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킹 매트릭스 : 30초 일본어 말하기 스피킹 매트릭스 : 말하기
함채원 지음 / 길벗이지톡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어는 한국인이 배우기 가장 쉬운 언어로, 그 이유는 같은 한자 문화권인데다가 어순도 같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장점이 우리가 일본어를 말하기 전 모국어의 개입을 더 많이 시키게 되어 그대로 직역해서 말하게 되는 단점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있다. 단어나 발음으로 보면 비슷하지만, 가까운 것에 비해 문화가 많이 달라서 이로 인해 말하는 표현법도 생각보다 많이 다름을 느끼게 된다. 그뿐만 아니라 같은 한자어로 되어있는데도 뉘앙스가 달라져서 내가 말하고자 하는 뜻으로 전달이 안되는 경우도 종종 있다.





 <30초 일본어 말하기 스피킹 매트릭스>에서는 많이 말하는 것뿐만 아니라 잘 말하는 것, 즉 일본어식 표현을 구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일본어를 말할 때 두뇌에서 거치는 5단계 과정*을 바탕으로 설계된 과학적인 외국어 스피킹 훈련법을 담고 있다.


*5단계 과정 : 할 말 -> 모국어 작동 -> 외국어 작동 -> 말하기 또는 전달 -> 확인하기 -> 다음 할 말


 이 책은 55일 동안 학습할 수 있게 짜여 있으며, 인풋 &아웃풋 두 가지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먼저 40일 동안 진행되는 인풋 단계는 두 단계로 나뉘어 있다. 챕터 1, 기초 쌓기 인풋에서는 실제 훈련 과정을 반영하여 기본적인 문법에 의한 뼈대를 학습한다. 챕터 2, 상황별 핵심 표현에서는 챕터 1에서 배운 뼈대에 조금씩 단어를 늘려가는 수식을 통해 이를 확장, 다양한 단어를 바꿔 넣으면서 반복적인 학습을 한다. 15일 동안 진행되는 챕터 3, 아웃풋에서는 인풋에서 배운 문장을 통째로 학습함으로써 다음 문장도 미리 준비할 수 있게 된다. 이런 과정을 거치게 되면 한 문장이 아닌 한 문단을 자연스레 말할 수 있는 효과를 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저자 함채원은 한일 국제회의 동시통역사 및 전문 번역사로 통번역 학부 교수, 통번역 강사 등의 경력을 비롯하여 여러 대기업의 통번역사, 정치인 방한 행사, 유명 가수들의 방송 행사 등 다양한 곳에서 1000회 이상 통역한, 말 그대로 전문 통번역사이다. 단순한 일본어가 아닌, 일본어 통번역인 만큼 빠른 듣기·말하기가 요구되기 때문에 이에 맞춰 오랜 학습을 해왔을 것이고, 일본어 듣기·말하기에 있어서는 누구보다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저자는 이 책에 대하여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만 알면 학습이 가능하며 교과서적인, 실질적으로 원어민이 쓰지 않는 예문이 아닌 네이티브들이 흔히 쓰는 간결한 표현들을 담아 실용적이고 효과적인 일본어 공부를 할 수 있다고 한다.





 나는 현재 일본어를 3년 이상 배워온 학습자로, 술술 나오는 것은 아니더라도 기초적인 것과 감정 정도는 표현이 가능하다. 영화 일본어는 부분 부분 가능하지만 뉴스 일본어는 조금 어려움이 따르는 정도이다. 최근까지는 JLPT를 준비했기 때문에 실용도가 비교적 떨어지는 어려운 일본어를 공부해서 그런지 쉬운 표현인데 간과하는 경우가 많아서 가끔 회화 일본어를 공부하게 되면 현타가 오는 경우가 있다. 그뿐만 아니라 학원에서 책으로만 배워온 회화이기에 원어민이 듣기에는 다소 교과서스럽거나 부분 부분 부자연스럽고 최신 패치(?)가 덜 된 상태이다. 이 책을 통해 학습함으로써 번역기로 돌린듯한 딱딱하고 교과서스러운 회화가 아닌 진짜 원어민들이 자주 쓰는 표현을 익힐 수 있었다. 또한 그동안 비슷한 단어이지만 정확한 구분을 할 수 없는 상태에서 계속 썼던 단어만 써왔는데, 단어들 사이의 비슷한 듯 다소 다른 뉘앙스를 이번 기회에 정확히 학습할 수 있었으며, 30초 안에 무언가를 말해내는 것보다 30초 이상 말할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어휘와 표현을 익히는 것이 더 중요함을 깨달았다.





 100% 회화를 목표로 한다면, 저자의 의견처럼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만 아는 왕초보도 도전할 만하다. 하지만 기본적인 문법까지는 학습한 후에 접한다면 보다 더 깨달음의 뿌듯함을 느낄 수 있다. 어느 정도 기초 회화가 되는 학습자도 다음 단계로 도약하는데에 이 책이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그리고 일본어를 얼마큼 많이 아는지 보다는 얼마나 더 자세히 말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춰서 공부를 한다면 이 책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길벗이지톡 공식 홈페이지에서 부가 학습 자료와 MP3 파일이 무료로 제공 중이고, 책 속의 QR 코드를 인식시키면 볼 수 있는 저자 강의와 단계별 학습이 독학 일본어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를 적극 활용하도록 하자!






서평 이벤트를 통해 출판사에서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