 떨구며 주먹을 부르는 미각편, 챕터 4는 "미안하다고 했잖아", "그러는 너는" 등의 불난 집에 부채질하는 느낌의, 차마 두 눈 뜨고 볼 수 없는 시각편, 마지막으로 챕터 5에서는 "네가 해준 게 뭐가 있어", "죽어버릴 거야" 등의 온몸의 털이 곤두서는 촉각 편으로 이루어져 있다. 꽤나 흥미진진한 목차이다.



 몇몇 발언들은 문제가 되는 발언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문제가 되는지 몰랐던 것들도 있어서 독서에 집중할 수 있었다. 단순히 이러하다는 설명만 하는 것이 아닌, 저자 자신이 겪었던 경험, 그리고 사례 등을 제시하면서 이러한 발언을 하고 들었을 때 어떠한 상황이 조성되는지 더 잘 그려졌다. 예전에 어디선가 그런 말을 보았다. 뭐라고 핀잔을 주거나 비난을 하는 것보다 사실을 직언해서 받는 상처가 훨씬 크다고. 그동안 항상 주변 사람들과 대화에서 사실만을 추구하고 이성적으로만 대했던 나의 화법이 항상 절대 좋은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고 이 책을 읽으면서도 역시 이러한 부분에 있어서 한 번 더 반성하고 뉘우칠 수 있었다. 말이라는 것은 평소에 좋게 하더라도 내 감정에 따라서 원치 않게 쏘아댈 수가 있다. 그러면 그 순간 감정은 풀릴지 몰라도 그 이후에 밀려드는 후회는 풀린 감정보다 훨씬 크게 다가올 것이다. 항상 염두에 두고 여러 번 읽어야 할 책이라고 생각한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