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가지도 스펙이다 - 내 아이가 최고의 리더가 되는 체크리스트 50
이영애 지음 / 지식채널 / 2014년 12월
평점 :
품절


  요즘에는 모든 사람들에게 기본적으로 창의성과 함께 '인성'을 강조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인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지만, 그것을 '스펙'으로 보는 분위기의 책을 만났습니다. <싸가지도 스펙이다>라는 책은 내 아이가 최고의 리더가 되는 체크리스트 50이라는 부제와 함께 분홍빛 표지를 담아 발간되었습니다.

  인성을 "싸가지"라고 표현한 것이 도리어 자극적이라고 생각이 될 수는 있겠지만, 충분히 독자의 입장에서는 끌리는 제목임에는 분명한 것 같습니다. 이 책이 가장 필요할 현장의 교사들과 부모님, 그리고 관련 업계 종사자들에게는 더없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part1. 인사가 감동시키는 아이를 만든다, part2. 공감이 소통하는 아이를 만든다, part3. 신뢰가 아이를 인정받게 한다, part4. 절제가 자신감 있는 아이를 만든다, part5. 관계가 더불어 사는 아이를 만든다.등의 목차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배우는 교육과정들은 세대의 변화에 민감하고, 그것들을 수정하고 적용하여 교육을 하게 됩니다. 목차로 반영된 모든 것들이 교육과정에 반영되고 있다는 것만 하더라도 이 책이 가지는 중요성이 큰 것 같습니다. 이 책은 큰 주제 아래 각각의 주제에 대한 체크리스트, 그리고 저자의 에피소드, '리더가 되는 싸가지 TIP'을 볼 수 있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공감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 부분이 제일 흥미롭고 생각해볼 거리를 받은 것 같습니다. 상대방을 들어주는 것, 배려에 대한 것, 매사에 신중한 것, 진심을 믿는 것 등이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 나와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것이 가장 근본적인 '공감'에 대한 화두가 아니었을까요?  다르다는 것과 틀리다는 것이 사전적 정의에서도 분명한 차이를 보이는 것이기 때문에 유념해서 사용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싸가지도 스펙화되어야 한다는 말이 어떻게 보면 마음이 아프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우리 청소년들에게 인성교육이 강화되어야 할 필요성이 뒷받침된다면 분명 스펙의 충분조건에 속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이 체크리스트를 따로 만들어서 제가 나중에 활용할 수 있는 자양분이 될 것 같아서 의미있었던 독서와 그에 대한 서평을 마무리 짓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