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픽쳐 - 양자와 시공간, 생명의 기원까지 모든 것의 우주적 의미에 관하여, 장하석 교수 추천 과학책
션 캐럴 지음, 최가영 옮김 / 글루온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을 전공하고, 가장 좋아하고 관심 있는 분야가 과학 분야이기 때문에 과학 분야의 책을 자주 읽는다. 이번 책 <빅 픽쳐> 역시 과학책이기 때문에 꼭 읽어보고 싶었는데 책 소개를 읽지도 않은 상태에서 그냥 겉표지에 "장하석 교수 추천 과학책"이라는 문구와 양자, 생명의 기원, 우주 등의 과학 용어만 보고 덥석 신청하게 된 책이었으며, 왜 제목이 "빅 픽쳐"라고 붙였는지 또한 매우 궁금했다.


 이 책을 추천한 장하석 교수는 세계적인 과학자 중 한 명으로, 포털 사이트에 검색해보면 이 분을 과학자가 아닌 과학철학자라고 설명한다. 이런 점에서도 언뜻 알 수 있듯이, 이 <빅 픽쳐>라는 책은 단순한 과학책은 아니다. 보통 책의 거의 2배 가까이 되는 두께로 되어 있는 이 책은 양자면 물리, 생명의 기원이면 생명과학 등의 과학의 어느 한 분야에 관한 책이 아닌 모든 과학적 지식이 총망라되어 있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과학에 관련한 내용뿐만이 아니라 더 나아가서 우리의 인생까지 확장시켜봄으로써 과연 이것을 과학책이라고만 한정 지을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 철학적인 내용 또한 실려 있었다.



 장하석 교수는 이 책을 단순한 대중 과학책이 아닌, "생각하고 싶어 하는" 일반인들을 위한 과학, 철학, 윤리학을 아우르는 입문서라고 하며 추천한다. 사실 그리 가벼운 마음으로 읽을 수 있는 책은 아니었다. 내용도 방대할뿐더러 방대한 양만큼이나 정말 방대한 지식이 이 책 속에 압축되어 있기 때문이었다. 많은 과학자, 이에 따른 많은 과학 법칙 등의 다양한 과학적 지식은 물론이고 실생활에서 드러나는 통계적, 수학적 현상 등의 수학적 지식, 그리고 이러한 것들 속에서 살고 있는 인간의 삶과 심리와 같은 철학적 지식 등... 정말 이 책을 읽으면서 표지에 실린 우주만큼이나 아득하면서도 방대한, 마치 세상의 진리를 깨우치기 위해서 읽어야 하는 책인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저자 션 캐럴은 미국의 이론물리학자이지만 고대의 레오나르도 다빈치처럼 직업이 한두 가지로는 설명할 수 없을 정도의 매우 넓은 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세계를 다양한 학문적 지식으로 물 흐르듯 설명하는 이 책은 누구나 한 번쯤은 꼭 읽어봐야 하는 책이지만, 선뜻 누군가에게 추천하긴 조금 어려운 책이기도 하다. 이 두껍고 방대한 책을 한번 읽어서는 안 될 것 같은 느낌이 들었고, 책장에 꽂아두고 자주 꺼내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