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만 단어를 위한 1만 개의 퀴즈 3 : JLPT N1 1만 단어를 위한 1만 개의 퀴즈 3
Mr. Sun 어학연구소 지음 / oldstairs(올드스테어즈)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어 회화를 꽤 오래전부터 배워왔지만 시험 일본어를 본격적으로 시작한 것은 작년부터이다. 회화를 위주로 공부해왔기 때문에 시험 일본어 공부를 시작했을 때 가장 부족한 부분이 한자 어휘였다. 그래서 그런지 단어 암기를 제일 싫어했다. 그리고 일본어는 같은 한자권이지만 한자를 그대로 읽었을 때 한국어에서 말하는 뜻과 일본어에서 말하는 뜻이 다른 경우가 종종 있어서 더 헷갈리게 되는 부분 또한 단어 암기가 지루해지는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하다. 외국어 공부에 단어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단어장을 따로 사서 보지는 않았다. 독해를 공부하면서 나오는 단어로도 다소 벅찼을뿐더러, 딱히 특별한 구성 없이 빼곡히 단어가 나열되어 있는 두꺼운 단어장이 부담스럽기도 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번에 읽어본 <1만 단어를 위한 1만 개의 퀴즈> 단어 책은 조금 달랐다. 기존에 많은 단어장이 가지고 있는 한자, 후리가나, 뜻이 한 번에 나와있고 옆에 예문이 실려있는 구성과는 반대로 이 책은 단어가 제시되고, 예문이 먼저 한자와 함께 나와 있어서 뜻을 알기 전에 어떤 의미인지 유추해볼 수 있는 구성으로 되어 있다. 일부러 단어 가리개를 포스트잇으로 만들거나 따로 연습장에 시험지를 만들 필요가 없는 것이다.



 하루에 108개의 단어를 외우는 구성으로 30일 분량의 단어들이 실려 있으며, 꼭 이러한 구성에 맞춰서 하지 않고 공부 시간에 따라 유동성 있게 조절해가면서 외우면 된다. 그리고 예문에 나와있는 한국어를 일본어로 써보면서 공부하게 되면 시간은 비교적 더 걸리겠지만 시험을 위한 일본어뿐만 아니라 회화를 위한 공부도 가능하고 문장마다, 단어마다 달라지는 뉘앙스 차이도 공부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으로 효과적인 공부를 도와주는 구성이라고 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