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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 그림에도 사람이 살고 있네 - 조선 화가들의 붓끝에서 되살아난 삶
이일수 지음 / 시공아트 / 2014년 4월
평점 :
-작가와 함께 하는 조선 옛 그림으로의 여행으로 천재 화가들의 삶을 따라가보자!
평소 읽는 책 분야가 제한적이었던 때가 있어 그것을 좀 탈피해보고자, 막연하게 미술에 관련된 책을 추천받았다.
교과서 속에서나 보았던 유명한 그림들이지만, 막상 그 그림을 감상할 줄 몰랐던 나에게 <명화를 보는 눈>(다카시나 슈지 저)이라는 책은 그 깊이를 더해주었던 기억이 난다.

하지만 <옛 그림에도 사람이 살고 있네>를 읽다보니 <명화를 보는 눈>이라는 책을 읽던 내 지난 모습이 떠올랐다.
물론, 서양 화가들을 알아가고 그들의 유명한 작품들을 이해하는 첫 시작으로는 좋았던 책임에 분명했지만,
'삼각 구도'가 왜 안정감을 주는 지도 정확히 모른 채 그저 삼각 구도 속에 억지로 끼워맞추어 안정감이 있는 구도라는 것을 알아야만 했고, 추상적인 명화가 주는 의미를 알기 위해 작가의 해설이 아니면 작품을 이해할 수 없었는지에 대한 고민을 뒤늦게 해보았다.
이 책은 <안녕하세요! 조선 시대 천재 화가님>의 전시 총감독이 권하는 우리 그림 감상법이라는 소개를 담고 있는 책이다. 제1전시실(화가의 마음을 따라 거닐다), 제2전시실(옛 그림, 세상에 말을 건네다), 제3전시실(옛 그림에서 인생을 만나다.)라는 큰 주제 하에 다양한 화가들의 작품과 그 작품과 비슷한 소재로 견주되는 서양 화가들의 작품, 그리고 해박한 역사적 지식에 이르기까지 이일수 작가님이라는 큐레이터와 함께 책의 흐름에 온전히 나를 맡기고 함께 그림을 감상하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단순히 그림에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당시 화가들의 삶과 정치 및 사회적인 배경 등에 대한 소개를 통해 더욱 깊이 있는 감상을 했던 것 같다.
보통, 책은 한 작가에 대한 책을 누가 어떻게 번역하였는지에 따라 책의 감동이 배가 되기도 하고 실망감이 들기도 한다. 조선 시대 화가들의 작품을 보아도 만약 이 화가가 아니었다면 누가 이만큼의 감동을 주었을까, 싶다. 제주도로 귀양간 자신의 스승에게 도움이 되는 책을 보내주고 이에 대한 감사의 표시로 그림을 그려주었던 추사 김정희, 나비 학자 석주명이 조선시대에 존재했던 (지금은 없는) 나비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남겨둔 표식과도 같았던 남계우의 그림, 서민들의 삶을 관찰하고 이를 그림으로 옮겼던 풍속화가 김홍도에 이르기까지.
개인적으로 인상 깊었던 그림은 김홍도의 죽리탄금도이다.

숲에서 금(또는 거문고)을 타고 있는 한 남자와 차를 준비하고 있는 아이가 있다.
그리고 그들의 주위에 있는 소나무 또한 그 음에 맞추어 자유로이 노니는 듯 하다.
하지만, 이 그림은 화선지나 값비싼 비단에 그린 것도 아닌 '부채'에 그려졌으며 부채가 가지는 그 당시 의미를 함께 기술하여 작품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었다는 점에서, 이 책이 지향하고자 하는 그림에 대한 통찰력을 키워주었다 생각한다.
명화가 된 부채, 부채가 된 명화, 예술가에게서 불어오는 바람은 참으로 시원한 창작의 바람이다.(p.329)
우리 후손들을 위해 해외로 각출되었던 문화재를 사들인 분에 대한 일대기, <간송 전형필>이라는 책에 더해
조선시대 천재화가님들의 손 끝에서 묘사된 조선시대 사회상에 대한 이해를 높여준, <옛 그림에도 사람은 살고 있네>를
읽고 나니, 우리 것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가지고 소중히 여겨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렇게 좋은 책을 읽을 수 있었던 것도 나에게 운 좋은, 하나의 각성의 의미였으리라.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단재 신채호 선생