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판본 오셀로 (양장) - 1622년 오리지널 초판본 표지디자인 더스토리 초판본 시리즈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김민애 옮김 / 더스토리 / 202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오셀로는 더스토리에서 펴낸 더클래식 세계문학 컬렉션 중 한 작품으로, 1622년 오리지널 초판본 표지 디자인으로 재출판된 책이다. 더스토리는 오셀로뿐만 아니라 이와 함께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인 맥베스, 리어 왕, 햄릿을 포함하여 작은 아씨들, 페스트, 걸리버 여행기 등 너무나도 유명한 세계문학 작품을 초판본 디자인으로 출판했다. 이러한 점이 소장 가치를 매우 높여주며, 마지막에 작품 해설까지 실려 있기 때문에 미사여구가 많아 한 번에 와닿지 않는 셰익스피어의 문체를 이해하는 데에 더 도움을 준다.



 이 책의 주인공인 오셀로는 베니스의 흑인 장군이며 무어인이다. 공국의 원로의 딸인 데스나모나와 사랑에 빠지게 되는데 이 작품은 초반부터 굉장히 바람 앞 나뭇가지처럼 위태롭다. 오셀로가 흑인이라는 이유만으로 결혼을 반대한다고 줄거리가 나와있지만 반대하는 이유가 흑인이라고 딱 묘사되어 있지는 않지만 무어인이라는 이유가 넌지시 나오기도 하다. 그래서 찾아본 역사 속 무어인은 이베리아반도를 정복한 아랍계 이슬람교도를 뜻한다. 사실 이 무어인이라는 것에 여러 가지 설이 있다. 두 번째는 오셀로의 이름이 Mor라고 잘못 줄여지는 바람에 무어인이 되었다는 것과 두 번째는 아랍인임에도 불구하고 흑인이라고 줄거리가 씌었다는 점이다. 이러한 부분 때문인지 이 작품이 인종차별이라는 사회적 문제가 언급되는 것 같기도 하다.


 다시 줄거리로 돌아가자면 오셀로는 나름 신임을 받는 장군이었으나 그렇게 믿고 있던 오셀로의 기수인 이아고의 앙심을 시작으로 오셀로의 인생은 나락으로 떨어지기 시작한다. 이아고의 앙심은 즉, 부관 자리를 신뢰가 두터운 자신에게 주지 않고 캐시오라는 오셀로의 다른 부하에게 준 것에서 비롯되었다. 마치 현대 드라마처럼 음흉한 소문과 음모가 쌓이고 쌓인다. 4대 비극이라는 점에 맞게 마치 로미오와 줄리엣이 연상되는 듯한 죽음을 맞이한다. 물론 이유는 다르지만, 죽음에 다다르기까지가 너무나도 비극적이다. 사실이 아닌, 이아고라는 앙심을 품은 한 인물에 놀아나 맞게 된 비극인 것이다. 읽는 내내 아무리 그렇다고 해도 영원한 동반자인 아내보다 신뢰가 두터운 부하에게 더 기울였다는 점이 이해가 가지 않았을뿐더러, 이렇게 끝을 볼 때까지 악을 퍼트리는 이아고는 이러한 행동을 통해 무엇을 얻을 수 있었을까 하는 점이다.



 아이러니하게도 작품 해설에는 이아고가 마냥 악의 상징이라고는 해석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독자는 이아고의 꼬리에 꼬리를 무는 앙심이 묘한 흥미와 통쾌함을 얻는 측면도 있다고 한다. 역시 오명과 조작은 시대를 불문하고 한 인물을 죽음으로까지 가게 하는 그 어떤 것보다 무서운 것이라고 생각한다.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중 리어 왕을 제외한 나머지 세 작품 중에서 오셀로가 가장 비극적이라는 생각이 들었으며, 한편으로는 너무 허무하게 끝나버린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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