웬일! 내가 진짜 영어로 말을 하네! - 딱 30개 질문으로 한 달이면 말문이 터지는 영어
오혜정.이영주 지음 / 아틀라스북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동시통역사와 영어 스터디 코치가 실제로 공부해보고 체험해봄으로써 효과를 얻은 공부 비법을 소개한다. 영어 공부법에 대한 다양하고 좋은 책이 많지만, 이 책의 강점은 영어를 매일 사용하고 가르치는 저자의 직업적 특성도 있을뿐더러, 돈 들이지 않고 영어 회화의 입을 트일 수 있는 보증된 방법이기 때문에 더욱 궁금했다.


 어렵고 복잡한 비법이 아닌, 딱 30개의 질문에 대한 작문을 해봄으로써 회화와 문법, 그리고 어휘를 동시에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는 방법이 나와있다. 30개의 질문은 대부분 나와 관련된 일상 질문으로, "지난주에 무엇을 했니?", "가장 오래 다녀온 여행지는 어디니?", " 왜 영어 공부를 하니?" 등의 평소에 자주 받을 수 있는 질문이다. 저자가 이러한 방법을 택한 이유는 이미 많이 나와있는 강의나 책들은 대부분 다른 사람이나 사물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콘텐츠였기 때문이라고 한다. 언어 교환 모임을 가거나 여행에서 외국인을 만나거나 할 때 주로 답해야 하는 내용은 나의 일상, 나의 계획 등 나에 대한 내용들인데 이런 부분에 초점이 맞춰져 있지 않아 오랜 기간 공부를 하더라도 쉽게 대화가 이어지지 않는 것이다. 반대로 우리가 질문을 하는 입장에 있어서도 사실 외국인들에게 질문하는 것은 어려운 주제가 아닌, 그 사람에 대한 일상이나 좋아하는 것 등이기 때문에 나에 대한 질문에 답하는 훈련은 곧 상대방에게도 질문할 수 있는 훈련이 될 수 있다는 뜻이다. 또한 어려운 시사나 경제 등의 주제가 아닌, 가장 많이 주고받는 일상 회화를 할 때에는 중학생 수준의 단어만 알아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한다. 한국어로 바꿔 생각해보면 우리는 사고력을 많이 요구하는 어려운 주제가 아니라면 중학생들과도 충분히 일상 대화가 가능하다는 것에서 영어도 마찬가지임을 생각할 수 있다.



 이 책은 먼저 우리가 왜 영어 공부에 실패하는지, 그리고 본격적으로 영어 공부를 하려고 마음을 먹었다면 어떤 방법으로 시작해야 하는지에 대한 조언으로 시작한다. 그리고 가장 실천하기 쉬운 방법으로 영어 일기를 써볼 것을 추천한다. 우리가 하루하루 겪는 일은 사실 그렇게 크게 특별하지 않다. 더군다나 직장인이라면 일상이 거의 비슷하게 반복될 것이다. 이러한 반복되는 하루하루를 영어 일기로 써봄으로써 정말 실생활에 쓰이고 유용한 표현들을 익힐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때 중요한 것은 한국어를 직역하려 하지 말고, 짧은 문장으로 쉽게 써보는 것이다. 문법을 모르겠다면 중학교 영어 교재를 참고해도 충분하다. 이러한 방법으로 이 책은 30개의 질문을 독자에게 던지고, 먼저 저자는 이 질문에 어떠한 대답을 했는지 예시가 나와있다. 예시에 나온 패턴에 단어만 바꿔서 활용할 수 있고, 아예 새로 영어 교재나 사전을 참고하여 써볼 수도 있다.


 미션과 미션 사이사이에는 영어 공부에 대한 팁이 다양하게 담겨있다. 유용하다고 많이 알려진 영어 공부 방법인, 영어 영화를 보는 것에 대한 조언, 또한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미니멀리스트 사이트 등 현지인들이 실생활에 자주 사용하는 표현을 익힐 수 있는 곳 등도 소개되어 있으며, 어쩌면 독자가 가장 궁금할, 이 책에 나온 공부 방법을 꾸준히 실천했을 때 기대할 수 있는 효과 또한 나와있다.


 나 역시도 평생의 숙제라고 생각하는 영어 공부를 어떤 방법으로 해야 효과적일지 항상 궁금하다. 아무리 남들이 영어 영화를 보면서 섀도잉을 하는 게 효과적이라고 해도 나에게는 너무 지루했으며, 또한 실생활 회화가 많이 나오는 로맨스 영화나 코미디 영화는 내 취향에 맞지 않았다. 또한 팝송을 들으면서 공부하는 게 효과적이라고 해도 랩이 대부분인 힙합이나 베이스 사운드가 훌륭한 EDM을 좋아하는지라 역시 내려놓았던 공부법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 책에서 소개된 공부 방법은 어떤 취향을 가진 사람이어도 충분히 실천할 수 있는 공부법이며, 동시에 일기를 쓰는 좋은 습관도 들일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