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말은 그런 뜻이 아닌데 - 말로 먹고 사는 두 여자가 공개하는 진짜 말 잘하는 법
강연희.이명신 지음 / 지와수 / 2019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내 말은 그런 뜻이 아닌데...' 마음속으로 이런 생각을 하며 곤란하고 후회되는 상황을 많은 사람들이 겪어보았을 것이다. 말이라는 것이 말을 하는 사람의 의도보다는 말을 듣는 사람의 받아들임이 더 중요하게 여겨지기 때문에 아무리 나쁜 의도로 말한 것이 아니라 할지라도 듣는 사람의 기분을 상하게 할 수가 있다. 그래서 본의 아니게 오해가 발생하기도 하고, 수습에 쩔쩔 매기도 한다.


 예전에는 말은 아끼면 아낄수록 신중한 사람이라고 여겨졌으나, 요즘에는 말을 안 하면 안 할수록 바보가 된다고 한다. 평소 사적인 대화부터 어떤 것을 요구하거나 의견을 제안하는 공적인 대화까지, 한 마디를 하더라도 어떤 단어를 사용해서 어떤 뉘앙스로 말해야 하는지를 이 책을 통해서 배울 수 있다. 나는 아직도 말은 아끼면 아낄수록 좋은 것이라는 생각을 하고, 말을 통한 감정 표출보다는 가볍게 무시해버림으로써 모든 상황에 있어서 나의 감정 소비를 최소한으로 하려고 하는 성향이지만, 이렇게 되면 내 마음은 편하지만 나와 함께 하는 주변 사람들은 그렇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어떻게 효과적인 말하기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MBC 전문 MC로 시작하여 라디오 DJ, 쇼호스트로 활동하는 강연희 쇼호스트와 말속의 심리를 공부하는 코칭 심리학을 전공한 국내 1호 스피치 심리 전문가 이명신 전문가가 지은 책으로 그 누구보다 말의 중요성과 말속의 심리를 잘 아는, 책에 소개되는 그대로 "말로 먹고사는 두 여자"의 말 잘하는 법이 담겨 있다.


 이 책에서 챕터 1에서는 말을 통해서 상대 또는 내가 어떤 사람으로 인식이 되는지, 챕터 2에서는 대화에 있어서 감탄사, 맞장구 등 부수적인 요소 또한 중요하다는 것, 챕터 3에서는 말이 얼마나 큰 효과를 내고 큰 결과를 불러오는지, 챕터 4에서는 눈동자, 몸짓 등의 비언어적 요소의 영향을 알려준다. 어느 정도 어떻게 말해야 하는지를 이론적으로 익혔다면, 본격적으로 마지막 챕터 5에서 발화를 할 때 어떠한 톤으로, 어떻게 또렷한 발성으로 말해야 하는지를 익힌다. 중간중간 19가지의 스피치 코칭을 통해, 그리고 다양한 사례를 통해 말하는 법을 천천히 하나하나 익힐 수 있을 것이다.


 말은 상황이 같더라도 상대에 따라 같은 이야기도 달리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이 책을 읽음으로써 이만큼 까다로운 말이라는 것을 잘 하는 것이 상처를 주고받지 않는 원만한 대인관계를 이어가는 가장 중요한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을 다시 한번 깨달을 수 있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